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
- 기사보기
ETRI, 하이브리드 앱 플랫폼 2.0 개발
ETRI는 스마트기기 내 설치하는 내장형 앱 과 웹기반 앱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앱 플랫폼’을 2010년에 국내 최초로 개발한 데 이어, 국제표준 규격 준수 및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버전 2.0’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하이브리드 앱’이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이 서로 다른 기술들을 합성한 형태의 앱으로, 고유의 내장형 앱과 웹기반의 앱 기술을 결합한 것이다. 즉, 내장형 앱처럼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있으며 동시에 웹기반의 앱처럼 웹 기술을 사용하여 화면 구성과 데이터 처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이번에 개발한 버전 2.0 플랫폼은 스마트기기의 OS가 가장 많이 쓰이는 안드로이드와 iOS를 동시에 지원하며, W3C의 국제표준 규격을 준수함으로써 글로벌 호환성을 확보했다. 또 최근 비접촉식 근거리통신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NFC의 API를 세계 최초로 지원하는 점이 특색이다.
‘HyWAI(하이웨이, Hybrid Web Application Interface)’로 이름이 붙여진 이번 플랫폼은 하이브리드 앱 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앱은 웹 프로그래밍만으로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 내의 GPS, 카메라, NFC, 중력센서 등의 고유 기능들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일례로 사용자가 HyWAI를 이용할 경우 GPS를 통해 위치정보 값을 가져오거나, 카메라를 제어해 사진을 찍거나, NFC 리더 기능을 동작시켜 NFC 태그를 읽거나 NFC로 파일 교환을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앱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앱 개발 방식은 다양한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에 각광받고 있다. 또한 웹 문서의 최신 규격인 HTML5를 활용하여 웹 응용 방식이 갖고 있는 손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내장형 앱이 갖고 있는 단말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을 함께 갖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