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다인 르크로이는 오실로스코프 플랫폼에서 설정 가능한 맨체스터 및 NRZ (none-return-to-zero) 프로토콜 디코더를 발표했다. 이 디코더는 사용자가 맨체스터나 NRZ로 인코딩된 신호에 대하여 다양한 물리 계층의 특성을 검증한다. 또한 비트 그룹을 워드 단위로, 워드를 프레임 단위로 재정의 가능해 일반적인 인코딩 구조에서 커스텀/표준 프로토콜을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다.
오늘날 데이터 통신 프로토콜의 많은 부분에서 맨체스터나 NRZ 인코딩이 적용되고 있다. 이 프로토콜이 적용되는 분야는 건물 조명 제어를 담당하는 DALI(Digital Addressable Lighting Interface),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컨트롤러에서 센서에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PSI5(Peripheral Sensor Interface 5), 비표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독점 커스텀 버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이러한 프로토콜을 적용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디자이너들은 복잡한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어줄 버스 분석 툴을 필요로 한다.
텔레다인 르크로이의 맨체스터 및 NRZ 프로토콜 디코더는 물리계층, 프로토콜 워드 구조 및 프레임 구조, 여러 파라미터들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하여 커스텀 프로토콜의 디자인과 디버깅에 도움을 준다. 사용자는 10 bits/s에서 10 Gbits/s 범위의 비트 속도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아이들(idle) 상태, 싱크 비트, 헤더 및 풋터 정보는 커스텀 프리앰블(preamble), CRC 디테일을 디코드하도록 설정 가능하다. 디코딩은 비트 또는 워드의 데이터 모드를 지원하고 HEX, ASCII, 또는 Decimal 형식으로 관측할 수 있다. 비트 오더는 LSB나 MSB로 지정 가능하다. 디코드된 정보는 물리적인 파형 위에 색으로 구분해 표시되며 사용자가 오실로스코프의 타임베이스나 확대 기능을 이용하여 파형을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디코드 정보를 확장/축소해 관측할 수 있다.
www.teledynelecroy.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