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최첨단 가상 음향 랩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Audio Processor Workbench)’를 선보였다.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는 ST의 사운드터미널(SoundTerminal™) 오디오 칩과 디지털 MEMS 마이크 사용을 위한 첨단 오디오 설계 및 평가 기능을 제공하며, www.st.com/apworkbench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는 마이크, 사운드 앰프, 그리고 출력 스피커에 이르기까지, 오디오 및 음향 부문 모두를 종합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최초의 솔루션이다. 디바이스 컨피규레이션에 쓰이는 전형적인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 앱 그 이상의 솔루션으로, 고사양 테스트 기기에서나 볼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도 제공한다.
A/V 장비, 멀티미디어 PC, 스마트폰, 태블릿이나 도킹 시스템의 신제품 설계 시, 전체적인 오디오 서브시스템을 평가하고, 각개 부품의 성능 검증 및 설정, 튜닝 작업에도 활용 할 수 있다. 또한, 사용이 쉽고 단순하여 튜닝 작업을 몇 분 안에 끝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안드레아 오네티(Andrea Onetti) ST의 아날로그 및 오디오 시스템 부문 사업 본부장은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는 설계 시 최상의 가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생산 테스팅 및 품질에서 비용 효율성이 우수하다.”며 “ST는 탁월한 오디오 성능을 가진 신상품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디지털 오디오 부문 고객들과 함께 공조하면서 배운 교훈들을 반영해 왔다”고 말했다.
또한, ST MEMS 마이크를 위한 맞춤형 지원으로 오디오 시스템 설계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 신제품의 음성 인식 및 잡음 제거와 같은 첨단 기능을 용이하게 구축할 수 있다.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는 모든 기능을 갖춘 가상 랩으로써 엔지니어들에게 PC상에서 신호 파형, 스펙트럼 분석기, 신호 발생기, 레벨계, 파라메트릭 등화기 등의 첨단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는 ST오디오칩에 내장된 보장된 IP에 UI를 제공하여 엔지니어들은 음향 경로 전 영역을 제어할 수 있다. 오디오 입출력 디바이스의 순수 디지털 성향을 이용하여, 수신한 음향 신호를 호스트 PC에 스트리밍하고, 사용자가 선택한 오디오 IP로 디지털 프로세싱하며, 조율된 음향 경로로 들을 수 있게 하는데 이 모든 것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는 ST의 디지털 MEMS 마이크 포트폴리오는 물론 아날로그 및 디지털 오디오 프로세서, 코덱(CODEC), 헤드폰 앰프, 파워 앰프, 그리고 필터링 및 신호 컨디셔닝 디바이스들과 같은 대다수의 사운드터미널 IC를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오디오 평가 보드는 물론 최근에 출시된 STA321MP STSmartVoice 디지털 MEMS 마이크 평가 키트도 지원한다. 또한, 설계자들은 STAudioHUB를 이용해서 시제품 또는 ST 평가 보드와 같은 하드웨어를 호스트 PC에 쉽게 연결하여 성능 분석을 빨리 시작할 수 있다.
www.st.com/apworkbench-pr 에서는 오디오 프로세서 워크벤치의 데이터시트 및 간단한 영상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