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업계 최고 전력효율의 64비트 프로세서 Cortex-A50 시리즈 출시
  • 2012-10-31
  • 편집부



ARM이 고성능, 저전력 분야의 리더십을 확장할 ARMv8 아키텍처 기반 ARM® Cortex™-A50 프로세서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번 출시된 시리즈는 Cortex-A53 프로세서와 Cortex-A57 프로세서로, 기존 32비트 프로세싱을 더욱 확장하는 한편, 전력 효율이 높은 새로운 64비트 프로세싱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또한, 이번 Cortex-A50 프로세서 시리즈가 갖춘 뛰어난 확장성으로 ARM 파트너사들은 스마트폰에서 고성능 서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장에 대응하는 시스템-온-칩(SoC)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 출시된 프로세서는 오늘날 슈퍼폰의 최대 세배의 성능을 제공하는 한편, 현재 슈퍼폰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엔트리레벨 스마트폰으로까지 확장함으로써 모바일 컴퓨팅 경험을 계속해서 진화시킬 것이다. ARM과 파트너사들의 포괄적인 협력을 통해, 더 빠르고 쉽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이미 개발 툴 및 시뮬레이션 모델이 시장에 출시 되었다. 두 프로세서 모두 폭넓은 ARM 32비트 에코시스템과 완벽히 호환되며, 빠르게 진화되고 있는 ARM 64비트 에코시스템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Cortex-A57가 ARM의 가장 진화된,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인 반면, Cortex-A53은 가장 전력 효율이 큰 ARM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이자 세계에서 가장 작은 64비트 프로세서이다. 이 두 프로세서들은 단독으로 실행되거나 혹은 최고의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함께 제공하기 위한 ARM 빅리틀(big.LITTLE™) 프로세서로 구성될 수 있다. 두 프로세서 모두 ARM CoreLink™ 400 및 최신 CoreLink 500 시리즈 시스템 IP 공정 솔루션에 의해 지원된다.

ARM의 파트너사들은 싱글 코어 및 멀티코어 빅리틀 모바일 솔루션에서부터 대량 병렬 방식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최적의 유연성과 전력 효율을 위한 SoC 플랫폼 확장이 가능하다. Cortex-A57과 Cortex-A53 프로세서는 첨단 CMOS 및 FinFET 공정 기술에서의 수 기가헤르츠(GHz) 성능을 목표로 하며, 이는 신속한 코어-하드닝(hardening)을 위한 ARM Artisan® Physical IP와 ARM POP™ IP의 조기 제공을 통해 지원되고 있다.

새로운 프로세서 시리즈의 라이선스 파트너사로는 AMD, 브로드컴(Broadcom), 칼세다(Calxeda), 하이실리콘(HiSilicon), 삼성,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있으며, 더 자세한 자료 및 이들의 코멘트는 다음 링크 http://www.arm.com/about/newsroom/arm-launches-cortex-a50-series-the-worlds-most-energy-efficient-64-bit-processors.phphttp://www.youtube.com/ARMflix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RM의 사이먼 시거스(Simon Segars) 프로세서 및 Physical IP 부문 총괄 책임 겸 부사장은 “소비자들은 방대한 양의 정보에의 끊김 없는 연결을 통해 그들의 일상을 통합함으로써 보다 개인화된 모바일 경험을 기대하고 있으며, ARM의 에코시스템은 계속해서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진화를 거듭해 가며 다양한 플랫폼을 가능케 하고 있다”며, “이는 모바일에서부터 인프라스트럭처, 서버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연결된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변형가능한 컴퓨팅’(transformational computing)의 시대를 열어갈 것이며, 또한 관련 시장의 확대와 사용자 경험의 혁명을 위한 엄청난 기회들을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사용자들의 주요 컴퓨팅 기기로 더욱 자리잡게 됨에 따라, 모바일 성능과 역량은 컴퓨팅 환경 전반의 진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5년간, ARM 에코시스템은 스마트폰의 성능을 15배 이상 증가시키며, 사용자들이 기기를 사용하는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Cortex-A50 프로세서 시리즈의 실행능력은 32비트에서 64비트 실행 상태로의 원활한 이동을 가능케 해, 오늘날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모바일 컴퓨팅 클라이언트의 진화와 미래의 슈퍼폰 트렌드를 위한 64비트로의 확장성을 제공한다.

모바일 컴퓨팅의 진화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네트워크 연결을 이끄는 인프라스트럭처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폭발적인 증가와 엔드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더욱 풍부해지면서 이는 콘텐츠의 직접 생산과 소비의 증가를 촉발했다. 2020년까지의 데이터 소비량이 오늘날의 8배 이상인 120 엑사바이트¹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끊김 없는 모바일 경험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은 현재의 기술을 계속해서 활용하고자 할 때, 네트워크 및 데이터 센터 인프라스트럭처에 막중한 부담이 될 것이다. Cortex-A50 프로세서 시리즈는 이처럼 새로운 시대의 ‘변형가능한 컴퓨팅’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또한 미래의 인프라스트럭처의 니즈를 위한 전력 효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강화된 32비트 실행 능력은 기존 32비트 클라우드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이점을 제공하는 한편, 64비트의 실행은 ARM 기술 기반 솔루션의 적용성을 더욱 확장해 네트워킹, 서버,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들을 창출할 것이다.

ARM과 ARM 커넥티드 커뮤니티의 회원사들은 보다 공고한 64비트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ARM 의 컴파일러 및 ARM Fast Model(패스트 모델)들은 2011년 10월 ARM v8아키텍쳐가 발표된 이래 이를 지원하고 있으며 Cortex-A50프로세서 시리즈의 공개 라이선스 파트너사들에 의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현재 ARM Development Studio 5(이하 DS-5™)의 베어 메탈(Bare Metal)과 리눅스 디버그를 위한 지원이 추가되며 더욱 보완되었다. 이와 함께, 오픈 소스 운영 체제, 애플리케이션 및 써드파티 툴들은 이미 개발 중이다. 이는 기존 ARMv7 아키텍처 기반의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것에서 보다 광범위한 에코시스템으로의 자연스러운 확장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