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로옴, 고음질 오디오 기기용 32bit DA 컨버터 IC
  • 2021-02-04
  •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최첨단 MUS-IC™ 시리즈 DAC 칩으로 클래식 음악을 풍부하게 표현

로옴(ROHM) 주식회사는 고해상도 오디오 음원의 재생에 최적인 고음질 오디오 기기용 32bit D/A 컨버터 IC(이하, DAC) 「BD34301EKV」 및 평가 보드 「BD34301EKV-EVK-001」의 일반  판매를 개시했다.



이 D/A 컨버터 IC는 로옴이 제공하는 오디오 IC의 최첨단 「MUS-IC™」 시리즈 DAC 칩으로서, 클래식 음악 감상에서 중요한 음질 성능인 공간의 울림, 스케일감, 정숙성 표현에 중점을 두고 개발했다. 독자적인 음질 설계 기술을 통해, 음질을 결정하는 신호 처리 회로 설계 시 음질 확인을 실시함으로써, 목표 음질의 표현에 성공했다.

동시에, 오디오 디바이스의 중요 특성인 저노이즈(SNR)와 저왜율 (THD+N 특성)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SNR 130dB, THD+N -115dB)을 달성하여, 고음질 오디오 기기에 적합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 회로의 주요 기능인 내장 디지털 필터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사양이므로, 오디오 기기 메이커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음질 표현에 기여한다.

또한 일본의 유명 고급 오디오 기기 메이커인 LUXMAN 주식회사(이하, LUXMAN 사)의 플래그십 SACD/CD 플레이어 「D-10X」에 채용되었다. LUXMAN 사의 이사 마사쿠주 나가츠마(Masakazu Nagatsuma) 개발 본부장은 "모든 대역의 음질 재현성이 높고, 자연스러운 음질 재생으로 오랜 시간 청취할 수 있는 음질"이라며, 개발 단계부터 성능과 음질을 높이 평가했다.

이 제품은 2020년 12월부터 폭넓게 판매(샘플 가격 9,000엔/개, 세금 불포함)를 개시하였으며, 순차적으로 양산 출하에 대응할 예정이다. 샘플과 평가 보드 「BD34301EKV-EVK-001」은 로옴의 공식 Web을 통해 1개부터 구입 신청이 가능하며, 3월 이후부터 디지키(Digi-Key), 마우저(Mouser) 등에서도 판매 예정이다.

어떻게 만들게 됐나

오디오 기기용 DAC 칩은 오디오 기기의 음질을 결정하는 중요 부품 중 하나이며, 고해상도 음원 데이터에서 정보량을 최대한으로 추출하여 아날로그로 변환하는 것이 요구된다.

로옴은 50년에 걸친 오디오 IC의 제품 개발을 바탕으로, 음원이 지닌 정보량을 최대한으로 구현하는 「음질 설계 기술」을 확립하여, 고음질 사운드 프로세서 IC 및 고음질 오디오 전원 IC 등, 음질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을 개발해 왔다. 그 중에서도 「MUS-IC™」 시리즈는 그 성능을 높이 평가받아, 고음질 오디오 기기에 채용이 확대되고 있다.




최첨단 오디오 IC 

MUS-IC™ (정식 명칭: ROHM Musical Device)은 로옴의 기업 풍토인 품질 제일, 음악 문화에 공헌, 수직 통합형 생산에 음질 설계 기술을 융합하여 개발한 제품으로, 로옴의 음질 책임자가 자신 있게 추천하는 최첨단 오디오 IC에만 사용되는 오디오 디바이스 브랜드다.

자세한 사항은 ROHM Musical Device 「MUS-IC™」 특설 페이지(https://www.rohm.com/mus-ic/) 를 참조. 

어떤 특징이 있나

DAC 칩 「BD34301EKV」에는 원하는 음질을 표현하기 위해, IC가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노하우를 28가지 음질 파라미터로서 집약함으로써 확립한 음질 설계 기술을 통해 아래와 같은 특징을 실현했다.

1. 클래식 음악에서 요구되는 음질 성능 실현

「BD34301EKV」는 오디오 디바이스에서 우수한 수치 성능 (SNR 130dB, THD+N -115dB)을 달성함과 동시에, 수치 성능으로 나타나기 어려운 음질 성능을 철저하게 향상시켰다. 예를 들어, D/A 변환 회로에서는 구성하는 각 전류 세그먼트의 전원 임피던스를 극한까지 저감함과 동시에, 배선의 레이아웃을 최적화함으로써 각 전류 세그먼트의 동작 타이밍을 결정하는 클록 지연 (오차)을 극한까지 저감했다.

또한 디지털 신호 처리 회로의 주요 기능인 디지털 필터(FIR 필터)에서는 미세 신호도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디지털 필터의 성능 지표 중 하나인 저지 대역 (Stop band) 감쇠량에서 -150dB 이하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음원이 지닌 정보량을 최대한으로 구현하여, 클래식 음악의 감상에서 중요한 공간의 울림, 스케일감, 정숙성을 한층 더 느낄 수 있는 음질 성능을 실현했다.





2. 디지털 필터의 커스터마이징으로 오디오 기기에 따른 음질 실현에 기여

「BD34301EKV」는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 신호 처리 회로의 디지털 필터 (FIR 필터)를 프리셋 / 커스텀 / 외부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필터의 연산 계수와 오버 샘플링 레이트도 프로그램 기능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독자적인 디지털 필터 구축이 가능하여 오디오 기기에 따라 다양한 음질 튜닝이 용이하므로, 개발 공수 삭감 및 메이커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음질 실현에 기여한다.



LUXMAN 사의 SACD / CD 플레이어 「D-10X」

LUXMAN사의 새로운 플래그십 SACD/CD 플레이어 「D-10X」는 전신인 D-08u로 완성된 설계 사상을 계승했다. 최신 기술과 최고 사양의 부품을 통해 고정밀도의 리딩과 변환, 고품위 출력을 개선하여, 현대의 하이엔드 디지털 플레이어의 이상을 추구한 모델이다.



새로운 오리지널 드라이브 메커니즘 LxDTM-i※2를 채용하고, ODNF-u※3 탑재의 완전 밸런스 앰프 회로 실장과 더불어, 디지털 회로의 심장부인 D/A 컨버터 IC에는 로옴의 「BD34301EKV」가 듀얼 구성으로 채용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LUXMAN 사 D-10X 상품 페이지(http://www.luxman.com/product/detail.php?id=37)를 참조.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