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자동차 라디오 시장을 위한 최적의 오디오 소프트웨어 발표
  • 2016-12-01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 첨단 소프트웨어와 튜너 IC를 결합해 차량용 라디오 시스템을 위한 완벽한 오디오 후처리 솔루션 제공

실리콘랩스는 자동차 시장을 위한 새로운 오디오 소프트웨어 제품을 발표했다. 이 제품은 차량용 라디오 개발자가 실리콘랩스의 글로벌 이글(Global Eagle) Si47911/12 라디오 IC의 첨단 오디오 후처리 알고리즘을 오디오 시스템 디바이스에 유연하게 통합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은 개발자가 Si47911/12 IC에 통합된 텐실리카(Tensilica) 하이파이(HiFi) EP DSP를 사용하여 톤(tone) 조절, 차량 내 이퀄라이제이션, 차임(chime) 생성 같은 오디오 후처리 기능을 쉽고 비용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한다. 실리콘랩스의 개발 툴을 사용해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독자적인 오디오 알고리즘을 포팅할 수 있으며, 실리콘랩스의 오디오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맞춤형 오디오 처리 플로우를 설계하거나 또는 자신들의 오디오 알고리즘을 실리콘랩스의 오디오 후처리 기능과 결합할 수 있다.

 

IHS Markit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경차 판매 실적은 9,000만 대에 이를 전망이다. 이들 차량 중 상당수가 FM 위상 다이버시티 수신(phase diversity reception), RDS(Radio Data System), 그리고 HD Radio™ 및 DAB(Digital Audio Broadcast)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여러 개의 튜너 IC와 안테나를 탑재한 세련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출 것으로 보인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오디오 소프트웨어 제품과 글로벌 이글 튜너 IC가 결합된 솔루션은 전 세계 모든 방송용 라디오 대역을 지원함으로써 첨단 차량용 라디오 기술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충족할 뿐 아니라, 개발자들이 오디오 후처리 작업을 유연하고 강력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실리콘랩스의 방송용 제품을 담당하는 브라이언 멀킨(Brian Mirkin) 제너럴 매니저는 “자동차 OEM들은 보다 우수한 오디오 성능을 보다 저렴한 시스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자동차 라디오에서 CD 음질의 오디오를 청취할 수 있기를 원한다”며, “실리콘랩스는 글로벌 이글 오디오 시스템 IC와 완벽하게 작동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보다 낮은 비용으로 더 우수한 오디오 품질을 이용하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은 최상의 설계 유연성을 제공하면서, 차량 내에서의 환상적인 청취 경험을 실현한다”고 말했다.

실리콘랩스의 고정 기능 오디오 소프트웨어는 차량용 라디오 헤드 유닛의 모든 아날로그 및 디지털 오디오 기능을 위한 완벽한 오디오 후처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오디오 소프트웨어는 개발자가 각기 다른 자동차 모델을 위한 오디오 후처리 알고리즘을 구성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프로그램 할 수 있는 광범위한 파라미터들을 포함한다. 

  ● 고정 기능 오디오 소프트웨어 특징

    · 3개의 독립적인 오디오 후처리 경로:
      - 메인 캐빈(Main cabin): 4채널 또는6채널 오디오
      - AUX: 2채널 오디오(뒷좌석 헤드폰용)
      - 음성: 2개의 마이크 입력용 오디오 처리

    · 2개의 톤(tone) 시퀀스 발생기

    · 2개의 내장 메모리로부터 생성되는 웨이브 발생기


오디오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이 SDK를 이용해 개발자는 자신의 오디오 알고리즘을 글로벌 이글 Si47911/12 오디오 시스템에 포팅할 수 있으며, 오디오 DSP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SDK는 다음의 특징들을 포함한다.

· 실시간 디버깅을 위한 소프트웨어 툴과 개발 보드
· 개발자의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빌딩 블록
· 오디오 처리 IP를 보호하기 위한 암호화 유틸리티

실리콘랩스는 자사 최초의 RF-in-CMOS 방송용 오디오 IC 제품을 약 12년 전에 발표했다. 이들 싱글칩 솔루션은 필요한 부품 수를 90% 이상 절감하고, 보드 면적을 60% 이상 줄임으로써 소비자가전 제품에서 AM/FM 튜너 IC를 어떻게 설계할 수 있는지를 새롭게 정의한 바 있다.

현재까지 실리콘랩스는 13억 개 이상의 ‘Radio-on-a-chip’ IC를 선적했으며, 그 기술의 가장 정점에 오른 제품이 업계에서 가장 앞선 자동차용 라디오 시스템 솔루션인 글로벌 이글 제품군이다. 글로벌 이글 제품군은 라디오 공급업체가 자신들의 연구개발 성과를 여러 제품 라인에 걸쳐 이용할 수 있도록 저가형 싱글 튜너 AM/FM 라디오 제품에서부터 여러 개의 튜너와 안테나를 장착한 고성능 시스템까지 매우 다양하게 제공되는데, 이들 제품 모두 공통 소프트웨어 API를 탑재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부품   #자동차   #신제품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