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ADI) “ 안전, 친환경, 자율주행까지 자동차의 미래 위한 기술 혁신 선도”
  • 2020-08-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복잡한 설계 문제, 간단한 솔루션으로 해결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는 자율주행, 전장화, MEMS 안전 및 보안, 전기차(EV) 및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파워트레인, 차량용 전력관리에 대한 전문성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보다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보다 쾌적한 자동차 설계 구현을 지원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A2B(Automotive Audio Bus) 기술은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의 능동형 노면 소음 저감 기술(RANC)에 채택되어 운전자와 탑승자의 승차 경험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현대차 그룹의 기본적인 오디오 연결 및 인포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 보다 폭 넓게 적용될 예정이다. ADI의 고정밀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IC는 세계적인 전기차 수퍼카 제조사인 리막 오토모빌리(Rimac Automobili)의 BMS에 채택되어, 이 BMS가 배터리로부터 최대한의 에너지와 용량을 끌어낼 수 있도록 언제든지 배터리 충전 상태와 기타 배터리 관련 파라미터들에 대한 신뢰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ADI의 ToF(Time-of-Flight) 기술은 정고 커넥티비티(Jungo Connectivity)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결합하여 차량 내 모니터링 기술을 구현하는 데 활용되고 있으며, ADI의 트랜스 임피던스 증폭기(TIA) 기술은 퍼스트 센서(First Sensor AG)의 APD(Avalanche Photodiode) 기술과 결합하여 자율주행차용 LiDAR 솔루션 개발에 활용된다.

ADI의 자동차용 전문 기술은 복잡한 자동차 설계 문제들을 간단한 솔루션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자동차 설계를 구현하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차량의 비용과 무게, 설계 복잡성을 줄여 전반적인 연비 향상 효과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ADI의 자동차용 기술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구현에도 일조하고 있는데, 일례로 2019년 한 해 동안 ADI의 BMS 기술을 통해 저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7,500만 톤(t)에 달한다. 이는 10년 동안 10억 그루의 나무를 심고 키운 효과에 맞먹는다.


 Best Product 

01 오디오 및 제어 데이터, 클럭, 전력을 단일 비차폐 연선으로 전송

유연성이 더욱 강화된 자동차용 A²B 트랜시버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자동차용 오디오 버스(A²B?) 트랜시버 기술은 가장 까다로운 EMC 요건에 대해서도 시스템 레벨 성능을 맞춤화 할 수 있도록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AD242x 제품군은 송신 전력 레벨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개발자는 다기능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핵심 설계 기준인 특정 OEM EMC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시스템 성능을 맞출 수 있다.

또한 이 트랜시버는 마이크 연결과 관련된 다양한 활용 사례들을 지원하며, 오디오 및 제어 데이터, 클럭, 전력을 모두 하나의 비차폐 연선(unshielded twisted-pair, UTP)을 통해 전송이 가능해 차량 내 복잡한 케이블 연결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 덕분에 신제품은 시스템 비용을 대폭 절감하며 노면 잡음 제거, 차량내 통신, 자율 주행 등 새롭게 부상하는 멀티 마이크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새로운 디바이스들은 같은 제품군에 속하는 기존 모델들과 완벽하게 핀 호환이 가능해 업그레이드가 간편하고 제품 출시도 가속화할 수 있다.


02 차량의 기존 케이블과 커넥터 인프라를 이용

HD 비디오 전송하는 트랜시버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차량용 카메라 버스(C²B™) 트랜시버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으로, 기존 UTP 케이블과 비차폐 커넥터를 통해 HD 비디오 전송이 가능하다. 이는 차폐되지 않은 인프라에서도 최고의 화질을 지원할 뿐 아니라 EMC, EMI, ESD 강건성에 대한 엄격한 의무규정들을 완벽하게 준수하는 온칩 EMC/EMI 완화 기술들도 채택하고 있음을 뜻한다. 이 혁신적인 케이블 보상 설계는 최대 30m의 전송범위 내에 인라인 커넥터를 여러 개 구성하여 최대 2메가픽셀의 30 프레임 또는 1메가픽셀의 60 프레임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

ADI의 C²B 트랜시버를 활용함으로써 자동차 OEM들은 기존 저해상도 NTSC 카메라에서 HD 카메라로 손쉽게 업그레이드하고, 오늘날의 차량용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탁월한 해상도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ADV7990/ADV7991 트랜스미터, ADV7380/ADV7381 리시버는 ADI의 C²B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내 케이블 하네스의 무게와 크기, 비용을 크게 줄여줄 뿐 아니라, 다른 자동차용 링크 솔루션에 비해 케이블 배선 상의 제약도 완화해준다.


03 자율주행차 12V-12V 리던던트 배터리 시스템에 적합

98% 효율의 양방향 벅-부스트 컨트롤러


아나로그디바이스의 Power by Linear™ LT8708과 LT8708-1은 자율주행차의 리던던트 배터리용으로 최적화된, 동일한 전압을 갖는 2개의 배터리 사이에서 동작하는 98% 효율의 양방향 벅-부스트 스위칭 레귤레이터 컨트롤러이다.

두 제품 모두 입력 전압이, 출력 전압과 동일하거나 또는 출력보다 높거나 낮을 경우에도 동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흔히 사용되는 12V, 24V 또는 48V 배터리용으로 적합하다. 48V/12V 조합이나 48V/24V 듀얼 배터리 시스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들 제품은 2개의 배터리 사이에서 동작하면서, 두 개의 배터리 중 한 개가 고장을 일으키더라도 시스템이 셧다운 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이 제품들은 2.8V~80V 입력 전압 범위에서 단일 인덕터를 사용하여 1.3V ~ 80V의 출력을 생성하며, 어떤 외부 부품을 사용하는지 또는 위상이 몇 개인지에 따라 수 킬로와트(k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순방향 또는 역방향 모두에서 VOUT, VIN, IOUT, IIN의 제어에 필요한 배터리/커패시터 백업 시스템의 양방향 전력 변환 작업을 간소화한다. 6개의 독립된 제어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이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자동차   #전력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