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하이저, CES 2016 서 3D 오디오 기술 AMBEO 3D 공개
  • 2016-01-07
  • 편집부

최고의 기술력으로 오디오 매니아들을 만족시키며 세계 유/무선 마이크로폰 및 이어폰/헤드폰 시장을 선도해 온 독일 오디오 명가 젠하이저( www.sennheiser.com )가 2016 CES에서 혁신적인 3D 몰입형 오디오 기술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젠하이저의 3D 몰입형 오디오 기술이 적용된 제품 등을 위한 새로운 트레이드 마크인 AMBEO를 공개했다.

젠하이저의 공동 CEO인 다니엘 젠하이저(Daniel Sennheiser)와 안드레아스 젠하이저 박사(Dr. Andreas Sennheiser)는 “3D 오디오는 가상현실게임부터 오디오 녹음, 방송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기존의 오디오 경험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평가하며 “9.1채널 믹싱, 대형 공연을 위한 오디오 녹음 및 제작 등을 통해 3D 오디오 기술을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해왔다. 지금까지 축적된 기술을 기반으로 역량을 집중해 이 놀라운 기술들을 새로운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에 적용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3D 몰입형 오디오는 전문가용 녹음, 믹싱 그리고 감상 분야에서 즐겨 선택하는 포맷으로 떠오르고 있다. ‘타이타닉’, ‘아바타’, ‘007 스펙터’로 잘 알려진 작곡가 겸 프로듀서이자 뮤지션인 사이먼 프랜그렌(Simon Franglen)은 “몰입형 믹싱을 할 때마다 트랙 안에서 어떤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명확히 느낄 수 있다. 추가재생영역 덕분에 음성과 악기의 소리가 자연스럽고 현실감 넘치게 녹음이 가능하다. 이는 플랫 플레인 (flat plane) 방식의 스테레오 믹싱에서는 도저히 구현할 수 없는 것이다”며 “3D 오디오는 청자에게 완벽하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청자들은 음악 안에 있을 뿐만 아니라 뮤지션이나 제작자가 녹음하면서 의도했던 모든 디테일한 상황까지 들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인 나도 트랙을 들으면 스테레오나 모노 믹스가 주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들이 발견 할 수 있다. 한번 3D 오디오를 경험하면 음악의 개념은 완전히 변한다”고 말했다.

AMBEO 3D 오디오 체험

CES 2016 관람객은 9.1 채널 전용 청음 부스에서 AMBEO 3D 오디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젠하이저의 톤마이스터 그레고리 지엘린스키(Gregor Zielinsky)는 이곳에서 오리지널 9.1 채널의 오디오 녹음과 9.1 포맷의 legacy 음악 리믹스를 재현한다. 관람객은 이곳에서 일상에서 들었던 음악으로 3D 오디오를 경험할 수 있다. 관람객이 스테레오 사운드를 준비해오면 젠하이저 전매특허의 업믹스 알고리즘이 해당 스테레오 사운드를 업 믹스해 놀라운 9.1채널 사운드를 구현해 낸다.

가상현실 게임 ‘EDEN’

젠하이저의 3D 오디오 분야 관련 전문기술은 전문 게임개발사인 소울픽스(Soulpix)의 게임에도 적용됐다. 소울픽스는 자사의 가상 현실 게임 ‘EDEN’에 젠하이저가 수년간 쌓아온 3D 오디오 기술을 도입했다. 특허를 획득한 젠하이저의 사운드 알고리즘 덕분에 사운드의 위치 지정이 쉬워졌으며, 이에 따라 게이머들은 마치 현실과 같은 사운드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안드레아스 젠하이저는 “EDEN에 사용된 젠하이저의 3D 사운드 렌더링 엔진은 가상의 오디오 소스 속 사운드를 현실의 사운드와 같이 만들어낸다”라고 설명했다.

가상 현실 마이크

3D 오디오 체험 존 한 켠은 가상현실 마이크 전용 공간으로 구성됐다. Visualise 등 VR 컨텐츠 제작사 및 프로듀서들과 함께 설계한 비간섭 마이크를 통해 사분면의 고음질 오디오를 캡처한다. 가상현실 마이크는 라이브 액션 VR 작업에서 주요한 툴이 될 것이며, 2016년 3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뒤이어 2017년에는 플러그인 소프트웨어와 번들 마이크도 출시될 예정이다.

공간 모델링

3D 오디오 섹션에서 더욱 강조된 것은 공간 모델링 소프트웨어다. 이 데모 버전은 샌프란시스코의 ‘Mighty’나 파리의 ‘Rex Club’과 같은 몇몇 클럽의 공간적인 특성을 특징으로 하며 DJ들이 마치 관중의 한 가운데 있는 것 같은 세트를 경험하게 해 준다.

공간 모델링 기술은 가상 공간 음향 굴절 분야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VST 플러그 인(plug-in)은 울림을 위한 다른 도구 및 플러그 인과는 다르게 유명한 DJ와 PA 아티스트, EM 프로듀서들로 하여금 그들의 오디오 트랙을 공연할 공간에서 경험해 볼 수 있게 도와준다. 플러그 인은 오디오를 공간의 분위기를 이상적으로 조절해주며, 플러그 인에 연결된 공간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은 DJ들이 공연을 준비하는데 이상적인 소스를 제공해 줄 것이다. VST 플러그인은 2016년 중순경에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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