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고성능 신호처리 기술 및 데이터 컨버터 시장 선도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는 단일 D/A 컨버터 포트로 풀 다운스트림 케이블 스펙트럼을 합성할 수 있는 2종의 RF(radio frequency) D/A 컨버터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대 2.8GSPS의 데이터 레이트를 지원하는 단일채널 14비트 AD9129 및 11비트 AD9119 RF D/A 컨버터는 케이블 사업자들이 CATV (CMTS) 인프라 장비의 총 시스템 전력과 부품 수를 줄이고, 시스템 디자인을 간소화하며, 총 BOM(bill of materials) 비용을 낮출 수 있게 해준다.
AD9129와 AD9119 RF D/A 컨버터 제품은 최대 158개의 CATV 반송파를 지원할 수 있으며 옵션으로 제공되는 2개의 보간 필터를 이용하면 D/A 컨버터 업데이트 레이트를 효과적으로 두 배 높일 수 있어 출력 필터링 복잡성을 낮출 수 있다. AD9129는 Mix-Mode™ 수퍼-나이퀴스트 동작 모드일 때 2차 및 3차 나이퀴스트 구역으로 스펙트럼적으로 순수한 RF 반송파를 복원할 수 있어 믹싱 스테이지 제거가 가능하며 동시에 최대 4.2GHz에 이르는 뛰어난 동적 범위를 유지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고속 D/A 컨버터 그룹 마케팅 책임자인 칼톤 레인은 “AD9129 RF D/A 컨버터는 ADI의 특허기술 쿼드-스위치 아키텍처를 이용함으로써 DC에서부터 1.4GHz에 이르는 전체적인 베이스밴드 출력 스펙트럼을 합성할 수 있으므로 다운스트림 DOCSIS 3.0 호환 트랜스미터 디자인을 크게 간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D/A 컨버터 제품의 한 차원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통해 케이블 인프라 장비 제조업체들이 더욱 더 축소된 풋프린트와 1/3의 전력으로, 더 적은 수의 신호 체인 부품들을 이용해서 전체적인 다운스트림 신호 체인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점들은 오늘날의 CMTS 서비스 환경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설계 요구사항들”이라고 말했다.
AD9129 14비트 RF D/A 컨버터
AD9129 RF D/A 컨버터는 풀 출력 스펙트럼에 걸쳐 최소한의 출력 손실로 뛰어난 직접 RF 합성 성능을 달성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듀얼-에지 클로킹 동작이 가능하므로 Mix-Mode나 2개의 보간 모드로 구성했을 때 컨버터 업데이트 레이트를 효과적으로 5.6GSPS까지 높일 수 있으며 뛰어난 동적 범위 및 대역폭은 최대 4.2GHz까지 멀티-캐리어가 가능하다. 이 디바이스는 D/A 컨버터 업데이트 레이트가 최대 2.8GSPS일때 1.1W만를 소모한다.
AD9129는 듀얼-포트, 소스-동기 LVDS(low-voltage differential signaling) 인터페이스를 포함하므로 호스트 FPGA 또는 ASIC에 대한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간소화한다. 온칩 DLL(delay-locked loop)은 각기 다른 클록 도메인 간의 타이밍을 최적화하며,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를 이용해서 AD9129를 구성하고 리드백 레지스터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