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자사의 앞선 기술의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이 스탠포드 대학의 최신 태양열 자동차의 전기 및 전자 시스템을 제어하는 데 사용됐다고 밝혔다. 이 첨단 기술 자동차는 지난 10월 16일부터 21일까지 열린, 호주를 횡단하는 세계적인 태양열 자동차 경주 대회인 월드 솔라 챌린지(World Solar Challenge) 대회에서 성공적으로 첫 선을 보였다.
제니스라고 하는 이 태양열 자동차는 스탠포드 대학 학생들이 설계하고 제작한 것으로서 다른 40여대의 자동차들과 함께 다윈에서부터 아델레이드에 이르는 3,000km 경주에 참여했다. 이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STM32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기술을 이용해서 태양열 변환과 주행 제어 동작, 헬멧 장착 디스플레이 제어와 자동차 가속에 이르는 모든 서브시스템을 제어한다.
태양열 자동차의 성공은 일광 시간에 모을 수 있는 전력량을 극대화하고, 전력 자원과 전력 소비를 균형있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렸다. 4개의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최대 전력 지점을 추적해서 제니스 자동차의 태양열 어레이 출력을 최적화하고, 또 다른 STM32 디바이스가 전압을 모니터링하고, 온도와 전류를 측정하고, 자동차 전반에 걸쳐 전력 흐름을 제어하는 등의 주요 작업을 수행한다.
또 다른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운전자, 자동차, 모터 컨트롤러, 후륜 스티어링 시스템 사이에 통신을 관리하고 조명, 텔레메트리,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등의 보조 시스템들을 제어한다.
스탠포드 대학의 태양열 자동차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그레고리 홀은 “태양열 자동차 내의 많은 복잡한 시스템들이 고장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해야 한다. ST의 강력하고 유연성과 신뢰성이 뛰어난 제어 디바이스는 매우 뛰어난 주변장치와 우수한 품질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므로 높은 성능을 요구하고 개발 일정이 빠듯한 우리 프로젝트에 이용하기에 적합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