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패킷전달망 보호절체기술 국제표준 채택
  • 2014-04-10
  • 편집부



- ITU-T에 차세대 전송 핵심기술 표준으로 이끈 쾌거
- 국산 장비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주도권 확보 기대

최근 통신용 전달망은 가격 경쟁력이 있는 패킷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회선기반 전달망에서 패킷기반 전달망으로 진화하고 있다. 통신 케이블이 끊기거나 스위치, 라우터와 같은 통신장비가 고장나면 전화, 인터넷, 이메일 등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그동안 이처럼 패킷 통신망에 문제가 생기면 복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길게는 수초가 걸렸는데 이를 단 0.05초(50msec)이내에  복구할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어 국제표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국제전기통신연합인 ITU-T에서 연구진이 확보한 MPLS-TP(Multi-Protocol Label Switching – Transport Profile : 다중 프로토콜 레이블 스위칭 – 전송 프로파일) 보호절체 기술이 지난 4일, 단일 국제 표준으로 채택되었다고 10일 밝혔다.

'패킷 전달망' 이란 기존 회선기술 기반 전달망과 동일한 서비스 품질 및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패킷기술 기반 전달망을 의미한다. 또 '보호절체기술' 이란 사용중인 망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우회경로를 통해 트래픽을 복구하는 기술이다. 본 기술은 데이터를 끊김 없이 꼭 전송해야 하는 긴급한 수술시의 컴퓨터의 사용이나 증권시장, 외환시장 등에 통신장애를 최소화 할 수 있어 통신사업자나 장비업체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 영국의 경우 증권망에서 몇 초의 장애로 인해 엄청난 손해를 불러 일으킨 사례가 있으며 영국통신사에서 밀리미터초(msec)
단위의 통신보장이 되는 전용망이 나오자 2009년 10대 히트상품에 선정될 정도의 반향을 일으킨바 있다. 본 기술이 대도시를 연결하는 전달망과 또 전화국에 이르는 메트로망까지 사이에서 통신장애시 긴급 복구가 가능한 기술
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IETF(인터넷국제표준화기구)와 ITU-T가 주장하는 국제표준안이 서로 달라 문제였는데 이를 단일표준으로 주도했고  이들의 장점을 살려 융합해 해결책을 도출, 표준제안을 통해 국제표준화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국제 단일 표준 완성은 IETF 문서 및 ITU-T 표준 문서의 에디터쉽을 ETRI가 모두 확보한 상태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ETRI는 이번 표준이 단일 국제표준으로 추진됨에 따라 관련 통신망 장비와 망사업자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핵심 IPR을 보유하고 있는 ETRI를 통해 국내 통신 장비 업체들도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획득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김흥남 ETRI 원장은 "그동안 유선망 장비는 글로벌 장비업체가 주도권을 갖고 시장을 움직였는데 이번에 국내 연구진에 의해 핵심 IPR로 국제표준을 완성한데 큰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IDC가 발표한 최근 자료에 따르면, MPLS-TP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캐리어이더넷 장비 시장은 지난해  약 84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8.53% 의 고성장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 오상진 과장은 "국제 표준 채택은 거의 모든 패킷 전달망 및 캐리어이더넷 장비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핵심 기술을 확보한 셈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국제 표준 채택을 통한 핵심 기술의 IPR 확보에 지원을 계속할 것" 이라고 밝혔다.

본 기술은 그동안 ITU-T와 IETF가 공동으로 표준화 작업을 시작했으나, MPLS-TP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OAM(망 장비 제어 및 관리)
기술 표준화에서 갈등을 빚어, 결국 지난 2012년 WTSA(세계전기통신표준화총회) 회의에서 양측 솔루션이 모두 승인되어 복수 국제
표준이 만들어지는 등 국제 표준화의 뜨거운 이슈로 논란이 많았다.

이번에 국제표준으로 완성된 보호절체 기술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차세대 광 전달망 구축을 위한 테라급 광-회선-패킷 통합 스위칭
시스템 기술 개발' 을 통해 개발되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