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컴퍼니] 배정환 큐아이티 대표 “이해도 높은 전원장치 기술이 경쟁력, 플라즈마 시스템까지 넓힐 터”
  • 2024-02-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특수형 전원장치, 중전기기 상태 모니터링 등 개발 생산하는 강소기업

㈜큐아이티는 2012년 경기도 수원에서 설립된 전기전자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큐아이티는 전력전자기술을 기반으로 특수형 전원장치, 중전기기의 상태 모니터링 장비 등의 제품을 연구개발/제조/판매하는 중소 강소기업이다.

이 회사 배정환 대표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배정환 대표, ㈜큐아이티

“큐아이티 Hivert 장비는 대기압 플라즈마 세정기에 활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타사의 플라즈마 세정기는 운전 주파수 대역이 수십 kHz로 운전하고 있지만 당사의 제품은 100kHz 이상에서 운전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내부에 Auto 매처를 탑재하고 있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Q.  개발 생산하는 전력전자 기술의 스펙트럼이 넓은데, 개발 배경을 설명한다면.

큐아이티의 전력전자 기술은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전부터 첨단 산업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력 변환기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큐아이티는 이 기술을 기반으로 현대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관련분야의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2012년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공장에서 활용하고 있는 플라즈마 전원장치, 중전기기의 아크탐지 시스템 등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큐아이티 대표제품 HiVert


Q.  주력 장비인 Hivert의 활용 시장도 다양해지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느 분야로 확대하고 있으며 제품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큐아이티 Hivert는 사용 후 가스 처리장치에 활용하는 것으로 최초 개발되었으나 현재는 그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현재 이 장비는 대기압 플라즈마 세정기에 활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타사의 플라즈마 세정기는 운전 주파수 대역이 수십 kHz로 운전하고 있지만 당사의 제품은 100kHz 이상에서 운전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내부에 Auto 매처를 탑재하고 있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진을 이용하여 출력전압을 증폭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 스위칭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습니다.


Q.  전력전자 기술 분야의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요소가 있다면.
 
우리 회사는 중소강소기업으로서 전력전자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이 매우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년간의 기술개발을 통해 유연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NEP 신제품 인증, CE인증 등의 다양한 국내외 인증을 보유할 만큼 탄탄한 내부 인프라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큐아이티 2023년 NEP 인증서 수여식 장면


“큐아이티는 중소강소기업으로서 전력전자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이 매우 큰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년간의 기술개발을 통해 유연한 기술개발이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략) 플라즈마 전원장치에
국한되지 않고 플라즈마 시스템으로 발전하려 합니다.” 



Q.  경쟁 시장에서 중국 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한데,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지.

시장 진출에 있어 중국제품과의 경쟁을 대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향후 사업화 방향에 대한 결정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기술력 향상이 매우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어 제품으로의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타파하기 위해 양질의 개발자가 필요한데 중소기업으로서 양질의 개발자를 확보/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유지/성장을 위해 인력 확보/유지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향후, 기업의 목표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플라즈마 전원장치에 국한되지 않고 플라즈마 시스템으로 발전하려 합니다.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려면 전원장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는데 당사는 전원장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므로 시스템을 잘 만들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 핵심 제품은요

플라즈마 전원장치 Hivert, 대기업에서 활용
아크탐지 시스템, 중전기기 내부서 발생하는 아크를 조기 검출해


큐아이티 아크탐지 시스템


㈜큐아이티의 플라즈마 전원장치 Hivert는 2020년 전력전자학회의 올해의 전력전자 제품상을 수상한 제품으로서 현재 S전자 등에서 제품이 활용되고 있다. 

메모리 반도체 생산과 관련하여 사용 후 가스의 토출시 배관 내측 고착을 방지하기 위한 처리에 활용하고 있는 진공 플라즈마 시스템 전문제품이다. 이 제품은 사용 후 가스의 종류, 압력, 온도조건의 다양한 부하 변동에도 매우 강인한 운전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큐아이티의 아크탐지 시스템은 2023년도 신제품인증(NEP)을 받아 현재 그 수요처를 확대하고 있다. 아크탐지 시스템은 중전기기인 GIS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아크를 조기에 검출하여 사고 범위 축소를 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부품   #전력   #전력반도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