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호텔을 스마트 호텔로 바꾼 비결은
  • 2019-01-08
  • 글 / 어드밴텍(www.advantech.co.kr)



호텔에 지능형 컨트롤과 중앙집중식 관리 시스템 실현


IoT와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서 오래된 호텔을 수리하는 사업은 건물 외부를 개조하는 것뿐 아니라 손님에게 더욱 편리하고 편안한 숙소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서비스 관리와 공급에 결합하려는 시도입니다. 건물 유틸리티와 디바이스를 IoT 및 클라우드 빌딩 시스템에 통합시키는 것은 시스템 통합자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 중요한 시도입니다.

대만의 Intelligent Cloud Plus는 여러 산업 분야의 시스템 통합 회사로서 일해오던 중 최근에 대만 남부에 위치한 오래된 호텔로부터 현대식 스마트 호텔로 업그레이드하려는 큰 규모의 개조 프로젝트를 요청 받았습니다. 여러 종류의 장비와 디바이스를 IoT 인프라에 연결하고 통합하는 작업이 매우 어려울 것이라 판단되어 이 프로젝트를 위해 어드밴텍의 도움을 받고자 했습니다.

어드밴텍은 Edge Intelligence Servers (EIS)와 WISE-PaaS/EdgeSense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솔루션을 제공하였는데, 이것은 원 스톱 쇼핑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디바이스로부터 클라우드까지 모든 데이터 수집과 통신 이슈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사전 통합된 솔루션입니다.

호텔의 많은 센서 데이터는 어디로

호텔의 수도, 전기, 에어컨, 도어락, 제습기 등 모든 객실 인테리어에 EIS 서버 장치와 수많은 센서가 설치되었습니다. 모든 센서 데이터는 MQTT 포맷과 IoT 스탠다드로 전환되는 Modbus TCP 프로토콜을 통해 수집되고 EIS로 전송됩니다. MQTT는 데이터 전처리를 실행하고 선진화된 데이터 분석을 위해 필터링 되고 압축된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냅니다. 이것은 시각화 된 결과를 보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안전하게 모든 정보를 저장하게 해줍니다.

호텔 운영자는 이러한 IoT-클라우드 배포를 통해 월/분기/연간 모든 에너지 및 수도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객실 점유율과 다른 통계 결과도 볼 수 있습니다. 호텔 직원은 원격으로 데스크톱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각 객실의 상태를 수집할 수 있고, 고객 또한 객실에 있지 않는 동안에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객실 상태를 측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 조명 및 에어컨을 원격으로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요구사항


이 프로젝트는 호텔 수도, 전력과 가스 공급 장비, 에어컨, 제습기, 도어락을 포함한 중요 시설들 주위에 센서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또한 IoT 게이트웨이는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클라우드에 업로드해야 했습니다. 호텔 운영자는 프로젝트 범위를 확대하고 무선 AP를 통한 객실 모니터링을 늘리려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손님에게 도움을 주91는 알림 메시지를 제공하기 위해 출입구부터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까지 감시 카메라를 연결하고자 했습니다.

프로젝트는 경영 정책 결정을 위한 가치 있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업로드 하기 위해 현장에서 클라우드로의 연결뿐만 아니라 굉장한 연결성, 네트워크, 엣지 컴퓨팅 능력을 제공하기 위해 강력한 IoT 플랫폼을 요구했습니다. 더불어 관리, 직원, 손님 모두 서비스를 위해 다른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플랫폼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와 정보 서비스는 이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요구사항이었습니다.

어떤 솔루션 쓰나

어드밴텍의 엣지 인텔리전스 서버(EIS)는 통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WISE-PaaS/EdgeSense 소프트웨어와 통합되었습니다. WISE-PaaS/EdgeSense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대부분 현장 디바이스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면서 모든 것을 빠르고 편리하게 기기에 연결하는 다용도 툴입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현재 또는 미래에 더 많은 센서를 추가할 수 있는 뛰어난 시스템 확장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다른 데이터 소스가 EIS로 모일 때 WISE-PaaS를 이용해 MQTT 기준으로 전환하고, 전환된 데이터를 저장 및 분석하기 위해 클라우드로 보냅니다. EIS가 강력한 컴퓨팅 기능으로서 시스템 개발자가 EIS 실행 데이터 프로세싱을 만드는 기능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전송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 양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고 네트워크 통신 지출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WISE-PaaS/EdgeSense 플랫폼에 내장된 포탈을 통하여 Microsoft의 Azure 클라우드 서비스 솔루션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Azure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공간과 특정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포함하는데, 이것은 향상된 데이터 관리와 디바이스/플랫폼/지역/웹 도메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백엔드 관리 시스템이 배포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게다가 EIS는 WISE-PaaS/EdgeSense 패키지로 구성된 IBM의 NodeRED 플로우 로직 에디터와 사전 설치되었습니다. 이것은 지능형 호텔 구현을 위한 작업 흐름을 신속하게 구축하고 모든 종류의 시나리오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엣지 인텔리전스를 실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혜택

- EIS 솔루션은 호텔의 모든 타입의 기기와 센서를 안전하고 모니터링 되는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해 강력한 프로토콜 호환성 제공
- 사전 통합된 Azure 클라우드 서비스로 신속하게 IoT에서 클라우드로의 통합 완성
- 사전 설치된 IBM Node-RED 플로우 에디터는 시스템 개발자가 편리한 그래픽 플로우 컴파일러와 함께 신속하고 손쉽게 도메인에 집중한 서비스 모듈을 개발하도록 도움. 비슷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운영자의 방대한 시간과 인력을 절약하면서 미래의 호텔 프로젝트에서 모듈은 수출, 복제, 수정 가능
- 어드밴텍 WISE-PaaS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모바일 기기에서 운영되도록 요구되는 모든 종류의 앱을 간편하고 신속하게 개발하기 위해 시스템 통합자를 위한 풍부한 RESTful API 제공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본 기사의 전문은 PDF문서로 제공합니다. (로그인필요)
다운로드한 PDF문서를 웹사이트, 카페, 블로그등을 통해 재배포하는 것을 금합니다. (비상업적 용도 포함)
 PDF 원문보기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IoT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