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가텍, 사이버 보안 애플리케이션용 실시간 운영체제 업체와 전략적 제휴
  • 2021-11-1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콩가텍 코리아(대표 김윤선)가 안전 및 사이버 보안 애플리케이션용 실시간 운영체계(RTOS) 업체인 시스고(SYSGO)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산업 자동화, 의료, 스마트 에너지, 선로, 상업 및 자율주행 차량, 건설 장비 등 주요 핵심 시스템에서 기술 안전성 및 사이버 보안 요구사항에 특화된 ARM 및 x86 기반 턴키 솔루션 플랫폼을 제공하게 된다.



ASIL B 및 SIL 2 수준의 기능 안전 등급을 충족하는 양사의 첫 구현 제품으로는 x86 및 ARM 코텍스(Cortex) 기반의 컴퓨터 온 모듈(COM)이 출시된다. 이 제품을 통해 ISO 26262 표준에 정의된SEooC(Safety Element out of Context)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기술 안전성 및 사이버 보안 시스템 개발의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구현된 이 제품은 신규 파트너십 계약 하에 제공되는 풀 서비스로 다양한 안전규격 및 전자 시스템의 기능안전규격인 ICE 61508에 대한 종합적인 인증 지원을 포함한다. 시스고의 RTOS PikeOS와 하이퍼바이저 기반으로 구현된 이 플랫폼은 CC(Common Criteria) 인증 EAL 3+ 등급 및 철도(EN 50129 / EN 50657), 상업 및 농업용 차량(ISO 26262), 민간 항공전자기기(DO-254), 자동화 및 공정 제어 PLC(IEC 61508), 의료 애플리케이션(IEC 62304) 등 다양한 영역의 인증을 지원한다.

강력한 신뢰점(RoT, Root of Trust)은 독일 연방국민보호재난지원청(BBK)과 연방정보기술보안청(BSI)이 지정한 주요기반시설(KRITIS)을 구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안전 및 보안에 필수요소이다. 이런 기기들은 운송 및 교통분야는 물론 에너지 및 수자원 공급 분야에서 사용되며 혹독한 환경에서도 운영될 수 있다.

IEC 61508 규격의 안전성 기기를 개발하는 엔지니어들은 개발단계에서 인증도 준비해야 하며, 이에 따라 드라이버 등의 임베디드 및 에지 컴퓨팅 플랫폼, BSP 그리고 해당 인증서에 대한 종합적 문서가 필요하다. 신규 콩가텍 솔루션 플랫폼은 시스고의 RTOS PikeOS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 안전 규격의 컴퓨팅 코어와 하이퍼바이저를 리눅스 및 인증 가능한 BSP에 통합한다.

먼저, 인텔 및 NXP 프로세서 기반의 플랫폼은 운송 물류를 포함한 철도 및 상용차용 모빌리티 기기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이더넷 및 직렬 인터페이스와 같이 기능 안전성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는 모든 표준 통신 프로토콜도 지원한다. 이 턴키 솔루션 플랫폼에는 관련 문서도 함께 제공해 추적성을 포함한 필수 ID로 구성되는 모든 계층 수준을 다루고 있어 고객사들은 인증 및 문서화 시 제공된 문서를 재사용하면 된다. 문서의 규격화만으로도 복잡한 프로세스를 현저히 줄일 수 있으며 OEM 업체들도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 구현 시 인력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보안   #임베디드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