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Best Product]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우리의 제품 및 솔루션은 탈탄소화 및 디지털화 선도해”
  • 2023-12-07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전력 시스템 및 IoT 분야의 글로벌 반도체 리더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전력 시스템 및 IoT 분야의 글로벌 반도체 리더이다. 인피니언의 제품 및 솔루션은 탈탄소화 및 디지털화를 선도한다.  2022년 회계년도(9월 30일 마감) 기준 전 세계 약 56,200명의 직원들과 함께 142억 유로 매출을 달성하였다..”

이승수 대표이사,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최근 GaN Systems Inc 인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인피니언은 GaN
Systems가 보유하고 있는 광범위한 GaN 기반 전력 변환 솔루션과 첨단 애플리케이션 노하우를 확보하게 되었다.

요흔 하나벡(Jochen Hanebeck) 인피니언 CEO는 “GaN 기술은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이산화탄소 절감 솔루션을 구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GaN Systems 인수를 통해 GaN 로드맵을 크게 가속화하고 전력 시스템 분야에서 인피니언의 리더십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취리히 기반의 스타트업 3db Access AG(3db)를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보안 저전력 UWB(초광대역)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미 주요 자동차 브랜드가 선호하는 IP 제공 업체이다.

이번 인수를 통해 인피니언은 보안 스마트 액세스, 정밀한 위치 추적 및 향상된 센싱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게 되었다. 인피니언은 이제 Wi-Fi, Bluetooth®, Bluetooth® LE(저에너지) 및 NFC 솔루션을 포함한 커넥티비티 제품군에 UWB를 추가하게 되었다. 첫 번째 IoT 사용 사례에는 보안 액세스 및 인증,정확한 위치 추적 및 실내 내비게이션, UWB 레이더 구현을 활용한 재실 감지 등이 포함된다.


 2023 Best Product 

1. 전기차 트랙션 인버터 용 HybridPACK™ Drive G2 전력 모듈
확장성 제공하고 더 높은 전력대와 사용 편의성 제공

인피니언의 차량용 전력 모듈 HybridPACK™ Drive G2는 기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고집적 B6 패키지의 HybridPACK Drive G1을 기반으로, 동일한 풋프린트로 확장성을 제공하고 더 높은 전력대와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HybridPACK Drive G2는 다양한 전류 정격과 전압(750V와 1200V)으로 제공되며, 인피니언의 차세대 칩 기술인 EDT3(Si IGBT)와 CoolSiC™ G2 MOSFET을 채택하고 있다.

750V 및 1200V 전압대로 최대 300kW의 전력을 제공하는 HybridPACK Drive G2는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서 차세대 위상 전류 센서와 온칩 온도 센싱 등의 옵션을 통합하여 시스템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또한 이들 전력 모듈은 향상된 어셈블리 및 인터커넥트 기술을 통해서 더 높은 성능과 전력 밀도를 달성한다. 새로운 인터커넥트 기술(chip sintering)과 새로운 소재(새로운 블랙 플라스틱 하우징)를 채택하여 더 높은 온도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그럼으로써 더 높은 성능을 달성하고 제품 수명을 연장하도록 한다.

HybridPACK Drive 1세대(G1)는 2017년에 출시되었으며, 실리콘 EDT2 기술을 채택했다. 750V 전압대로 100kW~180kW 전력을 제공한다. 2021년에는 HybridPACK Drive Automotive CoolSiC MOSFET 제품군으로 확장하여, 인버터 디자인이 1200V 전압대로
최대 250kW의 더 높은 전력, 더 긴 주행 거리, 배터리 크기 소형화, 시스템 크기 및 비용 최적화를 달성하였다.


2. 차세대 AURIX™ TC4x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기존 주력 제품군 위한 상향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제공

차세대 e-모빌리티, ADAS, 자동차 E/E 아키텍처, 보급형 AI 애플리 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AURIX TC4x 28nm 마이크로컨트롤러는 기존의 주력 제품군인 AURIX TC3x MCU를 위한 상향 마이그레이션 경로를 제공한다.
 

