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www.arm.com)은 모바일, 네트워크, 소비자 엔터테인먼트 솔루션에서 이미지, 자동차, 보안, 저장 장치에 이르는 고성능 디지털 제품의 핵심 기술을 설계하고 있다. ARM은 32비트 RISC 마이크로프로세서, 그래픽 프로세서, 비디오 엔진, 소프트웨어 구동, 스탠다드 셀 라이브러리, 임베디드 메모리, 초고속 커넥티비티 제품, 주변 장치 및 개발 도구 등 다양한 제품을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로 자사의 포괄적인 디자인 서비스, 교육, 기술 지원 및 유지, 폭넓은 파트너 커뮤니티와 함께 선두 전자 업체들이 빨리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는 토털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달 ARM은 테크 심포지엄을 개최해 향후의 시장변화와 ARM의 대응에 대해서 소개했다. 튜더 브라운 ARM 사장을 만나 향후 시장변화에 대해 들어봤다.
이재용 기자(hades@eucrastine.com)
Q : Connectivity가 미래를 앞당기는 원동력이라 보십니까.
튜더 브라운 : 미래는 커넥티비티를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생활이나 집 또는 자동차 등 어디에서나 보편적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될 것입니다. 이러한 커넥티비티를 통한 발전이 가속화될 것입니다. 특히 에너지 절감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겠죠. 네트워크 연결이 많아지게 되면 그에 따른 에너지 소모도 증가하게 되고, 에너지 효율성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요를 낳게 됩니다. 또한 비주얼 컴퓨팅의 실생활화가 이루어지겠지만 주도적으로 이끌어가지는 못할 것입니다. 근원적인 요인은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겠죠. 데이터 양의 급격한 증가와 데이터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치를 찾는 능력과 같은 폭발적인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특정분야를 위한 기술을 개발할 때 그 기술이 오히려 다른 곳에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구치보다 높은 성능, 에너지 효율은 표준보다 우선시되고 비용을 낮추며 확장가능성은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Q : 스마트폰과 아이패드의 등장으로 생활이 달라지는 추세입니다. 시장을 어떻게 보시나요.
튜더브라운 : 컴퓨팅 플랫폼의 개인화와 향상된 비디오 성능 및 콘솔급 모바일 게임, 증강현실이 적용된 내비게이션, 모바일 보안결재, 충전없이 하루종일 사용가능한 배터리가 특징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2014년에 전체 44억5천만대로 예측되는 휴대폰 출하량 중 스마트폰이 32억대로 9억대의 피처폰과 3억5천만대의 저가폰을 압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모바일 컴퓨팅은 풍부한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것이며, 모바일 보안결재, UI와 폼팩터의 다양화, 초고속 무선 데이터 전송 등이 특징이 되겠죠. 2014년에는 전체 8억대로 예측되는 모바일 컴퓨팅 기기 중 태블릿이나 노트북과 같은 모바일 컴퓨터는 5억대, 미디어 플레이어는 3억대로 예측됩니다.
Q : ARM의 Cortex-M 프로세서가 급속하게 채택되고 있는데, 성장률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튜더 브라운 : ARM의 Cortex-M3 프로세서는 35군데 이상의 업체에 라이선스 되었으며, MCU, SoC, 무선센서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트너들이 출하하는 물량의 연평균 성장률은 140%에 달하고 있죠. 지난해에는 새로운 Cortex-M0 프로세서가 발표되었으며, 약 20군데의 라이선스 업체에 의해 MCU 및 혼합신호용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2009년 말에 발표된 Cortex-M4는 현재 라이선스가 가능하며, 다수의 라이선스 업체에 의해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Q : ARM의 파트너십 관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튜더 브라운 : ARM은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비디오 표준, 보안시스템, 가상화, 디버깅용 소프트웨어 툴 등 ARM 컴퓨팅 서브 시스템을 둘러싼 모든 분야에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ARM 기술을 둘러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으며, 파트너들이 기본적인 서브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기보다 그들 솔루션을 차별화할 수 있게 하는 데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보다 다양한 OS/RTOS 선택이 가능토록 현재 안드로이드, 리모, 미고, 우분투, 심비안, 웹OS, 윈드리버 등 50개 이상의 OS 및 RTOS 회사들과 협력 중입니다. 특히 프로세서, 시스템 IP, 그래픽, 툴 등에 대한 강력한 로드맵, 전세계 750개 업체 이상이 참여하고 있는 ARM 커넥티브 커뮤니티, 안드로이드 솔루션 센터를 비롯해 MCU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표준인 CMSIS와 리나로(Linaro)에 대한 지원, 지속적인 R&D 투자 등으로 ARM은 파트너들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Q : Cortex-A15의 성능과 이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튜더 브라운 : 획기적인 성능향상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최신 모바일 기기에 비해 최고 5배 성능향상이 있을 예정이며, 인프라스트럭처는 전력 및 발열을 최소화하며 최대 2.5GHz의 성능이 가능해집니다. 모바일 기기의 전력 소모로 PC의 구동이 가능해지며, 인프라스트럭처의 TCO 절감도 가능해집니다. 또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면서도 보안이 뛰어나고, 성능이 강력한 신뢰할 수 있는 기기가 가능해지죠. 클럭 수의 향상, 사이클 당 효율성 증대, 멀티코어 확장으로 성능의 비약적인 향상이 가능해졌으며 이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슷한 폼팩터나 배터리 사용시간을 가진 플랫폼을 타겟으로 더 높은 성능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ARM의 프로세서 최적화 패키지의 출시로 최대 25%의 성능향상 및 80%에 달하는 전력 누수의 감소가 가능해집니다.
Q : ARM의 비전에 대해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튜더 브라운 : 지금까지 출하된 ARM 코어는 약 200억개 정도이며, 오는 2014년에는 300억개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10년간 누적 코어의 숫자는 약 1천억개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인터넷 커넥티비티의 영향이 주효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ARM의 비전은 에너지 효율적인 ARM 기반의 모든 디지털 기기 및 서비스들이 사용됨으로써 모든 이들의 삶을 편리하게 하는 것입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