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Amazon Aurora에 PostgreSQL 호환 기능 추가
  • 2016-12-07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 Amazon Aurora, MySQL과 PostgreSQL 동시 호완 가능…상용 대비 1/10 가격으로, 고성능의 상용 DB와 맞먹는 성능과 가용성 제공
- 프리뷰를 이용할 수 있고, 패니 메이, 캐피탈 원, C3 IoT, TechnologyOne, FINRA 등의 기업이 서비스 이용 중

아마존웹서비스는 AWS의 데이터베이스 엔진, Amazon Aurora가 이제 PostgreSQL과 완전히 호환된다고 밝혔다. Amazon Aurora는 고성능의 상용 데이터베이스 엔진과 맞먹는 강력한 속도와 가용성에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간편함(simplicity)과 비용 효율성의 장점을 제공한다.

Amazon Aurora가 PostgreSQL 호환을 지원하게 되면서, 고객은 기존의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보다 몇 배나 높은 성능을 누릴 수 있게 되었고, Amazon Aurora가 제공하는 확장성(scalability), 내구성(durability), 보안성의 혜택을 그대로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비용은 상용 등급의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해 1/10 밖에 들지 않는다. 선지불(up-front commitments)이나 약정 등은 요구되지 않으며, 고객은 매 번 Amazon Aurora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시간만큼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또한 별도의 서비스 지연 시간이나 성능의 감소 없이 자동으로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다. 

과거 고객들은 데이터베이스 솔루션에 있어, 성능과 가격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할 것을 강요 받았다. 상용 데이터베이스는 우수한 성능과 가용성을 제공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관리가 복잡하다. 또한 특정 기업에 종속되는 벤더 락인(lock-in)과 징벌적인 라이선스 조건(punitive licensing terms) 역시 고객에게 불리한 경우가 많다. 반면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로는 MySQL과 PostgreSQL가 있는데, 이들은 도입 비용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 튜닝과 설정에 공을 들여야만 상용 등급의 데이터베이스와 대등한 성능을 낼 수가 있다.

Amazon Aurora는 이 두 진영의 장점만을 취합해 제공한다. 즉, 높은 등급의 상용 솔루션의 성능과 가용성을 오픈소스 도입 수준의 비용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Amazon Aurora는 이미 GE Oil & Gas, 쿠미(Gumi), 나스닥(NASDAQ), 피어슨 에듀케이션(Pearson Education), 징가(Zynga) 등 다수의 업체가 도입하고 있으며, AWS 창립 이래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서비스가 됐다.

이제 Amazon Aurora가 PostgreSQL과 완전한 호환 기능을 지원하게 되어, PostgreSQL이 제공하는 사용자 정의 함수 및 데이터 형식, 복잡한 SQL 지원, NoSQL 및 JSON 지원,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언어 지원 등의 장점으로 인해 PostgreSQL를 사용하고 있던 기업들이 점차 주력 데이터베이스를 AWS로 이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상용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서 감내해야 했던 비용과 번거로움으로부터 해방되고 있다.

AWS의 데이터베이스, 애널리틱스 및 AI 담당 부사장인 라주 굴라바니(Raju Gulabani)는 “지난 해 Amazon Aurora를 처음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은 오라클(Oracle)이나 Microsoft SQL 서버 등과 같은 상용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처음으로 확보하게 됐다. 그리고 AWS Database Migration Service를 개시하면서, 대대적인 마이그레이션이 진행되었다. 올해 이 서비스를 통해 마이그레이션된 데이터베이스의 수만 1만 4,000개가 넘는다”라며 “오늘날, Amazon Aurora는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미션크리티컬(mission-critical)한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종과 규모의 기업이 핵심 업무에 사용하는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운영에 이용되고 있다. 여러 고객들이 Amazon Aurora가 MySQL 뿐 아니라 PostgreSQL까지 지원한다면 내부에 만들어 둔 복잡한 기업용 애플리케이션들을 더 많이 Amazon Aurora로 이전할 것이라는 의견을 전달해 온 바 있다. 이번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기존에 의존해 오던 고가의 레거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해방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Amazon Aurora는 표준 MySQL 및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에 비해 몇 배나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을 사용해 데이터베이스 엔진이 가용한 연산, 메모리, 네트워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Amazon Aurora 스토리지는 자동 확장 기능을 지녀, 전체 시스템에 걸쳐 입출력(I/O)의 균형을 유지하고, 이를 통해 오버 프로비저닝(over provisioning) 없이 한결 같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최초 데이터베이스 용량을 10 GB로 설정한 다음, 자동으로 64 TB까지 늘어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확장을 위해 서비스 중단(downtime)이 발생하지 않는다. Amazon Aurora는 우수한 신뢰성과 가용성을 바탕으로 복수의 가용 영역 (Availability Zone, AZ)에 걸쳐 데이터를 자동으로 복제하며, 아마존 Simple Storage Service(Amazon S3)를 통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한다. Amzaon S3는 성능에 대한 영향 없이 9.999999999 퍼센트의 내구성을 지닐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Amazon Aurora는 99.99% 이상의 가용성을 제공하고, 대부분의 데이터 베이스 장애를 30초 이내에 탐색 및 복구한다. 이 과정에서 컴퓨터가 다운(crashing)되거나, 데이터베이스 캐시를 다시 구축할 필요도 발생하지 않는다. Amazon Aurora는 인스턴스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장애가 발생할 시에는 자동으로 복제본으로부터 페일오버(failover)를 실시하므로, 데이터의 손실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FINRA(미국 금융산업규제기구)는 미국 최대 규모의 금융 규제 기관으로 하루에 750억 개에 달하는 시장 이벤트를 처리하고, 미국 시장내의 투자자 보호의 목적으로 추적, 집계, 분석 등을 진행한다. FINRA의 사만 마이클 파(Saman Michael Far) 수석 부사장 겸 CTO는 FINRA의 가장 중요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오라클과 MS로부터 벗어나서 이전하는 과정에 있다. PostgreSQL이 FINRA의 오라클 워크로드의 최상의 목적지이기 때문에 PostgreSQL과 호환되는 Amazon Aurora를 통해서 이를 이를 활용하는 것에 대해 높은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패니 메이(Fannie Mae)는 주택 담보 대출 업체를 대상으로 자금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항상 모든 시장을 대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주택 담보 대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패니 메이 네이트 덴 헤르더(Nate Den Herder) 금융 엔지니어링 담당 수석 디렉터는 “패니 메이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하여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의 하나는 장애 대응 능력 및 재난 복구 능력을 목표대로 구축하는 일이다.

