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개발 에코시스템 지원되는 온칩 디지털 필터 통합 MCU STM32L4 출시
  • 2017-05-29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인 STM32L45x의 양산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은 사용이 쉽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STM32Cube 플랫폼 기반 에코시스템 개발툴이 지원된다.

STM32L451, STM32L452, STM32L462 제품 라인은 시그마델타 모듈레이터용 디지털 필터(DFSDM: Digital Filter for Sigma-Delta Modulators)를 탑재해 비싸지 않은 MCU로도 잡음 제거나 사운드 로컬라이제이션(Sound Localization)과 같은 첨단 오디오 기능을 구현해낸다. 온칩 플래시 메모리는 최대 512 K바이트, SRAM은 160 K바이트가 제공되기 때문에 코드 및 데이터 저장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다.

또한 네트워크에 연결된(Connected) 스마트 제품과 같이 보안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간소화할 수 있는 TRNG(True Random-Number Generator, 하드웨어 난수 발생기)도 갖추고 있다. STM32L462의 경우에는 암호화 하드웨어 가속기 AES-256도 탑재해 안전한 제품 개발 지원을 강화했다. 다른 기능으로는 5MSPS(Million Samples Per Second)의 12비트 ADC, 내부 기준전압, 초저전력 비교기와 같은 스마트 아날로그 주변 장치를 포함한다. 그 외에 다수의 타이머, 모터 제어 채널, 온도 감지 센서, 정전용량 감지 인터페이스가 탑재됐으며, STM32L452의 경우에는 크리스탈리스 USB2.0 컨트롤러도 갖추고 있다. 

개발 에코시스템으로는 STM32CubeMX 초기화 코드 생성기와 미들웨어, Nucleo-64 BSP(Board-Support Package), HAL(Hardware Abstraction Layer), LLAPI(Low-Layer API)가 들어간 STM32CubeL4 패키지를 포함한다. STM32CubeMX는 저전력 설계를 지원하는 전력 예측 위저드, 클락 신호와 핀 배열을 관리하기 위한 추가적인 위저드를 갖추고 있다.

NUCLEO-L452RE(Nucleo-64 Board)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험해보고 시제품을 직접 제작해볼 수 있는 적절하고 유연한 방법을 제시한다. 프로브가 없는 디버깅 툴 ST-LINK/V2가 통합되어 있고 아두이노(Arduino®) 호환 헤더를 통해 기능 확장도 가능하다.

STM32L4 신제품은 다른 초저전력 MCU는 제공하지 못하는 특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코어 성능과 초저전력 효율성도 탁월하다. EEMBC® CoreMark® 점수가 273점으로 다른 초저전력 코어의 성능을 뛰어 넘었을 뿐 아니라, ULPBench™ 점수도 245점을 기록해 우수한 에너지 효율성을 입증했다. 액티브 모드의 전류 소모도 36?A/MHz로 소형 배터리로도 장시간 구동이 가능하며, 주변 소스로부터 전력을 공급 받는 에너지-중립 제품(Energy-Neutral Products)을 구현할 수 있는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신제품   #마이크로컨트롤러   #MCU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