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DBaaS와 PaaS 서비스로 클라우드로의 쉬운 이관, 안전한 데이터 보안과 개발 및 워크로드 최적화 제공
- 엔트리급부터 대규모 크리티컬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까지 완벽 지원
오라클(www.oracle.com/kr)은 오라클 오픈 월드에서 오라클 클라우드 플랫폼 전반에 걸쳐 주요 혁신들을 발표했고, 이 신기능들을 통해 기업으로 하여금 클라우드에서 미션 크리티컬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오라클 PaaS(서비스형 플랫폼, Platform-as-a-Service) 솔루션의 핵심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2c 릴리즈 2(Oracle Database 12c Release 2)를 사용한 새로운 DBaaS(서비스형 데이터베이스, Database-as-a-Service)이다. 오라클의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는 클라우드에서 최초로 이용 가능하며, 모든 규모의 기업이 최상의 성능, 확장성 및 신뢰성을 갖춘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유연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40년 동안 30만 명 이상의 고객들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해왔다. 이제 오라클은 새로운 DBaaS를 통해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동일한 성능, 확장성 및 신뢰성을 제공한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2c 릴리즈 2는 엔트리 급부터 최대 규모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까지 완벽하게 지원하며, 기업이 수행할 데이터베이스 개발, 중소기업 및 부서별 애플리케이션 운영,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운영 전반에 걸쳐 온프레미스 급 기능들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제공한다.
오라클은 추가로 오라클 클라우드 플랫폼에 제공될 애플리케이션 개발 모델 통합 도구를 발표했다. 본 서비스는 클라우드에서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 확장 및 마이그레이션 간소화, 클라우드 네이티브 및 로우 코드(low-code) 개발을 하기 위한 도구를 포함한다. PaaS의 신기능으로 컨테이너 클라우드 서비스(Container Cloud Service), 오라클 아이덴티티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Identity Cloud Service), 오라클 IoT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Internet of Things Cloud Service),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Big Data Cloud Services), 오라클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Analytics Cloud Services) 등 총 19개의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가 추가됐다.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비용 절감 효과와 편리함을 활용하고자 했지만 쉽게 전환하지 못하고 있다. 보안, 확장성, 복잡성에 대한 우려와 불확실한 마이그레이션 방안, 파편화된 도구들, 일관되지 않은 사용자 경험 때문에, 기업은 엔터프라이즈 IT에 적합한 온프레미스급 기능을 갖춘 클라우드를 기다리고 있었다. 새롭게 출시된 서비스를 기반으로 오라클은 엔드 투 엔드로 기업이 클라우드의 모든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토마스 쿠리안(Thomas Kurian) 오라클 제품 개발 사장은 "오라클 클라우드 플랫폼은 개발자, IT, 각 비즈니스 부문 리더들이 모든 워크로드에 클라우드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오라클 클라우드 플랫폼은 기업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IaaS, PaaS 및 SaaS에 걸쳐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높은 성능과 고가용성 그리고 PaaS 기반의 오픈 표준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차세대 DBaaS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2c 릴리즈 2(Oracle Database 12c Release 2)는 업계 1위 데이터베이스의 최신 버전으로 클라우드에서 최초 서비스되며 기업을 위한 새로운 혁신의 시대를 열 것이다. 고유한 멀티테넌트 아키텍처와 인 메모리 기술을 탑재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기업의 현재 요구사항 충족은 물론, 극도로 파편화될 데이터와 더욱 빠른 분석 워크로드 요구, 수백 테라 바이트 이상으로 증가할 미래의 기업 데이터베이스 환경에서 최상의 지원을 제공할 것이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데브옵스(DevOps)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신규 데이터베이스 설치 및 제거를 빠르게 지원함과 동시에 완벽한 보안을 제공하며, 고성능의 엑사데이타 엔지니어드 시스템과 고유한 플러거블(pluggable)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결합한 구성을 서비스할 것이다. 차세대 성능 표준이 될 이 오라클 엑사데이타 익스프레스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Exadata Express Cloud Service) 는 중소 규모 데이터베이스의 운영, 개발 및 테스트용으로 적합한 엔트리급 솔루션이다.
세계 최고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 오라클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쉬운 개발, 이동, 관리 및 연결을 지원하는 새로운 PaaS 서비스를 발표했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
오라클 PaaS에서 개발자는 더 많은 다양한 개발 언어와 서비스를 사용해 온프레미스 혹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 오라클의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 클라우드 서비스(Application Container Cloud Service)는 Node.js와 Java 그리고 새롭게 PHP를 지원한다. 새로 출시된 오라클 스택 매니저(Oracle Cloud Stack Manager)를 통해 다수의 PaaS 서비스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들을 생성하고 확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은 오라클 앱 투 클라우드(Oracle AppToCloud)를 사용해 Java EE 앱을 쉽게 클라우드로 이관할 수 있으며, 이관과 동시에 액티브 스탠바이 같은 클러스터 구성과 클러스터 규모를 증가를 시킬 수도 있다.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빌더 클라우드 서비스(Application Builder Cloud Service)를 사용해 누구나 브라우저를 통해 코딩 지식 없이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오라클의 SaaS API나 공통 REST API를 통해 익스텐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오라클 디벨로퍼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Developer Cloud Service)는 슬랙(Slack), 힙챗(Hipchat), 해시코프 패커(Hashicorp's Packer), 테라폼(Terraform) 등과 같은 개발자를 위한 협업 툴로써 스프린트(sprints), 태스크(tasks), 백로그 관리 등의 애자일 관리 기능이 포함돼 개발자들이 보다 쉽게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Mobile Cloud Service)는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멀티 채널 및 마이크로 로케이션을 활용해 새로운 인사이트와 인게이지먼트를 제공한다. 또한 페이스북 메신저, 슬랙(Slack), 킥(Kik) 등 다양한 메시지 채널에서 지능형 서비스 챗봇(Chatbots)을 제공한다.
