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중국에서 가상현실(VR) 체험 콘텐츠 전시
중국 북경 디지털 콘텐츠 체험관, 가상현실 테마파크 체험시스템 선보여
  • 2016-09-28
  • 박종배 기자, jbpark@elec4.co.kr

- 중국 북경시 751 D-Park에 디지털콘텐츠 체험관 개관
- 중국 시작으로 해외 디지털 테마파크 시장 본격 진출 기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중국 북경시 소재 패션 디자인 광장인 751 D-Park의 디지털콘텐츠 체험관에 최신 가상현실(VR) 체험형 콘텐츠를 전시한다고 9월 28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우리의 디지털콘텐츠 기업인 라이브 탱크(LIVE TANK)를 통해 이뤄졌다. 주요 전시 콘텐츠는 그동안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R&D) 과제를 통해 ETRI가 개발한 가상현실 테마파크 체험시스템이다.

ETRI는 28일, 중국 북경 751 D-Park에서'한중 문화과기 전시체험 상설관'전시 개막식을 개최한다. 본 페스티벌은 내달 5일까지 8일간 상설 열리게 된다.

 

전시기술은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인터랙티브룸', 기술과 가상의 캔버스에 디지털 스프레이로 그림을 그리는 '디지털 그래피티 캔버스 시스템', 360도 실린더 디스플레이에서 '별자리를 체험하는 시스템' 등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 12종이다.

이번 전시기술은 3건의 국제표준, 6건의 SCI 논문, 미국특허 등록 3건 등 총 58건의 국내·외 특허출원, 7건의 국내표준(TTA) 제정을 완료함으로써 지식재산권도 확보했다.

ETRI는 이번 시범전시 이후 국내 기업으로 기술을 이전하고, 기술이전을 받은 기업이 중국으로 수출을 본격 진행, 지속적인 상품 수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본 행사는 지난 2014년 12월, ETRI와 중국 북경시 751 D-Park가 한·중 디지털 콘텐츠 기술 상호 협력 및 상용화를 위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키 위한 업무협력 협정 체결 및 미래부와의 한-중 기술협력 협의로 이루어진 결실이다.

이를 통해 한국의 디지털 테마파크에 대한 기술력을 소개하고, 한·중 문화교류와 첨단 기술의 글로벌 시장개척에도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디지털 체험관 개관을 시작으로 내년 중국의 소주, 항저우 등 주요 도시에서도 실내 테마파크체험관 개관을 준비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콘텐츠기술이 중국 전역 및 동남아 지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ETRI는 기대했다.

아울러, 가상현실 기반의 실내 테마파크는 좁은 공간을 활용한 실감형 디지털콘텐츠로, 국내서도 향후 울주군 복합웰컴센터·제주항공우주박물관이 내년 실내 테마파크 개관을 준비하는 등 관련 분야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ETRI 이길행 차세대콘텐츠연구본부장은"중국 북경시 LIVE TANK의 실내 디지털 테마파크 체험관을 통해 국내의 첨단 실내테마파크 기술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고 한국이 신(新)콘텐츠 서비스 창출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래창조과학부 김영문 디지털콘텐츠과장도"가상현실 테마파크뿐만 아니라 신(新)비즈니스 모델을 지속 발굴, 가상현실 기술력 제고와 인력 양성을 통해 디지털콘텐츠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함께 향상시키고 중국 지방성 및 동남아 등지로의 콘텐츠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ETRI는 중국과 본격 협력을 시작한 지난 2014년 이래로 5개 기술을 이전, 약 5억원의 기술이전 실적을 올렸다. 올 연말까지 10개 기술을 추가적으로 투입, 3억원 내외의 기술이전 실적이 예상된다.

연구진은 실내형 테마파크의 경우, 경제성이 우선시 되다보니 우리나라보다 중국시장이 먼저 활발한 시장형성이 되고 있다며 향후 국내서도 실내형 테마파크의 붐 조성과 확산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ETRI가 제공하는 전시 콘텐츠로는 ▲인터랙티브 룸 시스템 ▲디지털 그래피티 캔버스 ▲실린더 디스플레이 기반 별자리 그리기 체험 ▲번개 펀치(Thunderbolt Punch) 시스템 ▲가상 여행 체험 시스템 ▲스케치 초상화 스튜디오 시스템 ▲레이저 기반 핸드헬드3D 스캐너 시스템 ▲4D 체감 패러글라이더 "에어글라이더(AirGlider)"▲디지털 사파리 ▲공간증강 시스템 ▲디지털 수족관 ▲3D 아바젠 등 12종이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가상/증강현실   #행사/세미나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페이스북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