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코리아 황선욱 사장 “SDV에서 한 단계 더, ‘AI 정의 차량’ 용어 자주 회자될 것”
  • 2025-06-09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Arm Zena CSS 발표, 자동차 제조사의 출시 기간 1년 단축 지원해

“이제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을 넘어, AI 정의 차량(AI-Defined Vehicle)이다. 이는  한 단계 더 나아간 개념이다. AI 정의 차량은 차량의 두뇌 역할을 하는 컴퓨팅 플랫폼에 AI를 깊이 통합함으로써, 미래 자동차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다. 앞으로는 SDV에 더해 ‘AI 정의 차량’이라는 용어가 더 자주 회자될 것으로 기대한다.”

표준화되고 사전 통합된 컴퓨팅 플랫폼인 ‘Arm Zena 컴퓨팅 서브시스템(CSS)’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Arm 코리아 황선욱 사장은 이렇게 강조했다. 이 플랫폼은 개발 주기를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실리콘이 실제로 구현되기 이전부터 소프트웨어 팀이 개발을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자동차 제조사들이 신차 모델을 최소 1년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황선욱 사장, Arm 코리아


회사 측은 Zena CSS는 시장 출시 속도를 높이고, 차량 전 라인업에 걸쳐 AI 기능을 확장하며, 자동차 제조사들이 빠르게 진화하는 AI 정의 차량 시대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IP 회사의 대명사였던 Arm은 이제, 플랫폼 기업이라는 점을 전면으로 내세운다. 지난 몇 년 동안 Arm은 인프라스트럭처, 즉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에 들어가는 컴퓨팅 서브시스템(CSS)을 발표했고, 작년에는 클라이언트, 즉 모바일 관련 CSS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제품도 그 연장선상에 있다.

그렇다면, 왜 Zena CSS이 필요할까. 갈수록 차량용 컴퓨팅에 대한 요구사항은 SDV를 넘어, AI 중심의 아키텍처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는 것이다. 차세대 차량은 고도화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VI), 그리고 각기 다른 안전 요건과 실시간 제약 조건을 지닌 차량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워크로드를 단일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Zena CSS는 Arm의 Armv9 기반 Automotive Enhanced(AE)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AI 정의 차량을 위한 Arm 최초의 사전 통합형 및 사전 검증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ADAS 및 IVI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성능의 16개의 Armv9 기반 Cortex-A720AE 코어로 구성되었다. Zena CSS에만 적용된 Cortex-R82AE 기반 세이프티 아일랜드(Safety Island), 오류 관리,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제어, SoC 부팅 등 실시간 ASIL D 수준의 안전 처리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Arm TrustZone 기술을 기반으로 SoC 수준의 보안을 관리하는 런타임 보안 엔진(Runtime Security Engine), 안전 기능을 갖춘 하드웨어 신뢰 기반(Root of Trust·RoT)을 제공하며 CMN S3AE를 통해 구현된 CPU 일관성 및 칩 투 칩(chip-to-chip) 연결성을 지원한다.

서라운드 뷰, 운전자 모니터링 등 ADAS 활용 사례를 지원하는 Mali-C720AE 및 Mali GPU 기반의 선택형 이미지 신호 처리 기능과 고도화된 AI 지원 SoC 설계를 위한 변화하는 워크로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파트너별 로직 및 가속기의 손쉬운 통합을 지원한다. 

언제 받을 수 있나

Arm Zena CSS는 현재 일부 파트너사에 한해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보다 폭넓은 파트너에게 공급하기 위한 본격적인 출시는 올해 9월로 예정돼 있다. 아직 Zena CSS 기반 SoC가 출시되기 전이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가상 플랫폼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과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황선욱 사장은 “Arm은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AI 분야의 혁신 기업들과도 긴밀하게 연결돼 있어, 기획 단계부터 구현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걸친 협업이 가능하다. 이러한 강력한 생태계를 바탕으로 Arm은 확장 가능하고 미래를 대비한 자동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Zena CSS 인포그래픽


현재, 차량의 컴퓨팅 구조는 조널(Zonal) 컨트롤 기반과 중앙 집중형 아키텍처로 변화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가 시스템 전체의 동작을 조율하며,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통해 원격으로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황 사장은 “최근에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AI 기술이 차량에 적용되면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과 향상된 안전 기능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협업을 위해 파트너들이 첫째, 안정성과 보안이 보장된 컴퓨팅 기반 위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다양한 차량 유형과 사용 사례에 맞춰 AI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셋째는 빠른 시장 진입 속도라고 지적했다. 

Zena CSS 플랫폼은 바로 이러한 세 가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는 것. 단순히 제품의 나열이 아니라,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요소를 하나로 통합한 Arm의 통합적 관점을 담고 있다면서 황 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서 강조하고 싶은 핵심은 단순히 새로운 IP를 공개했다는 사실이 아니다. Arm은 개별 IP를 넘어, 이를 하나의 통합된 컴퓨팅 서브시스템으로 구성해 파트너들이 보다 빠르게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시스템 차원에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Zena CSS는 바로 이러한 약속을 실현한 결과물이다.”

