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케일 반도체는 새로운 MCU 제품군인 Kinetis X(키네티스 엑스) 시리즈를 발표했다. Kinetis X 시리즈는 기존의 Kinetis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ARM 프로세서 코어 Cortex-M4를 기반으로 하며, 동작 주파수는 MCU로서는 최고 속도에 속하는 200 MHz까지 높일 수 있다. ECC에 의해 보호되는 SRAM을 최대 0.5 Mbyte 탑재했으며, 1사이클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스크래치 패드(scratch pad)로 사용할 수 있는 SRAM을 32 Kbyte 내장하고 있다. 플래시 메모리는 1~4 Mbyte가 포함돼 있으며, 플래시 메모리가 없는 제품도 있다. 또한 복수의 오프-칩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NOR/NAND Flash, Serial Flash, SRAM, Low-poert DDR2/DDR3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XIP (eXecute In Place)는 NOR 또는 Quad-SPI 시리얼 플래시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64채널 DMA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내부에 64비트 AXI 버스를 탑재해 주변기기와의 데이터 전송의 고속화를 도모하고 있다. 커넥티비(connectivity)로는 이더넷, 고속 USB OTG, CAN, IIS와 시리얼 통신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암호화 가속기나 변조 감지장치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GUI가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저전력 세그먼트 LCD와 그래픽 LCD를 모두 지원된다. 그래픽 LCD 패널은 최대 WQVGA 해상도로 외부에 프레임 버퍼를 추가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경우는 외부에 8비트 DRAM을 탑재해 실현할 수 있다.
모든 Kinetis MCU에는 TCP/IP 및 USB 스택이 통합되고 완벽한 기능을 갖춘 프리스케일의 무료 MQX™ 실시간 운영체제를 포함해 강력한 소프트웨어 및 툴 세트가 기본 제공되며 저비용/무료 그래픽 LCD 및 암호화 플러그인이 지원된다. 또한 Processor Exp
ert가 포함된 Eclipse™ 기반의 Code Warrior 10 IDE(통합 개발 환경)도 함께 제공된다. 프리스케일은 Kinetis 타워 시스템 모듈과 함께 Wi-Fi, 감지, 정밀 아날로그 등 계속 늘어나는 타워 시스템 주변기기 모듈을 통해 신속한 평가 및 하드웨어 시제품 개발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Kinetis MCU는 또한 IAR 시스템, Keil, Green Hills의 개발 도구를 포함한 광범위한 ARM 연계 시스템에서 지원된다.
Kinetis X 시리즈는 2012년 2분기부터 샘플 공급되며, 양산은 2013년 1분기로 예정돼 있다.
www.freescale.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