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망] 사이버보안 전망 “비트코인 급격한 부상이 사이버 범죄자의 자금원 된다”
  • 2022-01-06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팔로알토 네트웍스(지사장 이희만)는 2022년도 사이버 보안 전망을 발표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는 2022년 보안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주요 사항으로 ▲비트코인의 급격한 부상이 사이버 범죄자의 자금력을 뒷받침하게 될 것 ▲물리적 환경과 디지털 환경의 경계가 모호해지며 공격 표면이 확대될 것 ▲API 경제가 디지털 범죄의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될 것 ▲국가의 핵심 디지털 인프라를 향한 공격 늘어날 것 ▲경계가 사라진 업무 환경에 맞춘 솔루션 채택 증가할 것으로 꼽았다.



1. 비트코인의 급격한 부상과 사이버 범죄


암호화폐의 가치 상승은 사이버 범죄의 양적인 증가 및 진화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암호화폐로 몸값을 지급받은 사이버 범죄자
들은 더 많은 자금과 자원을 확보해 주요 인프라에 더 큰 공격을 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이버 범죄자들의 데이터 활용 수준 또한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보안에 대한 선제 방어 전략을 채택하여 문제 근원을 해결해야 한다. AI, 머신러닝 등의 최신 기술을 도입해 권한 있는 사용자에 대한 지속적인 유효성 검사와 비정상적인 활동의 정확한 탐지를 위한 상관 관계 분석을 활용해야 한다.

2. 물리적 환경과 디지털 환경의 경계가 모호

2021년이 제로트러스트 아키텍처를 검증하는 해였다면, 2022년은 실질적인 적용과 구축의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직에서는 공격 표면을 줄이기 위해 네트워크를 분할해야 하며, 물리적인 혹은 가상의 방화벽을 통해 네트워크 소유자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악성 트래픽이 조직 네트워크 내에서 통신 채널을 설정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단일 플랫폼에서 호스팅 되는 엔드-투-엔드 기능을 통해 모든 기기와 데이터를 한 곳에서 전체적으로 볼 수 있도록 구현해야 한다.

3. API 경제가 디지털 범죄의 새로운 시대 열어

API의 잘못된 보안 구성은 사이버 범죄자가 개인 데이터에 액세스하거나 트랜잭션을 조작하고 주요 서비스를 차단시키는 진입 통로로 악용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는 다크 웹에서 정보를 판매될 뿐만 아니라 스피어 피싱, 계정 탈취공격 또는 비즈니스 이메일 시스템 손상에도 사용될 수 있다.

금융 기관은 고객 교육을 보안 전략의 일부로 포함함으로써 고객 신뢰를 구축하고 사기 방지 조치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백엔드에서 소프트웨어 제공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보안을 통합하고 전체 API 에코시스템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해야 한다.

4. 국가의 핵심 디지털 인프라를 향한 공격 늘어날 것

사이버 보안 프로토콜을 구축하는 속도가 디지털화 속도보다 현저히 뒤쳐질때 핵심 인프라에 보안 취약성이 발생하게 된다. 시간에 민감하고, 수익성이 높은 핵심 인프라는 공격자들에게 더욱 인기있는 타겟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정부 기관에서 핵심 인프라에 기술을 공급하는 ICT 기업 선정 시 이들의 사이버 보안 정책을 확인하고, 공급망 네트워크를 심층적으로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강력한 위협 방지 및 대응 전략이 모든 중요 인프라에 적용되어야 하며, 엔드포인트 위협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지능형 공격의 출처를 파악하고 확산을 막아야 한다.

5. 경계가 사라진 업무 환경에 맞춘 솔루션 채택 증가

팬데믹 이후 재택 근무의 생산성을 경험한 조직들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가는 선택을 하지 않고 더 안전하게 원격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고민하고 있다. 사이버 범죄자들 또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각 개인의 가정을 공격하여 기업을 노리고 있다.

이는 현재의 보안 패러다임을 재구성하고 원격 액세스 아키텍처를 현대화해야 함을 시사한다. 원격 근무를 장기적인 전략으로 채택하려면 네트워크와 보안을 융합하여 통합된 보안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보안   #소프트웨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