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와이파이 컴패니언 IC 출시로 실리콘-클라우드 위치확인하는 단독 업체 돼"
  • 2023-11-20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와이파이 및 셀룰러 IoT, GNSS 이용...SSID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솔루션의 결정판

"와이파이와 셀룰러 IoT 및 GNSS 기반의 완벽한 실리콘-클라우드(Silicon-to-Cloud) 위치확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단독 공급업체가 되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nRF7000 와이파이(Wi-Fi) 컴패니언 IC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단일 벤더 솔루션은 와이파이 위치확인 애플리케이션의 제품 개발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할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기술 지원과 함께 제공된다.
 
▲SSID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기능을 지원하는 nRF7000

새로운 nRF7000 컴패니언 IC는 독보적인 저전력 와이파이 6 칩으로, 2.4GHz 및 5GHz 주파수 대역에서 모두 와이파이 네트워크 스캐닝에 최적화되어 있다.

nRF7000은 노르딕의 nRF91 시리즈 셀룰러 IoT SiP(System-in-Package)와 함께 SSID(Service Set Identifier)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기능을 지원한다. 노르딕의 SSID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기능을 이용하면, 실내 및 실외, 도시와 교외 지역 등에서 매우 전력 효율적인 방식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는 특히 신호 페이딩 및 중단으로 인해 GNSS 연결이 원활하지 않은 빌딩이 밀집한 도심 지역에서 GNSS를 보완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위치확인을 위한 와이파이 SSID 스캐닝은 스마트폰과 같은 제품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nRF7000 IC는 초저전력 와이파이 SSID 스캐닝에 고도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와이파이를 통한 데이터 통신은 지원하지 않는다. 노르딕의 와이파이 위치확인 솔루션은 이러한 최적화를 통해 전력 소모와 위치 정밀도 간의 독보적인 균형을 제공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전략 및 제품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인 키에틸 홀스타드(Kjetil Holstad)는 “저전력 무선 기술에 주력해 온 노르딕은 이미 수많은 IoT 애플리케이션에 고도로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노르딕의 강점을 기반으로 nRF7000의 와이파이 위치확인 기능과 nRF91 시리즈 SiP의 셀룰러 및 GNSS 기능을 융합한 최상의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었다.”며, “고객들은 이제 노르딕 단일 벤더를 통해 이러한 포괄적인 저전력 위치확인 솔루션과 세계적 수준의 기술 지원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시간과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제품 마케팅 엔지니어인 핀 뵈티우스(Finn Boetius)는 “nRF7000 IC가 출시되면서 노르딕의 SSID 기반 와이파이 위치확인 솔루션은 동급 최상의 정점에 이르게 되었다”며, “경쟁 솔루션은 와이파이 위치확인을 위해 주로 범용 와이파이 IC를 사용하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크기가 너무 크고, 이러한 특정 적용사례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용 및 전력 소모가 증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뵈티우스는 “노르딕의 위치확인 솔루션은 위치 정확도와 전력소모 간의 절충이 가능하다.”며, “고정밀도의 위치 정보가 필요한 경우 GNSS가 최선의 옵션이다. 그러나 GNSS를 사용할 수 없거나 대략적인 위치 정보만 필요한 경우에는 셀 기반 위치확인을 이용하여 배터리 수명을 절감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기기가 어느 지역에 있는지 알 수 있을 만큼 정확하다. 만약 여전히 GNSS가 지원되지 않고, 보다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조금 더 많은 전력을 소모하더라도 와이파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기기가 어느 집에 있는지 알 수 있을 만큼 정확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모바일   #반도체   #부품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