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CAN FD 트랜시버, 차량 내 통신 속도, 보안성, 신뢰성 향상
  • 2016-11-15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오늘날 자동차 안에서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을 사용해서 약 60개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서로 통신하고 있다. 네트워킹이 가속화되고 편의성 및 자동화 기능이 늘어남에 따라서 차량 내 통신(in-vehicle communication)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 프로토콜의 개정 버전인 CAN FD(CAN Flexible Data)는 더 높은 데이터 대역폭 및 전송 속도가 가능하다. 이 프로토콜을 사용함으로써 프로그래밍, 테스트 및 진단 루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software update over the air: SOTA)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인피니언의 TLE925x CAN FD 트랜시버를 사용함으로써 현재보다 최고 30배까지 빠르게 데이터 교환을 할 수 있다. TLE925x는 최대 5 Mbit/s의 전송 속도를 달성한다. 전통적인 CAN 트랜시버가 최대 8바이트인 것에 비해 TLE925x 같은 CAN FD 트랜시버는 메시지당 최대 64바이트의 페이로드를 전송할 수 있다. 그러면 지금까지 가능했던 17비트가 아니라 21비트 체크섬을 사용해 전송된 데이터가 송신 제어 장치와 일치하는지 검사할 수 있다. 더 긴 체크섬을 사용하면 제어 장치들 사이에 신뢰할 수 있는 통신이 가능하다. 그러면 ECU의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가 복잡해질 필요 없이 더 확실한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

  

트랜시버는 차량내 데이터 통신을 위한 중요한 부품 

TLE925x CAN FD 트랜시버는 차체 제어 모듈 및 게이트웨이, 파워 스티어링, 엔진 및 트랜스미션 제어 유닛, 레이더 및 카메라 기반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오늘날 자동차는 평균적으로 17개의 CAN 트랜시버를 사용한다. 이 숫자는 앞으로 5년 안에 20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TLE925x CAN FD 트랜시버는 마이크로컨트롤러로 3.3V 및 5V의 인터페이스 전압을 가능하게 하므로 최상의 신호 대칭성을 달성할 수 있다. 신호가 대칭적일수록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가 우수하다. 또한 인피니언은 이전 세대 CAN과 비교해서 1 MHz~1 GHz의 표준 주파수 범위로 CAN FD 트랜시버의 EMI 견고성을 향상시켰다.

TLE925x의 EME(electromagnetic emission)는 150 kHz~1 GHz로 여타 CAN 트랜시버보다 낮다. 또한 이들 CAN FD 트랜시버는 IEC61000-4-2에 따라서 ±8kV의 ESD(electrostatic discharge) 테스트를 통과했다.

인피니언은 CAN FD, 부분 네트워킹을 사용한 CAN, 고속 CAN, LIN, FlexRay를 비롯해서 다양한 버스 세그먼트에 사용하도록 포괄적인 유형의 트랜시버 제품을 공급한다. 5Mbit/s의 CAN FD 용으로는 ISO11898-2:2016을 충족하는 TLE925x 트랜시버와 함께 어울리는 SBC(system basis chip) 제품으로서 TLE9278 Multi-CAN Power-SBC 제품군을 제공한다. AURIX™ 제품군의 TC3xx 멀티코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ISO11898-1:2015에 따라서 최대 12개 CAN FD 채널을 제공한다.

TLE925x 제품군의 CAN FD 트랜시버 제품은 현재 샘플이 제공된다. 이들 제품은 RoHS 규정을 충족하는 표준 DSO-8 패키지나 3 mm×3 mm 크기의 TSON-8 패키지로 제공된다. 양산은 2017년 2월에 시작할 예정이다. 이들 CAN FD 트랜시버 제품은 현행 CAN 트랜시버와 호환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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