[제품 리뷰] 로옴, 차량용 중대형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LED 드라이버
  • 2023-01-31

LCD 백라이트용 4ch / 6ch LED 드라이버 개발
DC 조광과 PWM 조광 탑재로, 폭넓은 설계 사양에 대응 가능


로옴(ROHM) 주식회사는 카 인포테인먼트 및 차량용 미터 클러스터용 등으로 자동차의 중형 디스플레이용 4ch LED 드라이버 IC「BD83A04EFV-M」, 「BD83A14EFV-M」과 대형 디스플레이용 6ch LED 드라이버 IC 「BD82A26MUF-M」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독자적인 저소비전력화 기술을 통해 LED 드라이버의 전류 제어 회로에서의 손실을 저감했다. 이에 따라 일반적인 사양 조건(LED 회로전류: 80mA/ch, 전원전압 : 12V)에서 비교 시, IC 전체의 소비전력을 기존품 대비 약 20% 삭감할 수 있다. 이에 소비전력이 특히 중요시되는 중대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 차량용 어플리케이션의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한다.

또한, 신제품 모두 DC 조광과 PWM 조광의 2종류를 탑재하여, 폭넓은 사양에 대응 가능하다. PWM 조광으로는, 저휘도에서 고휘도까지 전류 피드백 모드 전환이 필요하지 않은 로옴의 독자적인 Seamless PWM 조광을 채용했다.



일반적인 PWM 조광에서 플리커 현상 발생의 원인이 되는, 저휘도와 고휘도 시의 전류 피드백 모드 전환이 필요하지 않아 플리커 현상의 발생 리스크를 저감할 수 있어 어플리케이션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한다. 

2022년 11월부터 월 1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샘플 가격 900엔 / 개, 세금 불포함)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주식회사(하마마츠), 후공정 ROHM Electronics Philippines, Inc. (필리핀)이다. 또한, CoreStaff, Chip 1 Stop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앞으로도 로옴은 강점인 아날로그 기술을 중심으로 차세대 자동차 콕핏의 기능 강화 및 저소비전력화에 기여하는 제품 개발을 추진하여, 차세대 모빌리티의 진화에 기여할 것이다.

어떻게 나오게 됐나

최근 ADA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진화 및 카 인포테인먼트의 기능 증가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탑재되는 LCD 백라이트용 LED 드라이버에 대해서는 정격 출력전류의 증가와 소비전력 저감을 동시에 실현한 고효율 구동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면 시인성이 악화되어 불안정한 상태가 되므로 LED 드라이버에는 높은 신뢰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기존의 LED 드라이버는 IC 자체의 소비전력 크기나 PWM 조광 시의 플리커 현상 발생 리스크 등이 과제였다. 로옴은 독자적인 저소비전력화 기술과 Seamless PWM 조광을 통해 저소비전력 및 저휘도에서 고휘도까지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기 어려운 LCD 백라이트용 LED 드라이버를 개발했다.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신제품은 모든 기종에 PWM 조광과 DC 조광을 탑재하여 폭넓은 사양에 대응 가능하다. 또한, PWM 조광은 저휘도에서 고휘도까지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매끄러운 조광이 가능한 Seamless PWM 조광을 채용하고 있다.



레퍼런스 디자인은

신제품을 탑재한 레퍼런스 디자인 4종류 (REFLED002, REFLED004, REFLED003)를 로옴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LCD 백라이트 점등 회로 검토에 최적이며, 표준적인 전기적 특성 측정과 더불어, EMC 테스트, 열 특성 시험도 실시 완료했다.



또한, 평가 리포트와 동시에 설계 데이터 및 탑재 제품의 SPICE 모델, PCB CAD용 Symbol 등 각종 툴도 공개하여, 레퍼런스 보드를 사용함으로써 실제 기기에서의 검토도 용이해진다.

 어플리케이션

ㆍ전자 미러 (사이드 미러, 백 미러)
ㆍ미터 클러스터
ㆍ카 인포테인먼트
ㆍ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5inch 클래스에서 십수 inch 클래스까지, 폭넓은 디스플레이 사이즈에 대응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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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반도체   #부품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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