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광학, 이미징, 환경 및 오디오 4대 센싱 분야 기술 리더십 공고히 할 터”
  • 2018-01-03
  • 알렉산더 에버케(Alexander Everke) | ams CEO



▲알렉산더 에버케(Alexander Everke) | ams CEO

“ams는 이미 보유한 기술과 인수를 통해 확보한 조명, 광경로 패키지 및 광학 센서분야의 핵심 전문 기술들을 결합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ams만의 완벽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 2017년 사업에 대해 간략히 평가해 달라. 당초 목표 대비 성과는 어떠했나?
ams는 2017년에 4대 핵심 센싱 기술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현재는 물론 향후의 메가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ams는 환경, 광학, 이미징, 그리고 오디오 센싱에 주력해 왔는데 이들 4개 분야는 우리 일상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고부가 기술 시장과 애플리케이션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들이다.

2017년 3분기까지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2.9% 신장한 5억 9,300만 유로를 기록했다. 이는 단기적인 ‘반짝’ 호황이 아니다. ams는 2019년까지 40% 이상의 연평균성장률(CAGR)을 예상하고 있다.

ams는 현재 과감한 혁신과 엄청난 성장을 이어가는 중이다. ams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반도체 기업이며, 지구상에서 가장 포괄적인 센서 솔루션 전문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ms는 지난 5개월 동안 무려 7,000여 명의 직원을 채용했으며, 2017년 1~3분기(9개월) 동안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 이상 증가했다. 향후 사업 목표도 매우 공격적으로 세웠다.

2016~2019년까지 40%의 성장률, 2019년 이자 및 세금 차감전 영업이익(EBIT) 40% 증대가 목표다. ams는 기술 혁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모바일, 스마트 홈, 산업용, 자동차용, 의료 및 개인 헬스용 첨단 센서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이 같은 성장률을 달성해 나가고 있다.

-2018년 IT 업계에는 다양한 변화가 예상되는데,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ams가 2018년 이후에도 계속해 나가야 할 일은 광학, 이미징, 환경 및 오디오의 4대 핵심 센싱 분야에서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것이다. ams는 이러한 센서 기술들의 통합 능력, 그리고 멀티센서 솔루션 제공 능력에 대한 시장의 엄청난 수요를 확인했다. 물론 우리는 OEM이 최종 제품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을 완벽하게 구비해 놓은 상태이다. 오늘날의 디지털 혁신은 이제 막 시작됐고, 그러한 변화 물결의 중심에는 센서가 놓일 것이다.

새로운 센싱 기술 덕분에 3D 광학 센싱 기술 같은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이 가능해졌다. ams는 그러한 혁신적인 3D 센싱 기술이 향후 10년 간 최대의 메가트렌드가 될 것이라 믿고 있고, 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한다.

-새로운 산업 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최근 회사의 변화가 있다면.
ams와, 써니 옵티컬 테크놀로지 그룹(Sunny Optical Technology Group)의 자회사인 써니 오포테크(Sunny Opotech)는 최근 모바일 기기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3D 센싱 카메라 솔루션의 공동 개발 및 마케팅에 착수했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혁신적인 3D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을 주도하는 글로벌 OEM 단에서의 모바일 기기와 스마트폰 분야에 우선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향후에는 자동차용 3D 센싱 카메라 시스템 분야로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그 밖에 인더스트리 4.0을 위한 하이엔드 머신비전, 의료용 진단장비를 위한 고해상 이미징, 자동제어 빌딩, 자율주행차, 올웨이즈-온 개인 헬스 모니터 같은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들도 ams의 센서 기술들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들이다.

ams는 이처럼 새로운 센서 기술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모든 종류의 커넥티드 및 스마트 디바이스들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혁신적인 센서 시스템과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특히 IoT, 커넥티드 카, 웨어러블, 스마트 빌딩 또는 스마트 시티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 2018년 주요 사업 전략이 궁금하다(로드맵이나 비전은)
ams의 주요한 사업 전략은 우리가 경쟁사보다 우위에 있고 보다 경쟁력 있는 핵심 영역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ms는 자사 기업문화를 사업전략에 일치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목적은 센서 솔루션 업계에서의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 다시 말해 핵심 센서 솔루션 전문성을 확보하고 차별화를 부각하여 확고한 우위를 다지는 것이다.

