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이며, 지상 및 위성 자동차용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 부품의 세계 최대 공급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새로운 디지털 라디오 칩셋을 선보인다. 이번 신제품은 업계 최초로 AM/FM 뿐만 아니라 DAB+와 같은 멀티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동시에 수신 및 처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소프트웨어 스택을 완벽하게 갖추고 다양한 방송 표준을 지원하며, 2012년 2사분기에 양산이 시작됐다.
이 제품은 보쉬 카 멀티미디어(Bosch Car Multimedia)와 공동으로 개발되었으며, 비용 효율성이 좋으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시대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차세대 라디오 기능과 실시간 날씨 정보나 교통 정보와 같은 문자 및 시각 정보를 동기화한 스트리밍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운전을 더욱 즐겁고 풍요롭게 만들 것이다.
이 칩셋은 2개의 FM 위상 다이버시티, 2개의 지상파 디지털 방송(DAB 등), 4개의 병렬 채널까지 수신 및 디코딩이 가능하다. 따라서 자동차 라디오로 한 개의 채널에서는 오디오 컨텐츠를 수신하는 동시에 다른 채널에서 실시간 교통 정보나 날씨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아날로그FM과 디지털 라디오 시그널 사이를 매끄럽게 오가며 두 개의 다른 디지털 라디오 채널(DAB 1.5)로부터의 오디오와 데이터를 동시에 디모듈레이션 할 수 있다.
ST의 이 최신 디지털 라디오 칩셋은 최대 4개의 복수 표준을 지원하는 RF IC 기반 완벽한 수신기 솔루션이며, 소프트웨어 스택을 완전하게 구현하는 베이스밴드 프로세싱 IC이다. 저전류 소모 및 전자파 장해를 최소화 할 뿐 아니라, 베이스밴드 프로세싱 시 병목현상이 없는 탁월한 리얼타임 성능을 제공한다. DAB 표준 (DAB/DAB+/DMB-A), DRM[2] 공개 방송 표준은 물론, 외부 코-프로세서와 연동하면 HD Radio™기술도 지원 가능하다.
로버트 보쉬 카 멀티미디어사의 엔지니어링 부문 마이클 볼레(Michael Bolle)전무는 “ST제품의 뛰어난 성능과 유연성, 통합 혜택 등을 고려하여, ST의 복수 표준 지원 가능한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를 자사의 헤드 유닛 플랫폼에 통합했다.”며 “ST의 다재 다능한 솔루션 덕분에 비용효율성이 좋은 차세대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니즈를 더욱 쉽게 맞출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지난 15년 동안 디지털 라디오 기술 분야를 선도해온 ST는 디지털 라디오 수신기 부품의 세계 최대 공급사로 현재까지 8천만 개 이상의 칩셋 출하해 왔다. ST의 디지털 라디오 칩셋 제품은 2012년 2분기에 양산이 시작됐으며, 가격 및 제품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ST한국 지사에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