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암초 만난 자동차 업계, 완전한 온라인 판매 플랫폼 구축해야
  • 2020-04-21
  • 신윤오 기자, yoshin@elec4.co.kr

AR, VR 기술에 투자하고 가격 투명성 보장이 중요해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는 자동차 판매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들과 자동차 판매 대리점들은 간단한 엔드투엔드(end-to-end) 온라인 판매 및 서비스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가트너(Gartner)는 코로나19 확산 방지 조치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자동차 전시장이 폐쇄됨에 따라 직원과 고객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페드로 파체코(Pedro Pacheco)는 “현재 미국, 중국, 독일, 영국 등을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 대부분의 OEM 업체들과 자동차 판매 대리점들은 구매 과정을 최적화하는 실질적인 엔드 투 엔드 온라인 판매 채널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며, “OEM 업체들과 자동차 판매 대리점들은 직판 플랫폼을 구축해, 구매자가 단 세 번의 클릭만으로도 차량을 구매하고 자택으로 배송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해당 플랫폼은 자동차 컨피규레이션(configuration)을 구성하고 재고를 확인하는 데에도 모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가트너는 자동차 사양을 명시할 때 온라인 쇼핑객들에게 보다 포괄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증강 및 가상 현실 기술에 투자할 것을 권고한다. 더불어, 첨단 인공 지능 기반 챗봇(chatbot)에 투자하면 고객의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제공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다. OEM 업체들과 자동차 판매 대리점들은 가격 책정 문제와 긴 가격 협상 과정 등과 같이 구매자들을 실망시키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완전한 가격 투명성을 보장해야 한다.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하는 5단계

한편, 가트너(Gartner)는 코로나 19 팬데믹 사태 속에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 5단계의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발표했다. 

우선, 1 단계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라’고 조언한다. 기업들은 먼저 운영 연속성에 필수적인 핵심 고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2단계는 불확실성을 식별이다. 해당 단계는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SWOT 분석 또는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3단계는 영향력 평가이다. 다양한 분야의 구성원들은 파악된 불확실성의 영향력을 평가 또는 수치화하기 위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야 한다. 4단계는 변화 설계이다. 해당 단계에서는 실현 가능성을 추정하기보다는 임시 전략을 개발할 것을 강조한다. 변경 사항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은 다음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마지막 5단계는 변화 실행이다. 어떠한 변경 사항을 실행시킬지에 대한 결정은 원칙적으로 고위 경영진에게 위임된다. 

다니엘 선 부사장은 “고위 경영진이 비즈니스 및 IT 변화 이니셔티브를 선택하면, CIO는 이니셔티브를 실행할 때 민첩한 접근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양한 분야의 팀원으로 구성된 애자일 팀, 혹은 애자일 제품 팀을 구성함으로써 비즈니스와 IT 간의 정렬을 맞추고 제공 속도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며,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는 민첩성, 속도, 품질 등이 운영의 연속성을 보장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소프트웨어   #자동차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