시장을 선도하려면 현재 활성화된 시장 그 이상까지 대응할 수 있도록 굉장히 많은 영역들을 살펴봐야 한다. 우리는 센서가 산업의 중심축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을 확인했고, 그러한 변화의 흐름에 올라탈 수 있도록 유연해질 필요가 있다. 현재 업계에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간의 인터페이스를 탐색 및 개발 중이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가진 최고의 기술 솔루션을 활용하여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업계의 중요한 동향 중 하나가 바로 센서 퓨전(sensor fusion)이다. 센서 퓨전은 ams의 사업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우리는 서로 다른 센서 기술들의 더 많은 통합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지금까지 ams가 추진해 온 다양한 인수합병 노력들이 이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ams는 서로 다른 센서 기술들을 단일 칩에 통합하고, 이를 다양하고 정교한 패키징 및 인터페이스 옵션과 함께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통합에 있어서 빛을 발한 것은 ams가 무선 연결 사업을 처분하지 않기로 결정 했던것이다. 센서는 다른 센서들과 서로 통신 연결이 필요하고, ams는 고객들에게 무선통신 기능을 지원하는 완벽한 센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ams는 센서 산업의 메가 트렌드 중의 하나인 3D 센싱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3D 센싱은 앞서 밝힌 바 대로 향후 10년 동안 시장을 크게 주도해 나갈 메가 트렌드 중 하나이다. 스마트폰, 인더스트리 4.0, 자동차, 새롭게 부상하는 의료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미징 분야는 2D 정보 캡처에서 3D 기술로 급속히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ams는 스펙트럼 센서 IC, 오디오, 컬러 센싱 3D 이미징 시스템온칩(SoC), 의료용 진단기기 등의 솔루션을 통해 이러한 하이엔드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한국 고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현재 한국 시장은 전세계 시장 흐름과 비슷한 동향을 나타낸다. 한국 시장에서는 3D 센싱과 이미지 센싱 분야에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들 분야는 ams가 현 세계시장에서 광센서 (Optic Sensor)의 대표주자로서 주력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먼저, 컨슈머 분야부터 살펴 보면 헬스, 바이오, 환경 분야는 실생활의 질과 직접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ams의 헬스, 바이오, 환경 센서 솔루션은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와 스마트워치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간다.

자동차 분야도 마찬가지다. ams는 LIDAR 솔루션을 통해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헵타곤과 프린스턴 옵트로닉스를 인수함으로써 3D 센싱, VR/AR, 자동차 시장 등에서 관련 사업 부문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산업용 분야에서는 정부의 스마트팩토리 정책들에 힘입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ams는 스마트 팩토리의 주요 기술 중 하나인 이미지 센서에 대한 수요가 대폭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 보유한 기술들과 혹은 인수를 통해 확보한 조명, 광경로 패키지 및 광학 센서 분야의 핵심 전문 기술들을 결합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ams만의 완벽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고객 지원에 앞장 설 계획이다. 
 
ams는 어떤 회사
ams는 첨단 센서 솔루션 및 아날로그 IC의 설계 및 제조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ams의 미션은 인간과 기술 간의 매끄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센서 솔루션을 통해 세상을 바꿔 나가는 것이다. ams 고성능 센서 솔루션들은 소형 폼팩터, 저전력, 최상의 감도 및 멀티센서 통합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주도한다. ams 제품군에는 소비재, 통신, 산업, 의료, 자동차 시장을 위한 센서 솔루션, 센서 IC, 인터페이스 및 관련 소프트웨어 등이 포함된다.

www.ams.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반도체   #센서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