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 에너지 애플리케이션 위한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 발표 
최근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이나 풍력 터빈, 광전지 셀 같은 고전압 에너지 애플리케이션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소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면서 보다 안전하고 뛰어난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함께 늘고 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NiMH(니켈 금속 합금) 배터리보다 에너지 대비 중량 비율이 뛰어나고 충전과 방전주기를 거듭해도 저장 용량의 효율성이 덜 떨어진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누설 전류가 적다는 특징이 있다. 한편, 그간 고전압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되던 NiMH 배터리와 달리 리튬 이온 기술을 사용한 배터리 스택은 총 수백 볼트에 이르는 수많은 개별 셀로 구성될 수 있다.
사용자의 안전은 보장하면서 배터리 성능을 개선하고 수명까지 늘리려면 각 셀을 적절히 모니터링하고 셀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새로운 리튬 이온 배터리 모니터링 및 보호 시스템은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동시에 전력 시스템 디자이너가 보다 저렴하게 부품을 사용하고, 전력 소모량은 줄이면서 시스템 공간까지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정밀 신호 처리 그룹 총괄담당 스티브 스코로프이사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취급할 때 각별한 주의를 요구한다. 최근 여러 노트북에서 발생했던 화재 문제는 모두 배터리의 과전압 피크 상황을 제때 모니터링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배터리 제조의 품질이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나 에너지, 산업 또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과열이 자주 발생하고 이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는 일은 여전히 중요하게 남아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고객이 배터리 모니터링 및 안전과 관련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전문 기술과 적절한 부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