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업계 최초 Cortex-M 전용 microNPU 출시 … 최신 Cortex-M 프로세서와 결합 시 ML 성능 최대 480배 향상
새로운 IP 통해 수십억 개 디바이스에 모두 AI 탑재 가능할 것 … 차세대 소형 저전력 디바이스에 향상된 온디바이스 ML 프로세싱 제공
개발자에게 생산성을 위한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흐름 … 새로운 프로세서들의 다양한 조합에서 ML 성능 극대화
영국 반도체 설계(IP) 기업인 Arm이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강화할 새로운 솔루션으로 Arm Cortex-M55 프로세서, 그리고 Arm Ethos-U55 NPU를 공개했다. Arm Ethos-U55 NPU는 업계최초의 Cortex-M 전용 microNPU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ML 성능을 480배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새로운 IP와 이를 지원하는 통합 툴체인(toolchain)은 제한적인 전력으로 가동되는 수십억 개의 소형 IoT 및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전례 없는 수준의 온디바이스 ML 처리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혁신을 이룰 수 있는 길을 넓혔다.
Arm의 오토모티브 및 IoT 사업부의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딥티 바차니(Dipti Vachani)는 “AI가 모든 곳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디바이스 제조사 및 개발자들이 수십 억 개, 궁극적으로는 수조개에 달하는 디바이스에 머신러닝을 로컬 방식으로 제공해야 한다”며, “AI 플랫폼을 강화하는 Arm의 새로운 솔루션들은 초소형 장치의 온디바이스 ML을 새로운 표준으로 만들어 모든 디바이스에 머신러닝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삶을 변화시키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AI의 잠재력이 안전하게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oT가 AI 발전 및 5G 출시와 맞물림에 따라, 온디바이스 인텔리전스의 증가는 곧 더 작고 저비용의 디바이스들이 더 스마트해지고 향상된 성능을 갖출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클라우드나 인터넷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면서 향상된 개인 정보 보호 및 안정성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rm은 처음부터 안전하게 설계된 인텔리전스를 마이크로컨트롤러에 탑재함으로써, 디바이스의 디지털 신호 처리(DSP)와 ML 기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제품 제조업체들이 실리콘 및 개발 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출시를 앞당길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