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이자 전 세계1위 MEMS 제조사이자, 컨슈머 및 휴대용 애플리케이션용 MEMS 센서의 주요 공급사 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의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에 최적화된 새로운 자이로스코프 제품군 LxG3IS을 출시했다.
광학식 손떨림 보정 기능은 오늘날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의 핵심 기능이 되었다. 카메라의 물리적 움직임에 맞추어 렌즈도 실시간으로 움직이도록 하여 이미지의 선명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특히, 조명은 어두워 노출시간이 길어져서 손떨림 현상이 일어나 이미지가 흐려질 때 유용하다.
새로운 2축 자이로스코프 L2G3IS와 3축 자이로스코프 L3G3IS는 최상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20kHz 센싱 질량의 공진주파수에서 작동한다. 이러한 기계 구조와 높은 공진주파수의 결합으로, 일반적으로 약 30kHz에서 작동하는 초음파 세척 장비로 인한 손상을 더이상 받지 않는다. 이러한 장비는 많은 고객들이 장비 조립 전 칩 세척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파비오 파솔리니(Fabio Pasolini) ST 모션 MEMS 사업본부장은 “MEMS 자이로스코프는 직관적인 동작 인식 기술로 UI의 혁명을 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광학식 손떨림 보정으로 휴대용 디지털 사진술에도 엄청난 혜택을 가져왔다.” 며, “이번 LxG3IS 제품군은, ST의 검증된 MEMS 제조기술과 공급망 혜택을 적용한 자이로스코프 제품들이기 때문에 이미지 안정화를 위해 특별 고안되었을 뿐만 아니라 손상 방지에도 강하다.”라고 말했다.
이번 최신 디바이스들은 또 다른 기술적 특징으로, ±65 dps에서 ±130 dps의 풀스케일 범위 작동, SPI 디지털 인터페이스, 임베디드 온도 센서, 그리고 대역폭 선택이 가능한 로우 패스 및 하이 패스 필터 통합 등을 들 수 있다. 2.4 에서 3.6V의 공급 전압에서 작동하며, LGA-16 3x3.5x1 mm 패키지로 공급된다.
시장조사업체 HIS에 따르면, ST의 총 MEMS 및 센서 매출이 2012년 19% 이상 성장하여 약 8억 달러, 한화로 약 8,676억 원을 기록했다. MEMS 및 센서시장에서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하는 휴대폰 및 태블릿용 모션 센서에서 ST의 MEMS 매출은 시장의 48%를 점유했으며, 이는 2위 기업 점유율의 2배 이상에 달하는 수치다.
MEMS 원스톱 공급사인 ST는 미세기계 가속도 센서, 자이로스코프, 압력 센서, 지자기 센서, 그리고 마이크 등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이러한 MEMS 제품들과 함께 온보드 신호처리, 제어기능, 센서 퓨전 알고리즘, 무선 통신 등의 기능을 통합하여 멀티 센서 콤보로 통합 할 수 있다. ST는 MEMS시장의 핵심 기업일 뿐만 아니라, 800개 이상 MEMS 관련 특허군을 보유하며 MEMS 기술 개발에도 최선봉에 서있다. ST는 가전, 헬스케어, 환경 과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새로운 지평을 여는 지능형/독립형 센싱 디바이스를 주도해가고 있다.
ST의 최신 2축(L2G3IS) 및 3축(L3G3IS) 자이로스코프 샘플은 현재 양산 중이며, 1,000개 이상 주문 시 개당 L2G3IS 는2.37달러로, L3G3IS 는 3.38 달러로 제공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st.com/gyroscopes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