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PS, 32비트 제품 라인업 I7200 프로세서 코어 발표
  • 2018-05-03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5G 스마트폰 SoC의 고대역폭 모뎀 서브시스템 등에 적합

MIPS가 미드레인지 32비트 제품 라인업의 하나로 새로운 고성능 라이센서블 IP 코어인 I7200 멀티스레드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발표했다.

동급 최고의 효율성은 Advanced LTE Pro 및 곧 상용화될 5G 스마트폰 SoC(시스템온칩)의 고대역폭 모뎀 서브시스템과 같이 전력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은 물론이고 네트워킹 IC와 기타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이다. I7200은 MIPS의 이전 세대 프로세서보다 성능은 50% 향상됐으나 증가된 면적은 20% 미만에 불과하다.

데이비드 라우(David Lau) MIPS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은 “MIPS CPU는 다양한 모바일 브로드밴드용 LTE 애플리케이션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면서 “새로 출시된 I7200은 전반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었고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CPU 코어를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정 변경이 가능한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5G 시스템 전환을 크게 앞당길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LTE 모뎀은 사이즈가 작고 전력 소비가 적은 모델이 드물며 지연 시간과 확정형 응답성이 시스템 성능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LTE 모뎀의 통신 처리를 위해 I7200은 실시간 임베디드 프로세싱에 필요한 특성을 최적화하도록 조정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MIPS 32비트 I-Class 프로세서 코어 제품군에 속하는 I7200은 MIPS의 멀티스레딩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기술은 높은 성능을 효율적으로 발휘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이벤트에 대해 매우 낮은 지연 반응성을 지원하는 핵심 메커니즘이다.

높은 성능과 실시간 이벤트에 대한 빠른 응답이 모두 필수적인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프로세서로 손꼽히는 I7200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스레드 우선순위 설정 및 제로 사이클 콘텍스트 스위칭이 가능한 동시 멀티스레딩
· 설정 가능한 메모리 관리 - 완전한 TLB 기반 메모리 관리 유닛(MMU) 또는 보다 단순하고 확정성을 갖춘 32비트 영역 메모리 보호 유닛(MPU) 옵션 제공
· 각 코어의 명령과 데이터 혹은 통합 구현을 위한 밀착 결합, 고속 접근 확정적 스크래치패드 메모리(SPRAM, 각각 최대 1MB)

미디어텍 상무 겸 최고기술경영자인 케빈 조우(Kevin Jou) 박사는 “MIPS CPU는 강력한 멀티스레딩 능력으로 LTE 모뎀에 효율적이고 높은 처리율을 제공하며 시스템 성능에 크게 기여한다”며 “I7200은 MIPS 상하이 설계팀 주도 하에 전 세계적 협력으로 개발되었다. 또한 지연 시간에 민감한 다수의 태스크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LTE Advanced/5G 기능을 대상으로 높은 컴퓨팅 성능과 빠른 실시간 응답 등 핵심적인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I7200은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에 포커스를 맞추기 위해 MIPS 코어로는 최초로 업계에서 코드 사이즈가 가장 작은 nanoMIPS™ ISA를 사용했다. nanoMIPS는 명령어 길이가 가변적인 ISA로 16/32/48비트 명령어와 다양한 최적화 요소로 구성되었으며 최적화를 통해 가장 작은 코드 사이즈로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는 목표 실현이 가능하다.

또한 상응하는 컴파일러와 컴파일 플래그를 사용해 비슷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경쟁하는 다른 코어에 비해 코드 사이즈가 최대 10% 작아졌다. 따라서 시스템 전체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줄어들었으나 작은 코드 사이즈는 고성능 통신과 실시간 임베디드 시스템에 필수적이다. 우선 순위가 높은 이벤트나 인터럽트에 지연 시간이 짧고 확정적 실행이 가능한 가장 빠른 로컬 메모리 배열에 들어갈 수 있는 코드 양을 최대화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네트워크   #반도체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