 
또한 차세대 TriCore™ 1.8과 AURIX 가속기 세트를 사용한 확장 가능한 성능 향상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AI 토폴로지의 요구를 충족하는 SIMD 벡터 DSP(digital signal processor)인 새로운 PPU(parallel processing unit)을 포함한다. 따라서 다양한 실시간 제어 및 레이더 후처리에 사용할 수 있다. 확장 가능한 제품군 컨셉으로 공통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활용할 수 있어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절감할 수 있다.

도메인 및 영역 기반 E/E 아키텍처의 기능 통합 요구를 포함하여 다양한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AURIX TC4x는 e-모빌리티와 안전 시스템을 통한 자율 주행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인피니언의 AURIX TC4x는 첨단 안전과 보안을 포함한 향상된 커넥티비티를 제공하여 전장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새로운 SOTA(Software Over the Air) 기능은 빠르고 보안적인 자동차-대-클라우드 연결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는 것으로서, 현장에서의 업데이트와 차량 운행 중 진단과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MCU 제품군은 5기가비트 이더넷 및 PCI Express® 같은 고속 통신 인터페이스와 CAN-XL과 10BASE T1S 이더넷 같은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2024 Focus Product  
 
1. 업계 최초의 LPDDR 플래시 메모리
차세대 오토모티브 E/E 아키텍처 구현 지원

업계 최초의 LPDDR 플래시 메모리는 차세대 오토모티브 E/E(전기/전자) 아키텍처 구현을 지원한다. 인피니언 SEMPER X1 LPDDR 플래시 메모리는 오토모티브 도메인과 존(zone) 컨트롤러에 핵심인 안전성, 신뢰성, 실시간 코드 실행 역량을 제공한다.

기존 NOR 플래시메모리 대비 8배 향상된 성능을 발휘하며 랜덤 읽기 트랜잭션은 20배 빨라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 유용하다.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에서 해당 메모리를 사용하면 향상된 안전성과 아키텍처 유연성을 갖춘 첨단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안전성, 신뢰성과 함께 인텔리전스, 연결성, 복잡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함에 따라 차세대 자동차는 첨단 제조 공정에서 개발된
최첨단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고밀도 임베디드 비휘발성 메모리는 이 같은 첨단 노드에서 실행 가능한 비용 옵션이 더 이상 아니며, 시스템 설계자는 코드 스토리지를 위해 외부 NOR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인피니언은 이 수요에 맞춰 초당 3.2GB 속도로 작동하는 LPDDR4 인터페이스와 멀티 뱅크(multi-bank) 아키텍처를 갖춘 SEMPER X1을 개발했다. SEMPER X1은 도메인 및 존 컨트롤러의 성능과 밀도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2. 고집적 XENSIV™ 60GHz 레이더 센서
초소형 디바이스에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

인피니언의 XENSIV™ 60GHz 레이더 센서 BGT60UTR11AIP는 AIP(antenna in package)를 갖춘 16mm2 크기의 업계 최소형60GHz 레이더 센서로, 초소형 디바이스에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센서는 베이비 모니터와 수면 추적기(sleep tracker) 등 생체지표(심박수 및 호흡수) 감지 및 헬스케어 디바이스에 이상적이다.
또한 랩톱, TV, 카메라 같은 컨슈머 전자기기와 에어컨, 온도조절기, 스마트 초인종 등 스마트 홈 및 스마트 빌딩 디바이스에도 적합하다. 로보틱스와 탱크 수위 측정 같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노리딕 마이크로파 IC(MMIC)는 우수한 RF 성능을 보장하는 인피니언의 B11 SiGe BiCMOS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 칩
은 5.6GHz의 초광대역폭과 400MHz/μs의 램프 속도를 특징으로 하여, 고분해능 FMCW(주파수 변조 연속파) 동작이 가능하고, 최대 15미터 거리에서 존재 및 동작을 민감하게 감지할 수 있다.

이 센서를 활용해서 정밀한 거리 측정, 1D 제스처 및 생체 지표 감지가 가능하며, 모두 1mm 미만의 모션의 감지 기능을 제공한다. 통합 안테나는 ±60°의 시야각을 제공하고, 통합된 상태 머신으로 프로세서 상호작용 없이 실시간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또한 이 MMIC는 최대 4MSPS의 샘플링 레이트를 지원하는 12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를 포함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부품   #자동차   #전력   #탄소중립   #태양광  

  •  홈페이지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