 
김태용 상무, Arm 코리아 FAE 디렉터


Arm 코리아 FAE 디렉터 김태용 상무는 Zena CSS에 대해 좀더 자세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리콘 파트너, 자동차 제조사, 소프트웨어 기업 등 다양한 생태계 구성원들이 Zena CSS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 1세대 Zena CSS는 ADAS 레벨 2+(L2+)와 IVI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고성능·안정성·보안성이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모두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Zena CSS는 파트너들이 차별화된 SoC를 더욱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한다. 표준화되고 이미 검증된 컴퓨트 구조를 기반으로, 공통 요소는 재사용하고 파트너 고유의 차별화가 필요한 부분에는 개발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러한 차별화 요소들은 Zena CSS 플랫폼에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발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Arm은 단순히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생태계 전반의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전체 솔루션을 완성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해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 프로토타이핑 환경은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김 상무는 “AI 정의 차량 시대는 소프트웨어가 혁신의 핵심 열쇠”라고 말한다. Zena CSS는 통합된 컴퓨팅 아키텍처와 기능 안전 펌웨어가 포함되어 제공된다. 이를 통해 파트너들은 기능 안전 요건을 충족하면서도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 

Arm이 업계 주요 기업들과 함께 SOAFEE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150개 이상의 파트너들이 SOAFEE의 비전에 동참하고 있으며, Zena CSS를 기반으로 SOAFEE가 지향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청사진을 함께 구현해 나가고 있다. 이 협력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혁신의 중심축이 되고 있으며, 생태계 전반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미래는 AI가 정의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리고 이 AI 정의 차량 시대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 플랫폼이 바로 Zena CSS라고 믿는다.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기능 안전성에서 지능형 시스템까지, Zena CSS는 이 모든 요소를 빠르고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플랫폼이다.”




  협력 파트너사의 말말말


"아스테모는 자사의 차량용 통신 플랫폼인 IoV(Internet of Vehicles)를 통해 SOAFEE의 이점을 실현하기 위해 Arm과 긴밀히 협력해 왔습니다. 이번 Arm Zena 컴퓨팅 서브시스템(CSS) 출시를 통해 표준화된 컴퓨팅 아키텍처 위에 IoV 플랫폼을 포팅함으로써 개발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보게 되었습니다. Arm Zena CSS는 보다 효율적인 확장과 가상 프로토타이핑의 이점을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는 데 기여합니다. 앞으로도 Arm과의 협력을 지속하며, 더 연결되고 소프트웨어 중심적인 미래로의 산업 전환을 함께 이끌어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_케이이치 아이다(Keiichi Aida)
Astemo, Ltd. 수석 부사장 겸 CTO, CISO, 기술 개발 기능 부문 총괄(구 히타치 아스테모)
  


“BMW는 미래 차량 컴퓨팅 아키텍처를 위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현재 BMW는 자율주행 기능과 같은 고급 임베디드 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공동 설계에 집중하고 있으며, 개방형 오토모티브 칩렛 에코시스템을 위한 향후 칩렛 레퍼런스 아키텍처 정의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Arm의 Zena 컴퓨트 서브시스템(CSS)은 반도체 시뮬레이션 작업을 위한 훌륭한 출발점이 됩니다. Arm 아키텍처는 이미 자동차 에코시스템 전반에 깊이 통합되어 있으며, 아이맥(imec)의 오토모티브 칩렛 프로그램과 같은 이니셔티브에서 Arm의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을 환영하고 높이 평가합니다.”

_마틴 티체(Martin Tietze) 박사
BMW 그룹 신기술 부문 부사장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으로의 전환은 컴퓨팅 아키텍처에 대한 접근 방식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Arm Zena CSS와 같은 표준화되고 사전 검증된 컴퓨팅 서브시스템은 개발 일정을 크게 앞당기고 업계 전반의 복잡성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을 개발 초기 단계부터 통합하면 복잡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차세대 차량이 요구하는 안전하고 지능적이며 연결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보다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생태계 전반의 발전을 이끄는 협업 플랫폼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_마그너스 외스트버그(Magnus Östberg)
메르세데스-벤츠 AG 최고 소프트웨어 책임자



“파나소닉 오토모티브 시스템즈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으며, Arm Zena 컴퓨팅 서브시스템은 이러한 전환을 위한 중요한 진전을 의미합니다. Arm과의 지속적인 협력과 SOAFEE 커뮤니티 내 활동을 기반으로, Unified HMI와 vSkipGen과 같은 SOAFEE 블루프린트를 표준 장치 가상화 프레임워크인 VirtIO 기반으로 Arm Zena CSS의 표준화되고 확장 가능한 플랫폼에 이식하는 데 큰 가치를 보고 있습니다. 공통 컴퓨팅 기반에서의 가상 프로토타이핑은 제품 출시 시기를 앞당길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중심의 유연한 자동차 생태계라는 당사의 비전과도 일치합니다. 업계 전반에 걸쳐 폭넓은 영향력을 가진 Arm과의 협력을 더욱 심화시켜 자동차 컴퓨팅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게 되어 기대가 큽니다.”

_마사시게 미즈야마(Masashige Mizuyama)
파나소닉 오토모티스 시스템즈 부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



“텔레칩스는 Arm의 오랜 파트너로서, 이번 협업의 연속성은 개발 기간을 단축하면서도 고성능·고효율 반도체 솔루션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제공하고자 하는 당사의 미션을 실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Arm Zena 컴퓨팅 서브시스템(CSS)은 표준화되고 확장 가능한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개발 속도를 가속화하고 차별화된 혁신 영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rm Zena CSS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요구사항과 주요 OEM 및 1차 협력사(Tier 1)의 기대에 부응하는 경쟁력 있고 미래지향적인 솔루션을 더 빠르게 시장에 선보일 수 있게 해줍니다.”

_이장규, 텔레칩스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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