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16비트 범용 마이크로 컨트롤러 ML62Q1000 시리즈 개발
「가전 및 산업기기에 최적인 업계 최고 수준의 “저전력 & 터프 & 안전”
  • 2017-02-20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성장이 현저한 중국, 아시아용 가전제품 등에 탑재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환경의 변화나 전개품의 개발에 적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자산이나 기판 설계의 공통화를 포함하여 다양한 용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제품의 라인업이 요구된다. 또한, 가전제품은 우리 생활에서 매일 사용됨에 따라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가전제품의 핵심 부품인 마이크로 컨트롤러 역시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한 시스템의 제어가 요구된다.  

 

로옴(ROHM) 그룹의 라피스 세미컨덕터(LAPIS Semiconductor)는 고기능화가 진행되고 있는 백색가전 및 주방용 소형 가전, 산업기기용으로 16 비트 CPU 코어를 탑재한 범용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ML62Q1000 시리즈를 개발했다. 

ML62Q1000 시리즈는 총 6 그룹 96기종으로 구성되어, 라피스 세미컨덕터의 저소비전력 기술과 노이즈 내성 기술이 집약된 '저전력 & 터프”를 계승한 새로운 시리즈다. 호평을 받고 있는 기존의 특징과 더불어, 마이크로 컨트롤러 내부 고장을 감지하는 자가진단 등의 안전 기능을 새롭게 탑재하고, 14개의 안전 항목(IEC60730 규격)에 대응함으로써, 마이크로 컨트롤러에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문제로부터 기기와 시스템을 보호한다. 

이번에는 시리즈 중 메모리 사이즈 16~64KB, 패키지 핀 수 16~64핀인 중소 핀 패키지에 해당하는 ML62Q1200 그룹, ML62Q1400 그룹, ML62Q1600 그룹 총 30기종의 샘플 출하를 개시한다. 2017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샘플 출하를 시작했으며, 2017년 7월부터 순차적으로 양산 출하 예정이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라피스 세미컨덕터 미야기 주식회사이며, 후공정은 ROHM Integrated Systems(Thailand) Co., Ltd.(태국)이다. 또한 나머지 66 기종은 2017년 겨울부터 샘플 출하 예정이다.

앞으로도 라피스 세미컨덕터는 각종 전자기기의 저소비전력 및 높은 노이즈 내성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저전력 & 터프 마이크로 컨트롤러 시리즈의 개발을 전개하여, 사회의 에너지 절약과 안전성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

풍부한 라인업 

전 96기종(이번 발표는 30기종)은 거의 모든 종류의 가전 및 산업기기에 대응 가능하다.
· 프로그램 롬 용량: 10종(16~256 KB)
· 패키지: 5종(SSOP, TSSOP, WQFN, QFP, TQFP, 0.65 mm pitch 패키지도 라인업)
· 단자수: 9종(16~100 pin)
· 터프니스: 터프 마이크로 컨트롤러의 특징인 높은 노이즈 내성(간접 접촉 방전으로 ±30 kV 이상 : 라피스 세미컨덕터 조사) 및 고온 동작 (105℃)을 계승 

 

가전을 보호하는 안전 기능, 업계 최고 수준인 14개 항목 서포트 

다양한 제품에 탑재되어 있는 마이크로 컨트롤러는 주변 부품을 제어하는 핵심 부품이다. 주변 부품에 대한 고장의 경우,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정기적으로 고장을 진단함으로써 조기에 발견하여 위험을 피할 수 있다. 그러나 마이크로 컨트롤러 자체의 고장은 마이크로 컨트롤러 스스로 고장을 진단하여 위험을 피해야만 한다.

ML62Q1000 시리즈는 3가지의 안전 기능으로, 가전의 국제 규격 IEC60730이 인정하는 안전 항목에서 일반품이 10개 항목 이하인데 비해, 업계 최고 수준인 14개 항목에 대응한다(라피스 세미컨덕터 조사).
마이크로 컨트롤러 자체에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문제를 검지함으로써 기기를 안전하게 종료하거나 리셋하여 초기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① 자가 진단 기능: 주변장치 회로 진단, 온도 검지로 마이크로 컨트롤러 내부의 고장 발견
② 에러 검출 기능: CRC 연산 회로를 이용한 에러 검출, 롬 미사용 영역으로의 액세스를 검출하여 오류 데이터 발견
③ 메모리 보호 기능: 메모리 및 레지스터의 오류 방지



독자적인 저소비전력화 

ML62Q1000 시리즈는 기존의 동작 및 대기 시의 소비전력 저감과 더불어, 새롭게 개발한 레귤레이터 회로를 사용함으로써 전원 투입 후 마이크로 컨트롤러 기동 시의 소비전력을 당사 기존품 대비 1/10 이하(피크 전류 2.5 mA)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이 결과 보다 작은 전원 용량으로 안정화가 가능해 고객의 시스템 전원 부하를 저감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신제품   #MCU   #마이크로컨트롤러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