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선 얼라이언스와 DLMS사용자협회, 협업 시작
상호 연동되며 원활한 스마트 유틸리티와 스마트 시티 솔루션의 개발을 견인
  • 2017-12-19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와이-선 얼라이언스(Wi-SUN Alliance)와 DLMS사용자협회(DLMS User Association)는 와이-선 통신 네트워크 상에서 DLMS/COSEM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하는 솔루션의 원활한 상호 연동을 위해 협업을 시작했다. 이 두 그룹 간의 실무 연석 회의가 최근 부다페스트의 MSZT (Magyar Szabványügyi Testület, 헝가리 표준연구소)에서 열려 스마트 유틸리티, 스마트 시티와 산업용 IoT 서비스의 작업 범위와 관련 제공 제품을 결정했다. 이들 두 조직은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2017 유럽 유틸리티 주간에서 본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을 진행하였다.

본 협업에는 DLMS UA 블루, 그린과 옐로우 북 및 와이-선 기술 사양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 작업이 들어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DLMS/COSEM과 와이-선 기술을 모두 활용하는 검증된 상호 연동형 솔루션의 공동 개발을 촉진하는 것이다. 양 조직은 이 목표 달성을 위해 견실하며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인증 프로그램을 수립했다.

와이-선 얼라이언스 사장인 필 비처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 검침 프로토콜인 DLMS/COSEM과 수천만 개의 기기가 연결된 통신 기술인 와이-선을 결합하는 본 협업은 스마트 유틸리티와 스마트 시티를 위한 표준화 생태계를 전세계가 채택하기 위한 중요한 진일보를 의미한다"고 말한다.

DLMS UA의 사장인 기외죄 크메시는 "우리는 와이-선 얼라이언스와 DLMS UA의 핵심 이해당사자들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유틸리티와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한 가치 제안과 비즈니스 모델을 더 강화하게 된다"면서 "이로써 DLMS/COSEM의 범위를 다기능, 통신 미디어-독립적인 데이터 모델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기층 프로토콜로 확대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oT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