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로옴, 고해상도 오디오 음원 재생에 적합한 32bit DAC 칩
  • 2021-12-21

로옴(ROHM) 주식회사는 고해상도 오디오 음원 재생에 최적인 고음질 오디오 기기용 32bit D/A 컨버터 IC (이하, DAC 칩) 「BD34352EKV」를 개발하여, 평가 보드 「BD34352EKV-EVK-001」과 함께 판매를 개시했다.

「BD34352EKV」는 2021년 2월에 MUS-IC™ DAC 칩 「BD34301EKV」 (양산중)을 발표한 이후, 더 폭넓은 오디오 기기용 제품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했다.



로옴 DAC 칩의 기본 컨셉인 「자연스럽고 평탄한 음질」을 계승함과 동시에, 음원이 지닌 에너지를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튜닝했다. 또한, 상위 모델인 「BD34301EKV」와 동등한 고성능 디지털 필터를 탑재하고 우수한 수치 성능 (SNR :126dB, THD+N :-112dB)도 달성하는 등, 하이엔드 모델용 DAC 칩에 적합한 성능을 실현했다.



「BD34352EKV」는 「BD34301EKV」와 Pin 호환 (단자 호환)이 가능하고 디지털 필터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따라서, 오디오 기기에 따라 달라지는 음질 튜닝도 용이하게 실현할 수 있어, 개발 공수 삭감과 메이커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음질 실현에 기여한다.
본 제품은 2021년 9월부터 샘플 (샘플 가격 1,500엔 / 개, 세금 불포함) 출하를 개시하였으며, 2022년 1월부터 월 2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주식회사 (하마마츠), 후공정 ROHM Integrated Systems (Thailand) Co., Ltd. (태국)입니다. 신제품과 평가 보드 「BD34352EKV-EVK-001」의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CoreStaff, Chip 1 Stop 등 온라인 부품 유통 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어떻게 만들게 되었나


DAC 칩은 오디오 기기의 음질을 결정하는 중요 부품 중 하나이며, 고해상도 디지털 음원 데이터에서 정보량을 최대한으로 추출하여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것이 요구된다.

로옴은 50년에 걸친 오디오 IC의 제품 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음원이 지닌 정보량을 최대한으로 구현하는 「음질 설계 기술」을 확립하여, 고음질 사운드 프로세서 IC 및 고음질 오디오 전원 IC 등, 음질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을 개발해 왔다.

그 중에서도 플래그십 모델용으로 개발한 「MUS-IC™」 시리즈의 DAC 칩 「BD34301EKV」는 그 음질을 높이 평가받아 전세계적으로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각 메이커로부터 더 폭넓은 오디오 기기에 채용이 가능한 하이엔드 모델용 DAC 칩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이번 신제품 「BD34352EKV」를 개발하게 되었다.

어떤 특징 있나

「BD34352EKV」는 하이엔드 오디오 기기용 DAC 칩으로, 로옴의 기본 컨셉인 「자연스럽고 평탄한 음질」을 계승함과 동시에, 정숙성 및 여운으로 대표되는 디테일 표현에 중점을 둔 MUS-IC™ 「BD34301EKV」 대비, 음원이 지닌 에너지를 강력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튜닝했다. 원하는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 IC의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노하우를 28가지 음질 파라미터로 집약함으로써 확립한 음질 설계 기술을 구사하여, 아래와 같은 특징을 실현했다.

1. 하이엔드 모델용 DAC 칩에 적합한 수치 성능 • 음질 성능 실현

「BD34352EKV」는 DAC 칩으로서 높은 수치 성능 (SNR : 126dB, THD+N :-112dB)을 달성함과 동시에, 수치로 표현하기 어려운 음질 성능을 향상시켰다. 예를 들어 전류 세그먼트로 구성되는 「D/A 변환 회로」에서는 「BD34301EKV」의 회로 기술을 구사하고, 새롭게 출력전류량을 조정했다.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 회로」의 주요 기능인 디지털 필터 (FIR 필터)에서는 미세 신호도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디지털 필터의 성능 지표 중 하나인 저지 대역 (Stop band) 감쇠량에서 -150dB 이하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음원이 지닌 정보량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 보다 「힘차고 자연스러우며 평탄한」 음질 성능을 실현했다.





2. 디지털 필터의 커스터마이징으로 오디오 기기에 따른 음질 실현에 기여

「BD34352EKV」는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신호 처리 회로의 디지털 필터 (FIR 필터)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디지털 필터를 프리셋 / 커스텀 / 외부 설정 중에서 선택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터의 연산 계수와 오버 샘플링 레이트까지 프로그래밍을 통해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BD34301EKV」와의 Pin 호환 (단자 호환) 사양과 독자적인 디지털 필터 구성을 통해 오디오 기기에 따라 달라지는 음질 튜닝이 용이하여, 개발 공수 삭감 및 메이커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음질 실현에 기여한다.

<고음질 오디오 기기용 DAC 칩 라인업>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