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전망] 유블럭스, “팬데믹으로 촉발된 디지털화 지속, 모든 부분에 무선 연결 제공”
  • 2021-01-05
  • 토마스 자일러(Thomas Seiler), 유블럭스 CEO


2020년은 사물인터넷(IoT) 시장의 놀라운 회복력을 보여준 한 해였다. 금세기 최악의 유행병에 직면하여,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쳐 연결 기술의 채택이 급증했다. 이러한 연결성이 더 많은 사용자 기반에서 입증된 만큼,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 시대 전후의 반도체 시장은

우리 사회와 도시, 공장, 그리고 산업 전반에서 무선 연결 및 위치추적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수용함에 따라, 이번 팬데믹으로 인해 촉발된 디지털화가 2021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토마스 자일러(Thomas Seiler), 유블럭스 CEO 

현재 유블럭스의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자율 주행 및 전기 자동차(EV), 디지털 헬스케어(eHealth), 스마트 시티, 인더스트리 4.0 등은 전세계적인 메가 트렌드이며, 각각의 메가 트렌드에서 무선 연결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분야에서는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친환경 요구(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에 의해 전자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용 시장에서는 제품을 보다 스마트하게 만들고 제품 간의 연결성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현재 유블럭스의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자율주행 및 전기자동차(EV),
디지털 헬스케어(eHealth), 스마트 시티, 인더스트리 4.0 등은
전세계적인 메가 트렌드이며, 각각의 메가 트렌드에서
무선 연결에 대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다양한 신규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마이크로모빌리티는 혼잡한 대중 교통을 피하기 위한 수요로 인해 공유 플랫폼과 개인용 운송 수단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나타낸다.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원격 모니터링, 환자 추적, 원격 의료(telehealth), 연결된 의료 장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코로나19 이후의 IoT 시장과 관련한 몇 가지 동향을 다음과 같이 전망할 수 있다:

• 비접촉/비대면의 필요성이 더 많은 원격 모니터링과 자동화 기술 개발을 촉발
• 이는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과 인공지능(AI)에 대한 수요 증가, 센서 네트워크 및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더 큰 성장 촉진을 의미
• 민감한 기밀 데이터 보호를 위해 IoT 보안이 더욱 중요해짐
• 궁극적으로, 효율성 증가는 코로나 복구 이후 시대에 비즈니스 연속성을 촉진할 것

반도체 시장에서 주목하는 시장은

유블럭스는 2020년 4월 서비스로서의 사물인터넷 통신 전문기업(IoT CaaS(Communication-as-a-Service)인 씽스트림(Thingstream)을 인수했다. 이번 인수의 목적은 고객을 위한 완전하고 포괄적인 IoT 연결 솔루션을 추가함으로써 유블럭스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이로써 반도체에서부터 클라우드까지 독창적인 차별화 실현을 앞당기는 것이었다.

씽스트림은 업계 표준 MQTT(messa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글로벌 IoT 연결을 위한 포괄적인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고객에게 예측 가능한 비용과 온디맨드(On Demand) 확장성을 제공하는 ‘서비스형’으로 제공된다.

u-blox quality laboratory

MQTT는 센서 네트워크의 요구에 맞춘 MQTT-SN과 함께 IoT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로 자리잡았다. 저전력과 대역폭에 제약이 있는 환경을 위해 설계된 MQTT는 한 대의 기기에서 브로커를 통해 다른 한 대 또는 여러 기기들로 메시지를 전송한다.

신뢰성 높은 M2M(machine-to-machine) 통신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요건에 맞게 서비스 품질을 설정할 수 있다. 씽스트림의 ‘MQTT Anywhere’ 서비스는 2G, 3G, LTE, LTE-M 네트워크를 통해 MQTT-SN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써 셀룰러 데이터 전송 방식에 의지하지 않고도 190개국 600개 이상의 통신사에 걸친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콘셉트는 유블럭스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연결성이 확장되고 있는 세계에서는, 시장 전체에 걸쳐 무선 연결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에 유블럭스는 예컨대 웨어러블, 사람 및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 와이파이 6 및 차량 충전, 주행 보조, 실내 위치 추적, 산업용 IoT(IIoT) 애플리케이션용 5G 등의 사업 분야에 주목하고 있다.

유블럭스는 예컨대 웨어러블, 사람 및 자산 추적 애플리케이션,
와이파이 6 및 차량 충전, 주행 보조, 실내 위치 추적,
산업용 IoT(IIoT) 애플리케이션용 5G 등의 사업 분야에 주목하고 있다.


2021년 차별화 전략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는 고객에게 반도체에서부터 클라우드까지, 즉 칩셋과 모듈 같은 하드웨어서부터, 무선 연결 및 서비스에 이르는 모든 부분을 포함한 보안된 무선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선 연결만이 마치 모세혈관처럼 수십억 대의 장치를 클라우드에 연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선 연결에 대한 수요는 강력하다. 무선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유블럭스는 고객이 직접 처리하기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전체 솔루션 구현을 위한 전문 기술을 제공한다.

즉, 유블럭스는 고객에게 하드웨어 소자들과 서비스의 이상적인 조합을 제공하는 단일 공급자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유블럭스는 고객이 리스크를 완화하고, 모든 요소들이 원활하게 협력하여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유블럭스의 무선 연결 솔루션을 통해, 고객은 연결 플랫폼의 구입, 구축 및 데이터 흐름 관리를 유지해야 하는 복잡한 작업에 매몰되지 않고 자신들의 비즈니스 확장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앞으로도 유블럭스는 유기적으로 또는 인수를 통해 혁신 기술을 신속하게 통합하는 신중한 투자 전략을 유지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스마트팩토리   #자동차   #헬스케어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