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프리스케일 합병 완료돼
  • 2016-01-08
  • 김언한 기자, unhankim@elec4.co.kr

 
 
NXP반도체가 2015년 3월부터 추진해온 프리스케일과의 합병을 지난 12월 7일(현지 시각) 공식 완료했다.
새롭게 출범한 NXP반도체(이하 NXP)는 차량용 반도체 세계 1위, 시스템 반도체 세계 4위, 범용 마이크로컨트롤러 분야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스케일이란 회사명은 없어지며 합병된 기업은 ‘NXP반도체’란 명칭을 그대로 이어 사용한다.
통합된 기업의 2015년 추정 매출은 102억 달러(약 12조 1,060억 원)다. 2014년 NXP와 프리스케일 매출을 개별적으로 봤을 땐 각각 14위와 18위에 머물렀지만 양사의 통합에 따라 전체 반도체 기업 중 8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하게 될 전망이다. 지각변동인 것이다.


NXP·프리스케일,
중첩 사업영역 적어

NXP와 프리스케일 통합이 가져다 줄 가장 큰 변화는 오토모티브 산업에서의 영향력이다. 두 회사의 오토모티브 제품 라인 중 겹치는 영역은 일부에 불과해 합병 발표 시점부터 현재까지 가장 큰 가능성으로 주목받아왔다.
NXP의 릭 클레머(Rick Clemmer) CEO는 “오토모티브 영역은 통합된 회사의 전체 매출 중 40% 이상을 차지하는 거대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스케일과 NXP가 각각 보유하고 있는 오토모티브 관련 제품군과 기술의 상호보완적 성격이 새로운 솔루션에 대한 개발로 이어져 매출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란 분석이다.
일례로 차량 간 무선통신(Vehicle to Vehicle)에 있어서 프리스케일의 비전(Vision)기술, 그리고 하드웨어 보안 요소는 통합된 기업에 작용하게 될 강점 요인이다.
이외에도 프리스케일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NXP의 튜너(Tuner) 및 디지털신호처리(DSP) 기반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솔루션에서 멀티미디어 기능을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술과 제품 역시 중첩되는 부분이 많지 않다. 오토모티브 산업에서 프리스케일이 장거리 레이더 기술에 대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반면, NXP는 CMOS 기반의 단거리 레이더를 보유하고 있다.


NXP, 오토모티브 매출 1위로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프리스케일의 2014년 오토모티브 관련 매출은 20억 9,300만 달러로 시장 점유율 7.2%를 차지했다. NXP는 동기간 18억 9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시장점유율 6.2%를 기록했다. 양사의 시장 점유율 총합은 13.4%. 매출 총합은 39억 200만 달러다.
오토모티브 산업의 최고 강자로 여겨졌던 르네사스의 2014년 매출 30억 2,100만 달러보다 9억 원 가량이 더 높다. 2014년 오토모티브 산업에서 르네사스의 시장 점유율은 10.4%였다. 그 뒤를 인피니언(9.3%)이 잇고 있다.
통합 NXP반도체 코리아의 신박제 회장은 “NXP는 이번 합병으로 반도체 테크놀로지의 파워하우스가 됐다”며 “고성장을 지속해 고객과 주주를 위한 커다란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네트워크 보안 & 연결 기술
통합된 NXP는 ▲ 네트워크 보안 & 연결 기술(Security & Connectivity) ▲ 오토모티브 ▲ 디지털 네트워킹 ▲ 스탠다드 프로덕트(Standard Product) 등의 사업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네트워크 보안 및 연결 기술은 전체 매출 중 40%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 효자 산업이다. 
릭 클레머 CEO는 “네트워크 보안 및 연결 기술 사업에서의 핵심 요인은 보안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존 NXP가 가졌던 보안 기술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할 것이란 설명이다.  
그는 또 오토모티브와 네트워크 보안 및 연결 기술 영역을 제외하고 디지털 네트워킹 사업이 전체 매출에서 한 자리 수 퍼센트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IoT 인프라와 클라우드 엣지 영역 역시 통합된 NXP가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센서 산업에서의 변화도 감지된다. MEMS 기반의 센서가 취약했던 NXP가 프리스케일이 보유한 MEMS 기반의 관성 센서(Inertia sensor), 전기 센서 제품 등 다양한 MEMS 센서 포트폴리오를 가져오게 됨에 따라 센서 영역의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기 때문이다.
NXP의 오토모티브 사업부의 커트 시버스(Kurt Sievers) 부사장은 “양사의 모든 것이 완전히 통합되는 데에는 1년 6개월에서 1년 8개월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번 합병은 1+1=2의 결과가 아닌 1+1=3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조직개편, 엔지니어 영향 미미
통합된 기업의 미래는 흔히 장밋빛으로 예측되지만 난관도 있다. 조직개편안에 따른 인사조정이다.
최근 NXP의 CEO인 릭 클레머(Rick Clemmer)는 “조직개편을 통해 얼마나 많은 숫자의 양사 인원이 구조조정을 겪게될 지 알지 못한다”며 미국의 반도체 미디어 EETimes와의 인터뷰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NXP의 재무홍보부 부사장 제프 팔머(Jeff Palmer)는 “인사이동 및 구조조정은 엔지니어보다는 지원 역할을 하는 부서 내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연구개발(R&D) 및 주요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프로그램엔 합병 후에도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NXP의 오토모티브 사업부의 커트 시버스(Kurt Sievers) 부사장은 “오토모티브 사업과 관련된 연구개발(R&D) 및 마케팅 인력을 감원해야할 필요성은 느끼지 않는다”고 전했다.
NXP의 프리스케일 합병은 비슷한 규모의 기업끼리의 합병이라는 점에서 반도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합병 당시 양사의 재정 상태도 매우 양호했다.
두 회사의 융합은 거대한 사업 규모를 완성시켜 제품의 포트폴리오와 제조 수량, 신사업 모두에서 큰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통합된 NXP의 기업 가치는 약 300억 달러(약 35조 1,800억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NXP   #프리스케일   #인수합병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세미나/교육/전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