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형 전자기기의 음질을 향상시키는 클래스-D 오디오 증폭기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스마트폰, GPS 장치 및 휴대형 전자제품처럼 프리미엄급 음질로 차별화될 수 있는 휴대형 전자기기를 위한 클래스-D 오디오 증폭기 2종(제품명: SSM2375 및 SSM2380)을 발표했다. ADI의 새로운 증폭기 2종을 통해 오디오 시스템 디자이너들은 고정 또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게인 설정 옵션과 함께 낮은 잡음으로 탁월한 오디오 성능의 구현이 가능하다.
ADI가 발표한 SSM2380 저전력 스테레오 클래스-D 증폭기는 동급 최초로 I²C 인터페이스가 통합돼 있어 외부 부품 없이도 1dB~ 24dB(뮤트 포함) 범위에서 47개의 개별 단계로 게인 스테이지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SSM2380의 프로그래머블 인터페이스를 통해 독립적인 좌우 채널 셧다운, 다양한 낮은 전자기 간섭(EMI) 방출 제어 모드, 스피커 보호를 위한 프로그래머블 ALC(Automatic Level Control) 기능 등을 구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100dB의 신호대 잡음비(SNR: signal-to-noise ratio)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8Ω 스피커에 1.4W를 공급하고 5V 전원에서 93%의 효율로 동작하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해 준다.
SSM2375는 3dB 스테이지(0dB~12dB)에서 단일 핀 5레벨 게인 설정을 갖춘 완전 통합형 고성능 클래스-D 증폭기이다. 단일 핀 게인 설정은 입력 저항을 없앨 뿐 아니라 입력 일치율을 높여 잡음을 줄이고 오디오 품질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SSM2375는 단일 2.5V~5V 전원으로 동작하며 5V 전원으로 3Ω 부하 구동 시 1% 미만의 총 고조파 왜곡(THD)으로 3W의 연속 출력 전압을 제공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