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표면 실장형 브러시 모터 드라이버 IC 신제품 출시
프린터용 고전압 대전류 드라이브 지원
  • 2017-10-3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앤 스토리지 주식회사(Toshiba Electronic Devices & Storage Corporation)가 가정용 로봇 진공 청소기, 프린터 및 기타 사무용 기기 등의 고전압/대전류 구동을 지원하는 소형 표면 실장형 브러시 모터 드라이버 ‘TB67H420FTG’을 신규 출시하며 해당 제품군 라인업을 확대했다. 양산은 30일 시작됐다.

프린터 등 사무용 기기나 금융 단말기, 현금 지급기, 가전제품 등 높은 토크의 구동이 필요한 제품에 적용되는 모터는 고출력 드라이버가 기본으로 요구된다. 응용 제품 범위가 확대되면서 소형화 및 공간 절약형 기기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고출력 브러시 모터 구동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전압 출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고출력 모터 드라이버와 브러시 모터 고유의 돌입 전류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는 이를 위해 고전압과 낮은 온저항 특성의 개별 부품(MOSFET)을 적용한 조합 회로를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솔루션은 고출력 구동을 실현하는 반면 부품 수가 많아져 모터 소형화를 저해하는 요소가 되어 왔다.

TB67H420FTG는 업계 최고 수준의 고출력 구동[1]을 지원하며 소형 표면 실장형 패키지를 적용해 공간 절약에 기여한다. 또한 분할된 내부 출력부에서 각 채널을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듀얼 브리지 모드를 탑재해 2개의 브러시 모터(50V, 4.5A/ 2 채널)를 제어할 수 있다.

이러한 첨단 기능과 과열, 과전류 등 이상을 감지하는 내장형 이상 검출 기능을 갖춘 드라이버 신제품은 이 밖에도 그동안 고객들의 요청이 많았던 이상 감지 신호 출력 기능을 탑재해 외부 장치가 세부 이상을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앤 스토리지 주식회사는 고전압 대전류 구동을 동시에 실현하는 고도의 기능을 갖추고, 듀얼 브리지 모드와 이상 검출 신호 출력 기능에 힘입어 더욱 폭넓은 제품 적용이 가능한 TB67H420FTG를 DC 브러시 모터 드라이버의 차세대 주력 모델로 삼아 시장 공략을 강화할 예정이다.

 

주요 특징

1. 고전압/대전류 구동

고전압/대전류 구동은 도시바의 최신 기술인 130nm 공정으로 구현됐다. 단일 브리지 모드(9.0A의 초대형 전류 구동)와 듀얼 브리지 모드(4.5A/2채널의 대전류 구동)를 전환하는 기능이 내장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2. 저발열 실현

초저 온저항(TB67H420FTG: 0.17Ω(단일 브리지 모드), 0.33Ω(듀얼 브리지 모드)(상하 합계: typ.)으로 모터 구동 시 발열을 줄일 수 있다.

3. 소형 패키지 채용

작고 방열성이 뛰어난 QFN 패키지를 채용해 고객사가 세트 및 모듈 방열 설계를 단순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소형화와 비용 절감에 기여한다.

4. 이상 검출 회로 탑재

과열 검출, 과전류 보호, 저전압 감지 기능에 모터 부하 오픈 검출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비정상적인 값을 외부 장치로 보내는 이상 검출 플래그 기능은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준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부품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