식별과 분석을 통한 프로액티브 클라우드 보안 지원
새로운 클라우드 네이티브 보안 및 아이덴티티 플랫폼인 오라클 아이덴티티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Identity Cloud Service)는 개방형 표준을 사용해 신속하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고, 사용자의 신원정보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환경 전반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해준다.
새로운 오라클 매니지먼트 클라우드(Oracle Management Cloud)에 포함된 오라클 보안 모니터링(Oracle Security Monitoring) 및 분석 클라우드 서비스(Analytics Cloud Service)로 한층 더 강화된 보안이 제공된다. 본 서비스는 머신 러닝을 사용해 위협을 파악하고 조기 경보를 제공한다. 오라클 매니지먼트 클라우드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수명주기 관리를 위해 최초로 선보이는 완전한 통합 툴이다. 이 툴은 이기종 환경 전반에서 엔드 투 엔드 운영 데이터를 모니터링 및 분석하는데 머신 러닝을 사용하고, 이상을 감지하며, 성능 유지와 규제 준수를 보장한다.
다수의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를 관장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통합 간소화
개발자들은 오라클 API 플랫폼 클라우드(Oracle API Platform Cloud Service)가 제공하는 코딩이 필요 없이 API를 생성, 보호 및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오라클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또는 써드파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API 게이트웨이를 구동할 수 있다.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의 통합을 위한 오라클 인티그레이션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Integration Cloud Service)도 제공된다. 이 서비스에는 아리바(Ariba), 컨커(Concur), 링크드인(LinkedIn), 세일즈포스(Salesforce), 슬랙(Slck), 트윌리오(Twilio), 트위터(Twitter)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사전 구축된 50여 개의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다.
오라클의 데이터 인티그레이션 클라우드 서비스(Data Integration Cloud Service)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은 물론 오라클 DBaaS, 오라클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타사 클라우드 DBaaS에 이르기까지 PaaS 전반의 데이터 이동을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해 스트리밍 복제와 추출, 변환 및 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오라클 데이터 인티그레이션 클라우드는 맵리듀스(MapReduce) 변환, 정형 데이터 변환, 하이브(Hive) 기반 변환 개발을 모두 단일 유틸리티를 통해 지원하는 통합된 설계 환경을 포함한다. 오라클은 업계 최초로 데이터를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 환경 또는 클라우드에서 다른 환경으로 거의 실시간 또는 배치 방식으로 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IoT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Internet of Things Cloud Service)와 함께 고객들은 자산 모니터링(Asset Monitoring), 제품 모니터링(Production Monitoring), 플릿 모니터링(Fleet Monitoring) 또는 커넥티드 워커(Connected Worker)와 같은 혁신적인 IoT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IoT 클라우드 서비스는 디바이스 가상화, 스트리밍 및 예측 분석을 통해 간소화된 연결을 지원한다. 이 서비스는 디바이스들로부터 수집된 계측 데이터와 ERP 및 CRM에 저장된 연관 데이터를 오라클 서비스 클라우드(Oracle Service Cloud), 오라클 E-비즈니스 스위트(Oracle E-Business Suite), 오라클의 JD 에드워즈(JD Edwards) 및 피플소프트(PeopleSoft) 등과 연계해 의미 있는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만들어낸다.
빅데이터 및 분석 업무를 클라우드에서 실현
오라클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파치 하둡(Apache Hadoop),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 아파치 카프카(Apache Kafka), NoSQL 기술 등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와 기능이 추가됐다. 오라클 빅데이터 클라우드 서비스 컴퓨트 에디션(Oracle Big Data Cloud Service Compute Edition)은 빅데이터 관리 및 분석 플랫폼을 탄력적으로, 매니지드 서비스로 제공한다. 오라클 이벤트 허브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Event Hub Cloud Service)는 스트리밍 데이터 로딩, 프로세싱 및 분석과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현을 지원하는 탄력적인, 매니지드 서비스이다.
오라클 데이터플로우 ML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DataFlow ML Cloud Service)는 매핑, 프로파일링, 빅데이터 강화를 위한 머신 러닝 요구사항과 더불어 스트리밍과 데이터의 배치, 이동 및 변환을 지원한다. 오라클 NoSQL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NoSQL Database Cloud Service)는 NoSQL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기대치를 뛰어넘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오라클 빅데이터 SQL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Big Data SQL Cloud Service)는 하둡, 다수의 NoSQL 데이터베이스 및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빅데이터를 빠르게 SQL을 통해 쿼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애널리틱스 클라우드(Oracle Analytics Cloud)는 기업이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의 모든 환경에서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어떠한 데이터, 어떠한 질문이라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기에는 스프레드시트 기반의 프로세스를 수 분 내에 간소화된 협업 모델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클라우드 솔루션인 오라클 에스베이스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Essbase Cloud Service)가 포함된다. 향상된 시각화 및 셀프서비스 탐색 기능이 추가된 오라클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클라우드 서비스(Oracle Data Visualization Cloud Service)는 데이터를 해석하고, 자동으로 스마트 인사이트를 발굴하며, 보다 향상된 생산성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40여 개의 소스를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 데이터 커넥터, 셀프서비스 데이터 준비, 그리고 영업, 마케팅, 인사 및 재무용 분석 애플리케이션 패키지가 포함된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