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시스,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전자기 디자인 솔루션 ′랩터X′ 공급
  • 2023-12-06
  • 윤범진 기자, esmaster@elec4.co.kr

삼성 파운드리로부터 8nm LN08LPP 저전력 제조 공정으로 고속 집적회로 설계 위한 인증 획득
랩터X의 검증된 정확도를 통해 5G, WiFi, 자동차 및 HPC의 제품 신뢰성과 성능이 향상된 제품 설계
예측 가능한 정확한 회로 동작 예측으로 제품의 성능 사양 충족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선도 기업인 앤시스코리아(대표 문석환)는 6일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가 8nm(나노미터) LN08LPP Low Power Plus 실리콘 공정으로 제조된 초고속 제품의 해석을 위한 앤시스의 온칩 전자기(electromagnetic, EM) 디자인 솔루션인 ‘랩터X(RaptorX)’를 인증했다고 발표했다.

앤시스는 랩터X의 실리콘 검증 정확도(Silicon-validated accuracy)를 통해 양사 고객은 5G, WiFi, 자동차, HPC의 제품 신뢰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반도체 산업은 고속 제품 개발에 필수적인 시뮬레이션 모델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파운드리가 진행하는 전자설계자동화(EDA) 툴을 통한 인증에 의존하고 있다.
앤시스에 따르면, 랩터X의 정확도는 고밀도 더미 금속 채움(Dummy-metal fill)을 포함한 여러 까다로운 레이아웃 지오메트리에 있어서도 검증됐으며, 해당 모델은 실리콘 측정(Silicon measurements)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설계자는 회로 동작(Circuit behavior)을 안정적으로 예측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제품이 예상대로 작동하고 성능 사양을 충족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제품을 최적화할 수 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설계 기술팀을 총괄하는 김상윤 상무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새로운 LN08LPP 저전력 공정은 고속 반도체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할 수 있다"라며 "앤시스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은 선도적인 전자기 및 다중 물리(Multiphysics) 솔루션을 활용해 오늘날 가장 크고 정교한 고성능 설계 작업시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앤시스의 전자, 반도체 및 광학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존리(John Lee)는 "자사 고객은 삼성의 제조 기술 발전으로 가능해진 고주파 차세대 기술 제품을 설계하고 있다"라며 "랩터X의 인증은 데이터 집약적인 제품이 모든 수준의 사양을 충족하는데 필요한 정확도를 보장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  홈페이지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