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ETRI가 거대 AI 모델 개발 위해 그래프코어와 손잡은 이유는
  • 2022-07-0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국내 최대 연구기관과 인공지능 반도체 기업간 시너지 기대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그래프코어(한국 지사장 강민우)가 ETRI와 손잡았다.

그래프코어는 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와 다년간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ET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고효율 AI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접근법을 개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윤근 ETRI 인공지능연구소장, 콜린 크룩스 주한 영국대사, 페브리스 모이잔 그래프코어 글로벌 세일즈 수석 부사장이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했다.

양 사의 이번 파트너십은 2025년까지 유효하며 연구개발 자금은 정부가 지원한다. 국내 최대 공공 연구기관인 ETRI의 세계적인 역량과 머신 인텔리전스를 위한 고효율?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의 개발 및 상용화 분야에서 입증해온 그래프코어의 기술력이 결합돼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프코어의 IPU 기술은 이미 자연어 처리를 위한 GPT 및 BERT에서 컴퓨터 비전을 위한 EfficientNet 및 ResNet, 그리고 그래프신경망(GNN)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AI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성능적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프코어는 올해 최신 보우(Bow) IPU 프로세서와 AI 컴퓨터 시스템 라인업인 Bow Pod를 출시한 데 이어, 두뇌 수준의 매개변수를 능가하는 세계 최초의 초지능 AI 컴퓨터인 ‘굿 컴퓨터(Good Computer)’를 뒷받침할 차세대 IPU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어떤 연구 하게 되나 

자연어 처리(NLP) 등을 위한 최첨단 AI 모델은 지난 10년 동안 그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매개변수가 수억 개에서 수천억 개로 증가했으며 이제는 수조 개에 달한다. 이러한 거대 모델을 비용 및 시간 효율적인 방식으로 훈련하는 것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는데, 그 크기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AI 모델의 요구를 트랜지스터 밀도를 높이고 클럭 속도와 산술 정밀도를 개선하는 것으로 충족시키는 것이 이제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프코어와 ETRI의 파트너십은 AI 컴퓨팅 성능, 효율성, 접근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단일 시스템 및 기술에 대한 소유 부담과 의존성을 줄이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접근법을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페브리스 모이잔 그래프코어 글로벌 세일즈 수석 부사장
 
양사는 우선, 성능 및 효율성 향상을 통해 대규모 AI 모델을 훈련하는데 필요한 컴퓨팅 리소스의 유지?관리 부담을 최소화한다. 또한 개발자가 더욱 폭넓은 범위 내에서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툴과 가속기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독립적인 개발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개발 편의성 향상에도 초점을 맞춘다. 시스템 최적화 기술을 새로운 모델에 보다 쉽게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병렬화된 모델 개발의 비용과 복잡성을 최소화한다.
 
ETRI는 성능, 효율성, 편의성, 독립성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로 담당하게 된다. 또한, 그래프코어는 기술 검증은 물론, 향후 기술 상용화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다방면으로 ETRI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명준 ETRI 원장은 “그래프코어와의 협업을 통해 최신 AI 모델로 우리 개발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다. 그래프코어의 페브리스 모이잔 (Fabrice Moizan) 글로벌 세일즈 수석 부사장은 “그래프코어와 ETRI는 빠르게 변화하는 AI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충족시키는 기술을 식별하고 개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ETRI가 AI 컴퓨팅 시스템에 대한 기술적 제약과 소유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효과적으로 모색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반도체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