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링스는 ARM 테크콘(TechCon)™ 2012에서, 엄격한 안전 보안 요건을 지켜야 하는 트러스트 시스템에서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의 활용성을 한층 더 확장한 새로운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개발자들은 온칩 암호화, 인증, ARM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 상용 오픈 소스 하이퍼바이저(hypervisors), IP 코어, 개발 보드 등 핵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자일링스와 자일링스 얼라이언스 프로그램 회원사 및 ARM 커넥티드 커뮤니티(Connected Community)® 가 제공하는 기술을 통해 보안 부트, 독립형 소프트웨어 스택의 분리와 절연, 정보 보장, 조작방지(Anti-Tamper)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가능해졌다.
자일링스의 프로세싱 플랫폼 부사장 래리 겟먼은 “시장을 막론하고 모든 엔지니어는 설계의 안전 및 보안 요소들을 따져 보아야 한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나 피지컬 핀, 무선 연결 등을 통해 세상에 노출되는 시점일 때 더욱 그렇다.”라며, “자일링스는 주요 기술 및 문서에서부터 상용 소프트웨어는 물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기반의 성능과 솔루션을 수용해 까다로운 시스템 문제에 포괄적인 접근 방법으로 안전 보안 시스템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 최초의 기업이다.”라고 강조했다.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 아키텍처는 풍부한 기능의 ARM 듀얼코어 코어텍스™-A9 MPCore™ 프로세싱 시스템과 자일링스 28나노 프로그래머블 로직을 하나의 디바이스에 통합시켰다. Zynq-7000 디바이스는 항공우주 및 국방, 오토모티브, 산업, 과학, 의료 등 다양한 시장을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이들 시장은 저마다 보안 부트, 실시간, 안전 및 보안 등과 관련해 서로 다른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의 보안 부트 기능 이외에도, 개발자는 접근법과 기술을 통해 안전/보안 및 성능에 관한 시스템 요건을 지킬 수 있는 옵션들을 추가로 갖게 되었다. 이러한 접근법에는 풀 TEE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를 지원하는 ARM 트러스트존 기술과 하이퍼바이저, 전통적인 AMP (Asymmetric Multi Processing) 등이 있다.
ARM의 프로세스 사업부 마케팅 전략 부사장 노엘 헐리는 “ARM은 ARM 코어텍스 프로세서, ARM 트러스트존® 기술의 구성법, ARM Artisan® 피지컬 IP 등이 자일링스의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에 통합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보안 솔루션을 배치한 주요 기업들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이 모두 함께 완벽히 작동하기를 바란다. 자일링스의 Zynq-7000 디바이스는 시스템 전반의 보안을 위한 유용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하드웨어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ARM 트러스트존 기반 TEE 를 지원하는 SoC 플랫폼의 등장으로 새로운 세대의 보안 스마트 접속 디바이스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소비자는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ARM 테크콘 2012에서의 자일링스
ARM 테크콘 2012의 자일링스 부스(515번)에서,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 보안 솔루션이 안전 보안 중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OS 및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격리하는지, 시간을 중시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어떻게 실시간 성능을 보장하는지에 대해 보여주었다. 또한, 하이퍼바이저 기술, POSIX RTOS 등 멀티 파티션 시스템을 구동하는 그래픽 리눅스 애플리케이션, 리눅스 OS 등을 이용한 데모도 시연하였다. 이 데모는 몇몇 파티션의 중단과 재개, 스케줄링 정책의 변경, 실시간 동작에 미치는 영향 보기 등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자일링스와 ARM을 비롯한 기타 선두기업의 전문가들은 지난 11월 1일(목) 오후 12:00~ 12:45까지 행사장에서 “안전한 세상을 위한 크리티컬 시스템 설계의 문제: 대안과 남은 과제”라는 주제로 토론에 참여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