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세계 LED업계의 전반적인 실적부진 속에서도 조명과 IT, 자동차 전 부문이 고르게 성장
- 지난 3분기 사상 최대 분기실적 달성에 이은 4분기 실적호조로 2013년에 이어 매출 1조 재달성
- 치열한 전세계 LED업계 생존경쟁에서 선전하는 대한민국 고유 기술력에 관심과 지원 필요
세계적인 LED 전문기업 서울반도체(대표이사 이정훈, www.seoulsemicon.co.kr)는 조명과 IT, 자동차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2015년 매출 1조 112억 원을 달성하고 영업이익은 456억 원을 기록했다고 2월 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7.7%, 영업이익은 1684.1% 증가한 수치이다. 2015년 4분기 매출은 2,555억, 영업이익은 120억을 달성했다.
조명 부문에서는 세계 최초의 교류 구동 LED인 아크리치(Acrich)와 기존 LED에서 패키지를 없애고 LED칩과 형광체만을 남긴 와이캅(Wicop)과 같은 독창적인 제품들과 하이파워, 미드파워 LED제품들을 중심으로 매출이 늘었다. IT부문은 모니터 부문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TV, 휴대폰 특히, 조명의 매출이 증가하여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자동차 부문도 주간주행등과 같은 외장조명의 공급이 증가하면서 1조 매출 달성에 힘을 보탰다.
서울반도체는 지난 2013년, 창사 이래 최초로 매출 1조를 돌파한 이래, 2015년 1조 11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역대 두 번째로 1조원 대 매출 달성에 성공했다. LED기업에 대한 중국의 보조금 지원으로 LED업계의 생존경쟁이 더욱 가속화되고 전세계적인 경제위기로 기업경영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도, 서울반도체는 고품질 LED를 국내 생산하고 정부보조금이나 정책적인 보호장치 없이 독자적으로 생존하여 불과 2년 만에 1조 매출을 다시 달성했다. 이는 아크리치, 와이캅과 같은 독창적인 LED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1만 2천여 건에 이르는 강력한 특허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기술우위를 확보했기 때문이다.
서울반도체는 연결기준으로 2016년 1분기 매출 2,200억~2,400억 원의 실적가이던스를 제시했다. 1분기가 IT산업의 둔화와 계절적 요인을 반영해 보수적으로 감안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서울반도체 이을수 IR담당 상무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치열한 경쟁상황이 지속되면서 LED업계의 실적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었지만 기업 고유의 발명품과 특허기술력을 확보한 기업들은 차별화된 제품을 무기로 오히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라며, “아크리치, 엔폴라, 와이캅, UV와 같은 대한민국 고유의 LED기술력으로 전세계 유수의 LED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서울반도체와 같은 기업이 더욱 더 많이 나와서 국가경쟁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하며, LED산업과 기술경쟁력을 확보한 기업들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이 보다 강화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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