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새로운 능동 학습 모듈로 아날로그 및 RF 엔지니어링 교육 개선
  • 2017-03-28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신호 처리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한국 대표이사 양재훈)는 쉽고, 비용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며 학생과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이 전자공학 개념을 학습할 수 있는 능동 학습 모듈 2종을 출시했다.

ADALM2000 능동 학습 모듈을 사용하면 그래픽 응용 소프트웨어와 함께 기존의 연구실 장비 수준의 성능을 바탕으로 아날로그 회로를 실시간으로 설계하고 테스트해 볼 수 있다. 응용 범위가 넓은 ADALM-PLUTO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능동 학습 모듈은 학생들이 Software-Defined Radio(SDR)나 무선 주파수(RF), 무선 통신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전이중 방식의 개별 송수신 채널을 사용해 실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컴퓨터를 활용하는 학습 설계 방식을 통해 학생, 교수, 일반인 모두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교재의 범위를 확장하고 실시간으로 설계 시나리오를 살펴볼 수 있다.

우스터폴리테크닉대학의 전자컴퓨터공학과 부교수이자 무선혁신연구소 소장인 알렉산더 위글린스키(Alexander Wyglinski)는 "ADALM-PLUTO는 MATLAB®, Simulink®와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디지털 시스템 공학과 관련한 가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소중한 툴이었다. ADAM-PLUTO를 통해 학생들이 몇 주 만에 실제 무선 통신 시스템을 빠르게 설계하고 OTA(Over The Air) 실험을 수행해볼 수 있었고, 이 덕분에 이러한 미래 설계자들은 최신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기술을 바탕으로 수업을 통해 학습한 이론적인 개념을 통합하고, 실제로 설계할 때 고려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ADALM2000 능동 학습 모듈 

ADALM2000 능동 학습 모듈은 USB로 전원을 공급받는 비용 측면에서도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장치로, 기존의 연구실 장비에 맞먹는 성능을 손바닥 위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아날로그 차동 입력 2개, 아날로그 싱글엔드 출력 2개, 전원공급장치 2개, 16비트 디지털 입, 출력이 제공되어, 학생들은 기존의 연구실에서 겪었던 제약 없이 신호와 시스템을 MHz 수준까지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다.

ADALM2000 능동 학습 모듈을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아나로그디바이스의 Scopy 그래픽 응용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면, 사용자는 널리 사용되는 고성능 계측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계측 기능에는 DC/AC 전압기, 30MHz 오실로스코프, ±5V 전원공급장치, 50 MHz 스펙트럼 분석기, 30 MHz 신호 발생기, 30 MHz 임의 파형 발생기, 100 MHz 논리 분석기, 6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프로토콜 버스 분석기, 100 MHz 디지털 패턴 발생기가 포함된다.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인 Scopy는 윈도우®, 리눅스®, OS X® 등 교수진과 학생들이 사용하는 주요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며, 네트워크 분석기 같은 사용자 개발 장치의 지원을 위해 플러그인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ADALM-PLUTO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능동 학습 모듈 

쉬운 사용이 가능한 ADALM-PLUTO 소프트웨어 정의 무선 능동 학습 모듈은 전기공학을 배우는 학생들이 SDR, RF, 무선 통신에서 발생하는 실질적인 작동 시나리오를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능동 학습 모듈이 제공하는 개별 송수신 채널은 전이중 방식으로 작동하며 최대 61.44 MSPS에서 325~3,800 MHz 범위의 RF 아날로그 신호를 생성하거나 수집할 수 있다.

셔츠 주머니에 들어갈 정도로 크기가 작은 ADALM-PLUTO 모듈은 완전히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USB를 통한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ADALM-PLUTO는 여러 플랫폼(윈도우, 리눅스, OS X)에서 공통으로 지원하는 libiio 라이브러리를 통해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양한 플랫폼(x86과 ARM)을 학습하고 경험해볼 수 있다. ADALM-PLUTO는 통신 외에도 SDR 신호 처리 또는 MATLAB, Simulink, GNU Radio 와 같은 시각화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RF 연구실의 핵심 부품으로 사용될 수 있어서, 학생들은 온라인 교육이나 원격 학습 등을 통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부품   #신제품   #모듈   #소프트웨어   #RF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