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59

2026.02.11 (수)
2026.02.11 (수)
카스퍼스키, OT 보안 투자 효과 재무 지표로 보여준다
2026-02-11 김미혜 기자, elecnews@elec4.co.kr

‘OT 사이버보안 절감 계산기’ 공개...OT 보안이 불충분한 경우 발생할 잠재적 비용 평가


카스퍼스키(지사장 이효은)는 2월 11일, 카스퍼스키, OT 보안 투자 효과를 재무 지표로 보여주는 ‘OT 사이버보안 절감 계산기(OT Cybersecurity Savings Calculator)’를 출시했다.


카스퍼스키의 OT 사이버보안 절감 계산기는 산업 기업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온라인 기반 도구로서, OT 보안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비용을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계산기는 상세한 재무 예측을 제공함으로써, 최고경영진이 보안 투자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보다 합리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산업 기업들은 점점 더 상호 연결된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이버보안은 비즈니스 회복탄력성과 수익성에 있어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VDC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산업 기업의 60% 이상이 사이버보안 침해로 인해 상당한 비용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팀과 경영진 간의 인식 차이는 여전히 존재한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보안 담당자는 위험 최소화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경영진은 사이버보안 이슈를 보다 광범위한 비즈니스 목표와 함께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불일치는 종종 우선순위 충돌과 보안 예산 부족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카스퍼스키는 산업 기업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혁신적인 온라인 도구인 OT 사이버보안 절감 계산기를 출시했다. 해당 도구는 OT 보안이 미흡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비용을 평가할 수 있도록 돕는다.


OT 사이버보안 절감 계산기의 목적은 사이버 위험을 구체적인 재무 지표로 전환하고, 우선순위 설정 및 예산 배분에 대한 전략적 논의를 지원하는 데 있다. 기업은 산업 분야, 세부 산업, 지역, 기업 규모, 과거 침해 이력 기존 사이버보안 조치 등의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잠재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산출하고, 맞춤형 실행 가능 권고사항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해당 계산기는 산업 내 유사 기업과의 벤치마킹을 통해 현재 위협 환경 기업의 위치를 보여준다.


카스퍼스키 안드레이 스트렐코프 산업 사이버보안 제품 라인 총괄은 “우리는 이 계산기가 복잡한 사이버 위험 데이터를 직관적인 재무 인사이트로 전환하는 강력한 도구라고 믿는다”라며, “OT 리더, 보안 전문가, 그리고 경영진이 명확한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근거를 마련하고, 사이버보안 투자 가치를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실행 가능한 가이드를 통해 자원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촉진하고, 전반적인 조직 회복탄력성을 강화한다”라고 말했다.


카스퍼스키 이효은 한국지사장은 “상호 연결된 시스템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한국의 산업 환경에서 사이버보안은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 요소다”라며, “새로운 OT 사이버보안 절감 계산기는 복잡한 사이버 위험을 명확한 재무 인사이트로 전환해, 보안팀과 경영진이 우선순위를 일치시키고, 보다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전반적인 회복탄력성을 강화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100자평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