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 용 토탈 IP 솔루션 제공 업체인 아라산칩 시스템스(http://www.arasan.com)가 TSMC의 28nm HPC 프로세스에서 2.6Gbps까지 지원 가능한 MIPI DPHY IP 코어 1.2버전을 출시했다.
아라산의 MIPI DPHY IP 코어는 1.5 Gbps 혹은 그 이하의 속도에서 작동 가능한 이전 버전의 사양과 호환된다. 이 IP는 조만간 TSMC의 최신 HPC Plus 프로세스에 채용될 예정이다. 아라산이 제공하는 최신 DPHY IP는 초저전력 및 공간을 위한 DPHY 설계를 최적화한 새로운 DPHY 아키텍처를 이용한 것이다. 이 아키텍처는 이미 특허 출원 중이다.
“당사는 지난 8년간의 DPHY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특허 출원중인 새로운 DPHY 아키텍처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당사의 고객들은 전력, 공간 및 신뢰도 면에서 업계 선두의 DPHY IP 코어를 활용하게 된다”라고 아라산의 아날로그 설계자 스리다 샤시드하란 (Sridhar Shashidharan)이 말했다.
아라산은 2008년에 첫 DPHY IP 코어를 테이프 아웃(파운드리 안으로 들어가기 이전의 반도체 설계 최종 단계)하기 시작한 이후 모든 주요 파운드리에 걸쳐 180nm 부터 28nm까지의 다양한 노드를 포팅해왔다. 아라산은 현재 DPHY IP 코어 중 가장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보유하고 있다.
아라산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이용되는 자사의 DPHY IP 코어에 그 동안 엄격한 품질 및 신뢰도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에 따라 이미 현재 다양한 자동차 SoC 제조사들의 제조 공정에 자사의 IP 코어가 채택된 상태이다.
이를 바탕으로 아라산의 MIPI DSI 와 CSI IP 코어는 DPHY IP와 함께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드론 및 다양한 IoT 제품용 반도체 설계 회사들을 고객층으로 넓히는 중이다.
한편 아라산은 '아라산 토탈 MIPI IP 솔루션'으로서 완벽하게 작동하는 MIPI CSI 및 DSI Tx& Rx 컨트롤러 IP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