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XP, 전구 하나 마다 인터넷 주소 할당하는 그린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 발표
  • 2011-06-07
  • 편집부

전구 하나 마다 인터넷 주소 할당하는 그린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 발표

모든 전구가 각자 고유의 인터넷 IP 주소를 갖고 있다면 어떨까? 인터넷이 가능한 기기로 모든 전구를 모니터하고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어, 스마트폰, 태블릿, PC 또는 TV로 개별적으로 전등을 끄고 켜거나, 밝기를 조절하거나 또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전기료는 물론이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등 가능성은 무한하다. ‘스마트 조명(smart lighting)’ 네트워크는 최대한 에너지를 절약 할 수 있도록 설계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수 십 또는 수 백 개의 가전제품들로 구성되어, 각자 환경, 전력 소비 수준 등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문제가 있으면 경고를 보내는 역할도 한다.
NXP 반도체(www.nxp.com)는 인터넷이 가능한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 네트워크를 실현하는 그린칩(GreenChip)™ 스마트 조명 솔루션을 출시했다. 그린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은 기업뿐만이 아니라 가정에서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도 대상으로 한다.
미국에서 지난달 열린 국제조명박람회(LIGHTFAIR International)에서, NXP는 파트너인 TCP 및 그린웨이브 리얼리티(GreenWave Reality)와 함께, 소비자가 즉시 사용 가능하며, 인터넷이 가능한 그린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으로 구동되는 스마트 조명(Smart Lighting) 네트워크를 NXP 부스 및 TCP 부스를 통해 제품을 선보였다.
존 크로토(John Croteau) NXP 반도체 전력 조명 솔루션 및 고성능 RF 사업부문 수석부사장 겸 본부장은 “그린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은 가정, 사무실, 심지어는 야외에서 조명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면서, “무선 IP 연결과 본사의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 및 전력 변환 기술을 소형의 저비용 솔루션에 결합함으로써, 조명을 설계, 제어 및 관리하는 방식을 탈바꿈시키고 있다. 개별 소비자에게 스마트 조명은 매우 개인화되고 지능적인 조명 환경을 의미한다. 즉, 전력 및 전기 비용을 절약하면서 필요할 때, 필요한 곳에서 원하는 휘도로 조명이 켜지고 꺼지는 환경을 의미한다. 본사의 스마트 조명 솔루션으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매우 매력적인 가격대로 모든 가전제품들이 IP 주소를 통해 모니터되고, 제어될 수 있는 ‘사물간의 인터넷(Internet of Things)’ 세계의 구현에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NXP의 그린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은 일상생활용 백열 조명에 적합한 크기, 비용 및 전력 소비에 맞춰 필요한 전자장치를 줄인다. 무선 IP 연결,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 낮은 대기 전력(최저 50mW) 등을 소형의 저비용 솔루션에 결합함으로써, 조명을 제어하고, 에너지 소비를 관리하는 새로운 방식을 구현한다.
그린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은 소형 형광등용 그린칩 iCFL(GreenChip iCFL) 및 LED용 그린칩 iSSL(GreenChip iSSL) 등의 두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스마트 램프에서 효율성이 매우 우수하며, 밝기 조절이 가능한 드라이버 역할을 하는 그린칩 iCFL 또는 그린칩 iSSL 칩셋, ▲10mW의 무부하 출력의 초 저전력 대기 전원 공급장치 컨트롤러. 대기 전력은 램프가 계속해서 사용자 그리고/또는 네트워크에서 나오는 명령에 '귀를 기울이는' 스마트 조명 애플리케이션에서 특히 중요하다. ▲Tx/Rx 전류가17mA이하인, 2.4GHz IEEE 802.15.4 표준을 준수하는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 ▲제넷(JenNet) IP 네트워크 레이어 소프트웨어로 구현되는 저 전력, IP 기반의 무선 연결을 제공한다.
그린칩이 지원되는 백열등은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에너지 계량(energy metering), 스마트 가전, 보안 시스템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와 동일한 네트워크 상에서 운영될 수 있다. NXP의 제넷(JenNet)-IP 네트워크 레이어 소프트웨어는 그립칩 스마트 조명 솔루션에서 초 저전력 무선 연결을 제공한다. 제넷-IP는 저 메모리 풋프린트의 6LoWPAN 메쉬 언더(mesh-under) 트리 네트워크(tree network)로 특별히 가정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저 전력 IEEE 802.15.4 기반 네트워킹을 타겟으로 한다.
NXP의 검증된 제넷 네트워크 프로토콜 스택을 기반으로 하는, 제넷-IP는 500노드 이상에서 검증된 매우 강력한 자체 치유 트리 네트워크를 제공하며, 네트워크 상(over-network)의 업그레이드 가능하고 IPv4 및 IPv6를 모두 지원한다.


이재용 기자(hades@eucrastine.com)

 

<저작권자(c)스마트앤컴퍼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홈페이지 보기
  •  트위터 보기
  •  유투브 보기
  • 100자평 쓰기
  • 로그인

TOP