현재 회사의 오라클 환경에서 이러한 목적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은 유지보수와 관련하여 곤란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데이터 베이스의 유연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바로 이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여 앞으로 AWS를 통해 진행하는 신규 프로젝트는 Amazon Aurora를 사용하도록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다. 지금껏 Amazon Aurora에서도 PostgreSQL를 지원하도록 학수고대 해 왔다. AWS의 전체 AZ에 걸쳐 자동 복구(automated resiliency)기능을 적용하여, 현재 패니 메이가 직면한 가장 어려운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이는 다시 우리가 고객에게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캐피탈 원(Capital One)은 소비자, 소상공인,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여러 경로를 통해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캐피탈 원의 아키텍처 및 기업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담당 부사장, 다이앤 라이(Diane Lye)는 “캐피탈 원에서는 모든 신규 개발 프로젝트에 대해 클라우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AWS 클라우드를 사용함으로써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Amazon Aurora에서 PostgreSQL 호환 기능을 지원하게 된 것은 캐피탈 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이러한 호환을 통해 AWS가 제공하는 대규모의 관계형 테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솔루션과 함께, 막대한 작업 워크로드 처리에 필요한 충분한 역량과 성능, 가용성, 신속한 페일오버 기능 등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인포(Infor)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공급 분야의 글로벌 선도 업체로, 전 세계 170개 국, 9만 개 사 이상의 고객을 거느리고 있다. 인포는 Infor CloudSuite 제품군 전체를 AWS를 통하여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인포의 수석 부사장 브라이언 로스(Brian Rose)는 “지난 2014년 3월부터 AWS에 올-인을 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에서 좀 더 혁신 부문에 우리의 자원을 집중하기 위해서이다. PostgreSQL은 성능은 좋지만 비싼 상용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솔루션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전략에서 매우 중요하다. Amazon Aurora가 PostgreSQL을 지원하게 됨으로써, 이를 사용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운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에도 새로운 대안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C3 IoT는 높은 생산성을 지닌 기업용 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이다. 첨단 머신 러닝 기법을 사용해 페타바이트 급의 데이터 셋, 수 십 개의 기업 내외부 데이터 소스는 물론 수백만에 이르는 텔레메트리(telemetry data) 엔드포인트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조언을 해 주는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다.

C3 IoT의 수석 제품 담당 임원, 호우만 베자디(Houman Behzadi)는 “Amazon Aurora가 이제 PostgreSQL를 지원하게 됨으로써, C3 IoT에서도 C3 IoT 플랫폼 내에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처리 가능한 데이터의 양을 획기적으로 확장 수 있게 되었고, 더 나은 성능과 가용성을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echnologyOne은 호주 최대의 기업용 소프트웨어 회사로 전 세계에 걸쳐 1천여 개의 유명 대기업, 정부 부처, 공공 기관 등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TechnologyOne의 클라우드 그룹 이사 이언 루즈(Iain Rouse)는 “TechnologyOne은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방식으로 제공한다. 우리의 심도 있는 혁신기술은 고객들이 클라우드 기술에 한 발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하고, 온프레미스 기반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Amazon Aurora에서 이제 PostgreSQL도 지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자체 시험한 결과, 기존의 소프트웨어 및 스키마(schema)에 아무런 변경을 가하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했다. 또한 속도가 너무 빨라 기존의 SQL Server Enterprise Edition와 비교할 때 최소 10배 이상의 속도로 시스템이 작동했다. 그러면서도 50페이지나 되는 라이선스 계약서도 전혀 없었다. 이는 TechnologyOne와 고객들에게 있어 매우 혁신적인 것으로, 앞으로도 AWS 올인이라는 최상의 결정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oT   #신제품   #데이터베이스   #MySQL   #PostgreSQL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