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부 저항기 없이도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통해 배터리 전압 모니터링 가능
세이코 인스트루먼츠(Seiko Instruments Inc.)의 자회사인 SII세미컨덕터 코퍼레이션(SII Semiconductor Corporation)이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IoT) 기기의 전력 소비를 줄이게 하는 초저 전류 소비 LDO(저 드롭아웃) 레귤레이터의 S-174x 시리즈를 10월 중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S-174x 시리즈는 업계 최초로 전력 모니터 출력 기능이 있는 LDO 레귤레이터다. 이 시리즈는 웨어러블 기기 및 기타 장비 용 저전압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디자인됐다.
전력 모니터 출력 기능은 LDO 레귤레이터에 입력하는 배터리 전압을 절반 또는 3분의1로 나눠서, 전력을 모니터링 하기 위해 나눈 전압을 출력한다. 전력 모니터링 출력 전압은 저전압 마이크로컨트롤러의 A/D(교류/직류) 변환기에 연결하여 배터리 전압(레귤레이터의 입력 전압)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한다. 또 이 새 시리즈는 초저 전력인 0.5μA를 소비해 웨어러블과 IoT 기기의 전력 소비를 줄이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한다.
전력 모니터링 출력은 아날로그 방식이어서 사용자들이 마이크로컨트롤러 측에서 배터리 전압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역가(threshold value)를 다양하게 정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사용자가 배터리 전압이 특정 수준으로 떨어졌을 때만 통신 기능을 끄고 데이터 로그를 기록할 수 있게 한다. 전압이 더 떨어지면 사용자는 디바이스를 대기 모드로 전환하고 전력을 중단하여 시스템의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다.
LDO레귤레이터의 S-174x시리즈는 웨어러블과 IoT 기기 디자인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두께를 얇게 한 HSNT-6(1.2 × 1.2 × 0.4 mm)과 HSNT-4 (1.0 × 1.0 × 0.4 mm) 등 초소형 패키지로 돼있다. 옵션으로 SOT-23-5 (2.8 × 2.9 × 1.3 mm) 패키지 제품도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