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TE "5G에 연간 30억 위안 투자, 4,500명 이상의 전문가팀 구축"
  • 2018-02-08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5G 엔드 투 엔드 솔루션에 집중

ZTE Corporation가 5세대 및 5세대 전략 개발로 인한 새로운 기회, 즉 '5G'로 알려진 5세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상업적 전개에 대한 접근법을 일찍이 발견했다.

ZTE는 5G 엔드 투 엔드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5G 기술에 대한 표준 재정, 기술 개발 및 인증 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핵심 기술, 상업화 및 차세대 모바일 네트워크를 위한 규모의 경제면에서 업계 선두를 다지고자 하고 있다. ZTE는 5G에 큰 기대를 걸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간 30억 위안을 투자해 5G 연구를 위한 4,500명 이상의 첨단 기술 전문가팀을 구축했다.

ZTE는 대량 다중입력-다중출력(MMO) 기술을 선도해 스펙트럼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5G 시대의 네트워크 용량 및 적용 범위의 확장에 기여했다. ZTE는 4G 네트워크에 5G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해 4G 네트워크의 스펙트럼 효율성을 8배 향상시켜 5G 배치의 상용화를 앞당겼다.

초기 움직임은 운영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5G 기술의 이점을 제공했으며, 이와 함께 지속적인 혁신 속에서 대량 MIMO 배치의 진행을 가속화 하면서 5G 기술에 대해 테스트 데이터 결과를 비롯한 기술적인 제안을 수행했다.

5G 네트워크를 통한 대규모 네트워크 접속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산업 전반의 비직교 다중 접속(NOMA)과 ZTE의 MUSA(Multi User Shared Access) 솔루션이 후보로 선택돼 제안됐다. 해당 솔루션을 통해 시스템은 동일한 시간-주파수 자원을 사용해 사용자 접속을 3~6번 지원할 수 있으므로, 진정한 충돌 없는 스케줄링이 가능하고, 터미널 전력 소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중국의 5G 테스트 2단계에서 MUSA 기술은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정의한 기준을 훨씬 초과하는 접속 기준 9천만 번/MHz/시간의 성능을 달성했다.

첨단 기술인 MUSA 기술의 독창성으로 인해, ZTE는 이 기술의 첫 제안자로서 3GPP RAN Working Group 1에 의해 NOMA가 채택되도록 하여 산업표준 개발을 주도했다. Working Group은 5G New Radio(NR)을 위한 무선 인터페이스(무선 레이어 1)의 물리적 레이어를 지정하는 그룹을 의미한다.

이와 동시에, 칩 설계 및 개발에 있어 우수한 능력을 갖춘 ZTE는 자체 개발한 독점적인 고성능 벡터 프로세싱 베이스 밴드 칩을 기반으로 업계 최고의 통합 차세대 베이스 밴드 유닛(Next Generation Baseband Unit NG BBU)을 출시했으며, 이후 고도로 집적된 디지털 IF 칩을 기반으로 하는 업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5G 액티브 안테나 장치(Active Antenna Unit, AAU)를 출시했다.

ZTE의 5G 기지국은 중국의 5G 테스트의 1단계와 2단계에서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보이드 성능 결과로 26GHz 고주파 현장 테스트를 완료했다. 오늘, ZTE는 5G 제품 범위 전체에 대해 중국의 5G 테스트 3단계를 시작했으며, 상용 솔루션의 시장 출시 및 엔드 투 엔드 디버깅을 완료했다.

5G 상용화 주도, 하이엔드 시장 진출 통한 글로벌 포트폴리오 구축

ZTE의 수많은 5G 혁신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 유수의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중 일부는 ZTE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왔다.

2017년, ZTE는 차이나 모바일과 함께 중국 최초의 5G 사전 상용 기지국을 개설하고, 일본 소프트뱅크와의 최초 5G 현장 테스트를 시작했다. ZTE는 그중 유럽 최초의 5G 구축을 포함해 5G 협력 분야에서 20개 이상의 세계적인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운영업체들은 ZTE와 전략 수립 및 현장 테스트 실시를 포함해 5G 상용화에 대한 협력을 진행해왔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Telefonica와 ZTE는 5G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부하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5G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의 유효성을 더욱 검증할 것이다. Orange는 2018년 유럽에서 ZTE와의 멀티사이트 5G 독립 네트워킹 아키텍처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다. 차이나 모바일과 ZTE는 5G 연속 네트워킹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 5G의 실제 환경을 밀접하게 반영한 실험 네트워크를 광저우에 구축했다.

경쟁력 있는 상업 네트워크 구축

현재 모든 정부와 운영업체의 목표는 2020년까지 5G에 대한 일반적인 상용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5G 상업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ZTE는 중국에서의 대규모 5G 배치를 통해 기대되는 경제적 이익을 예상하여, 5G 인프라 제품을 성숙기에 도달시키고, 확장성을 대폭 향상시켜 운영자에게 제공하는 속도를 가속화 할 계획이다. ZTE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5G 상용 네트워크를 통해 규모의 경제라는 측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고 있다.

5G 시대에서 시분할 이중화(TDD)는 새로운 5G 스펙트럼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고급 TDD 기술을 활용하는 ZTE는 모든 라인, 다중 시나리오 및 유연한 5G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든 솔루션은 회사의 제품 개발 및 네트워크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ZTE의 TDD 선적량은 지난 수년간 계속해서 세계 전체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ZTE는 4G 시대에 회사가 개발한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5G의 고급 상용화 및 비용 절감을 위해 업계 최고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모바일   #네트워크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